새마을금고 치매보험 & 삼성생명 종합간병보험 비교, 다이렉트 치매보험 추천
상태바
새마을금고 치매보험 & 삼성생명 종합간병보험 비교, 다이렉트 치매보험 추천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8.2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 질환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단연 치매일 것이다. 국립중앙치매센터의 조사에 따르면 2043년에는 약 200만 명의 치매노인들이 우리 사회에서 살아갈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치매노인을 돌보는 가족들의 대다수가 비용 부담을 비롯해 건강 악화, 가족 간 불화 등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고령화 시대가 심화될수록 더욱 급증하게 될 치매 발병률은 우리가 치매에 대해 공부하고 대비해야 하는 큰 이유가 될 것이다. 

물론 국가에서 보장하고 있는 국민건강보험의 일환인 장기요양보험이 있다. 2007년부터 본격화된 이것은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으로 일상생활을 혼자 하기 어려운 이들의 노후생활 안정과 그 가족의 부담을 덜어내는 것을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다만 그것만으로는 생활자금과 간병비용이 부족할 수 있기에 치매 및 간병보험을 가입해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이용하면 새마을금고 치매보험, 삼성생명 종합간병보험 등 다양한 보험사의 치매/간병보험을 비교해볼 수 있을 것이다. 

치매보험의 보장내용을 살펴보기 전 치매의 종류에 대해서 간단히 알고 있어야 담보들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 치매는 알츠하이머 치매와 혈관성 치매로 구분되어 그 특성에 따라 증상이 달라진다. 알츠하이머 치매는 경미한 기억장애로 시작해 점점 악화되는 특징을 지녔으며 사람에 따라서 증상이 더 심하거나 출현 순서가 바뀌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초기, 중기, 말기의 순서로 병증이 진행된다. 반면, 혈관성 치매는 갑작스럽게 발병하거나 계단식 악화가 진행된다는 특징이 있다. 

일반적으로 비중은 알츠하이머 치매가 70% 이상, 혈관성 치매가 약 16% 정도를 차지한다. 그 외로는 파킨슨/루이체 치매 등의 다른 치매 종류들이 있지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는 않다. 만약 상품 약관에 '치매'라고만 적혀있다면 알츠하이머와 혈관성 치매를 비롯한 모든 치매에 대한 보장이 가능하지만 간혹 알츠하이머형 치매만을 보장하는 상품도 있으니 가입 시 유의해야 한다. 

치매의 종류를 살펴보았다면 이번에는 단계별로 진행되는 치매에 대한 구분 기준을 살펴볼 것이다. 보험사에서는 치매를 어떤 방법으로 구분하고 있을까. 먼저 치매 판정의 기준이 되는 검사는 임상 치매 평가(CDR) 척도 검사, 뇌 CT, MR 검사가 있다. 특히 임상 치매 평가, 일명 CDR을 중심으로 그 구분이 이루어지는데, 이는 인지기능과 사회기능 정도를 측정하는 검사로 정신건강의학과 또는 신경과 전문의의 판정 진단에만 사용되는 검사다. 또한 CDR 척도는 장기요양등급과 함께 보험금 지급의 기준이 되므로 확실한 이해가 필요하다. 

해당 검사에 따라 치매를 총 5등급으로 분류하여 1,2등급은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는 경증 치매, 3,4,5등급은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중증치매로 구분하고 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CDR1부터 CDR5까지 단계별로 진행된다고 볼 수 있다. CDR1은 경도 치매로 집안 활동과 사회활동에 일정 부분의 기억장애가 있긴 하지만 정상 활동이 가능한 정도다. CDR2, 중증도 치매도 시간에 대한 인지능력 상실이 일어나지만 역시 마찬가지로 간단한 집안 활동이 가능하고 외견상으로는 집 밖에서의 사회활동도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중증치매인 CDR3로만 가도 사람에 대한 인지능력만 유지된 채 대소변 실금 등의 신체적 문제가 발생하고 외견상으로도 그 병증이 나타나며 CDR4 심각 치매 단계 정도만 되어도 자신의 이름에만 종종 반응하고 타인의 도움 없이는 이동조차 불가능하게 된다. CDR5, 말기까지 가게 되면 본인 스스로에 대한 인식 자체도 어려워지며 와식생활을 해야 하는 상태가 된다.

치매/간병보험은 치매가 아닌 질병과 상해로 인한 요양 상태에서도 보험금이 지급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지급이 빠르고 포괄적인 보장이 가능한 상품 가입이 중요하다. 때문에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통해 보장내용과 가입유형을 꼼꼼히 비교하여 가입을 진행하는 것을 권한다.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상담서비스를 이용하면 치매보험을 가입할 때 더욱 유의해야 할 사항 등도 확인할 수 있으며, 다이렉트 치매보험 가입을 통해 보험료도 절감해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