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보험 가입나이 알아보기, 내맘같이nh유니버셜종신보험 vs 신한유니버셜플러스종신보험
상태바
종신보험 가입나이 알아보기, 내맘같이nh유니버셜종신보험 vs 신한유니버셜플러스종신보험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8.2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 수명은 점점 늘어나고 있으면서 우리가 외부 사고에 노출될 확률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단순히 나이가 들어 사망에 이르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외부에 노출이 많은 요즘 시대 사람들은 사고가 원인이 되어 사망에 이르게 되는 경우도 많아 예방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하게 된다. 하지만 사고로 인해 한 집안에 가장이 갑작스럽게 사망하는 경우, 가족 전체가 경제적 어려움에 빠질 수 있다. 따라서 가입하는 것이 사망보험이다. 

사망보험은 나이가 많은 사람들만 가입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종신보험 가입나이는 정해진 것이 없으며 오히려 젊을 때 가입해서 자신이 경제적인 활동을 할 수 있을 때 보험료 납부를 마치는 편이 권장된다. 사망보험에는 종신보험과 정기보험 두 가지로 구분되어 있는데 오늘은 정기보험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에 대해 좀 더 꼼꼼히 알아보고 비교해보려면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의 차이점은 보장기간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사망보험은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가장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가입하고 있으며 자신이 경제적인 책임을 지고 있지만 예상치 못한 사망으로 인해서 남은 가족들이 힘들어지는 상황을 막고자 대비하는 차원에서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 정기보험은 가입을 할 때 보장 나이를 60세 혹은 70세, 75세 등으로 설정하고 해당하는 기간 동안 사망하게 되면 사망 보험금을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그렇다면 정기보험의 특징은 뭘까? 정기보험은 일정한 기간 동안 가입자의 사망을 기준으로 보험금을 보장하기 때문에 그 기간을 처음 가입할 때 잘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험의 만기는 보통 60세에서 80세로 정하는데 그 이유는 60세가 되면 자녀들이 경제적으로 자립하고 책임을 질 수 있는 나이가 되어 있기 때문에 경제적인 비상사태가 생길 확률이 낮으므로 더 이상 대비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80세로 설정하는 이유는 자녀들에게 상속을 목적으로 사망보험을 가입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우리나라는 자산이 대부분 부동산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상속을 할 때 상속세 마련을 위해서 가입하기도 한다. 부동산을 상속 재산으로 남기고 사망하게 되면 상속을 받는 사람은 부동산에 대한 세금을 해결해야 하는 일이 생기는데 언제 사망하게 될지도 모르는 시점에서 갑작스럽게 상속을 받게 된다면 상속세 마련이 쉽지 않아 상속을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가입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정기보험의 보장은 생활자금부터 자녀들의 교육까지 대비하는 것이 가능하며 가입한도는 최소 5천만 원부터 설정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여기서 가입한도를 자신의 여건이 가능하다면 높게 설정해서 가입하는 편이 좋은데 그만큼 가입한도를 높여 가입하게 되면 보장받는 금액은 커지지만 매월 납부해야 하는 보험료도 상승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자신의 상황을 살펴본 후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보험금을 보장하는 형태는 일시금으로 보장하고 있으며 순수 보장형으로 가입하기 때문에 보장을 중심적으로 생각하고 보험을 설계해 가입하는 편이 유리하다. 정기보험의 가입 금액은 보통은 말하기를 자신의 연봉 3년 치를 계산해서 가입하는 것을 추천하는데 그 이유는 3년이면 막 태어난 아이가 있더라도 배우자가 아이를 어린이집에 맡기고 일을 준비할 수 있는 시기로 맞다고 보고, 사회 활동을 하지 않았던 사람들도 3년이면 대부분 자격증을 따거나 자신의 사회활동을 준비하는 기간으로 적절하다고 보기 때문에 권유를 하고 있다. 

만약 자신이 경제적인 여유가 되는 편이라면 최대한 높게 자신의 경제적인 상황에 피해가 가지 않는 선에서 가입하면 좋다. 가입자가 나중에 사망하게 되었을 때 남은 가족들을 위해서나 자신의 자녀들에게 상속 문제로 물려준다고 해도 가입 금액이 높다는 것은 보장받을 수 있는 금액이 높다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높게 가입하는 것은 좋다. 하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보험료가 높아지기 때문에 여러 상황을 고려해보아야 한다는 건 잊지 말아야 한다. 

종신정기보험은 이처럼 다양한 보장내용이 존재하는 보험이므로 처음 가입할 때 자신에게 알맞은 보험을 선택해야 한다. 내맘같이nh유니버셜종신보험, 신한유니버셜플러스종신보험 등 워낙 다양한 보험사에서 출시하고 있는 상품이라 선택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이용해서 보험에 대해 알아보게 된다면 보장내용과 보험료, 특약 부분들을 각각 보험사마다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한 번에 여러 보험사 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