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보험보장범위 확인과 치아보험 가입시기 및 치과보험만기 체크
상태바
치아보험보장범위 확인과 치아보험 가입시기 및 치과보험만기 체크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8.2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의 기대수명이 점점 증가하면서 현대사회는 고령화 시대를 넘는 초고령화 시대에 접어들고 있다. 따라서 노후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관리를 하기 위한 방법으로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력관리를 하거나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한다. 그러나 노후에는 치아건강까지도 신경을 써야 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치과비의 두려움 때문에 치과에 가는 것을 꺼려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때 치아의료비를 보장해주는 보험으로는 치아보험이 있다. 

치아보험이란 치아 및 구강치료를 위해 드는 비용이나 그로 인한 수입 감소를 보상받을 수 있는 보험을 말한다. 대부분의 치과 치료 항목들은 국민건강보험으로는 지원받지 못하는 비급여 항목이 많기 때문에 부담이 생기는 것이다. 이때 미리 가입해둔 치아보험이 있다면 이러한 부분에 대해 보장을 받을 수 있어, 든든하게 치아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치은염 및 치주질환은 감기 다음으로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비 부담 없이 미루지 않으면서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치아보험의 중요성이 더욱 크다.

치아보험은 다양한 보험사에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 여러 상품을 비교해봐야 한다. 아울러 해당 사이트에서는 치과보험만기, 치아보험보장범위 등 다양한 정보도 함께 얻을 수 있어 가입 전 반드시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치아보험의 가입할 때는 치아보험 가입시기를 유의해야 한다. 치아보험을 가입한다 해도 바로 보장을 받는 것은 아닌데, 통상 90일~180일 정도의 면책기간이 있는데, 이것은 치아에 문제가 있는 걸을 알고 나서도 치아보험을 가입하여 부정하게 치아치료를 받으려는 목적을 방지하기 위해 있는 것이다. 가입 후 3개월~6개월 동안은 질병이 발병하더라도 보장을 받지 못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그리고 면책기간이 끝난 뒤에도 1년~2년동안은 감액기간이 있다. 감액기간에 치료비가 200만 원이 지출되었다 하더라도 절반의 금액만 보장 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이제 치아보험을 합리적으로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면, 약관상 보장하지 않는 항목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치과치료가 발생하면 모든 보장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는 사유도 있기 때문에 보험 가입 전에 약관을 꼼꼼히 살펴보면서 보장하지 않는 항목에 대해 확인하는 것이 필수이다. 또한, 갱신 시 보험료 인상률을 확인해야 한다. 

치아보험은 보험상품에 따라서 보장내용, 보험료, 보장금액에 차이가 있다. 따라서 만기형과 갱신형이 존재하는데, 갱신형은 나이의 증가와 일정 주기에 따라서 갱신 시 보험료가 상승하기 때문에 갱신주기와 인상률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가입하는 것이 좋다. 이때, 치아보험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인터넷비교사이트에서 본인에게 필요한 특약과 불필요한 특약을 신중하게 구분하여 가입하는 것이 중요한데, 너무 많은 특약으로 구성하게 된다면 월 보험료의 부담이 너무 커져서 보험을 해지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너무 적은 보장으로만 가입한다면 정작 필요한 순간에 보험이 무용지물이 될 수 있으니 충분히 고민하고 가입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그리고 보험가입내역 조회서비스를 활용하여 중복가입에 대한 확인을 해야 한다. 치아보험은 중복가입을 하게 되더라도 보험금이 각각의 보험사에서 지급되만, 중복가입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 대해서는 기존 보험의 특약에 치과특약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이전에 가입한 상품이 생각나지 않는다면 금융소비자정보포털인 파인에 접속하거나 생명보험형회나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에서 본인의 보험가인내역 조회가 가능하다. 그리고 전문용어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한다. 치아보험의 약관에는 치과치료에 대한 전문용어들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확실한 보장을 받기 위해서는 약관의 용어를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소비자는 보험 가입전에 전문용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고, 이후에 보험사와의 갈등을 줄이는 것이 좋다. 이러한 치아보험을 가입할 때는 인터넷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 확실하게 본인에게 유리한 상품으로 찾아보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보험은 단기가 아닌 장기간동안 본인의 건강과 재산을 지켜주는 것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신중한 태도가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