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증권 차량보험가액과 자동차보험요율 알아보기
상태바
자동차보험증권 차량보험가액과 자동차보험요율 알아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08.19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성인이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본인의 차를 직접 운전하길 희망한다. 그만큼 운전을 할 때 얻게 되는 장점들이 많기 때문이다.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이동의 거리 또한 자유롭다. 하지만 아무리 자신이 조심히 운전을 한다고 해도, 도로 곳곳에서는 언제나 사고의 위험이 존재한다. 그래서 자동차보험은 꼭 제대로 가입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게다가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는 의무 가입이 필요한 보험이라 운전을 시작하기 전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 자동차보험요율과 자동차보험증권, 차량보험가액 등 자동차보험에 관한 내용들을 자세하게 확인해본 후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골라 가입하는 게 좋다. 자동차보험은 필수적으로 구성해야 하는 담보가 있고, 특약도 다양하기 때문에 섣불리 계약 내용을 결정하지 말고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우선 필수 가입이 필요한 보장으로 대물배상, 대인 1 두 가지의 담보 구성을 확인해야 한다. 대물배상은 사고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재산 피해 보상을 보장하는 담보라고 생각하면 된다. 교통사고로 발생할 수 있는 재산 피해는 차량 파손, 건물 파손, 집기 및 비품 파손, 가로수 또는 도로 시설물 파손 등이 있다. 대물배상은 이 모든 것에 대한 보장이 가능하다. 물품을 운반하는 차량과 사고가 날 경우 상대방의 운송 물품에 대해서까지 보장이 된다.

대물배상은 최소한으로 필수 가입 조건에 해당하는 한도가 이천만 원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운전자는 필수 요건만 생각해서 이천만 원으로 가입하는 경우가 드물다. 교통사고의 상대 차량이 무엇인지, 사고의 규모가 어떤 지에 따라서 더 많은 금액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물배상은 가입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높게 설정하는 것을 권장하는 편이다. 가입 한도는 최대 10억 원까지 가능한데, 실제로 10억 보장으로 가입하는 운전자들도 많은 편이며 적어도 3억 원 이상의 금액 가입이 필요하다.

대인 1은 신체 피해를 위해 가입이 필요한 담보 항목이다. 최소 요건 충족 금액은 1억5000만원이다. 대인 1은 필수 가입 요소지만 가입자의 의지에 따라 대인 2를 선택할 수 있다. 대인배상 1을 초과한 금액 보장을 위해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 금액 또한 무한으로 설정할 수 있다. 필수 요건에 따라 보장 구성을 마쳤다면 이제 피보험자를 위한 특약 보장도 알아봐야 한다. 사고가 나면 운전자 자신에게도 피해가 발생하는데, 자동차보험은 주요 보장 대상은 타인이라 특약으로 본인의 보장 대비가 필요하다. 본인의 피해 보상 담보 역시 재산 피해와 인적 피해로 구분을 할 수 있다. 우선 차량 피해는 자기차량 손해 보장으로 준비할 수 있다. 이 보장은 자기부담금이 존재하는데, 자기 부담금의 최고 금액은 사고 건수 당 50만 원이다. 

신체 피해에 대한 보장은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 상해다. 이 특약은 동시 가입은 불가능하며, 보장 조건에 따라 선택해야 한다. 둘의 큰 차이는 보장 범위에 있는데 자동차 상해가 상해 급수와 상관없이 보장이 돼서 좀 더 넓다. 대신 보험료도 몇 만 원 더 비싸기 때문에 무조건 보장만 보고 결정하기보다는 본인이 가입할 예산안에 따라서 선택하는 게 좋다.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다이렉트 보험을 이용하면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자동차보험은 보장 구성이 그렇게 복잡하고 어렵지 않기 때문에, 꼭 설계사에게 가입하지 않아도 된다. 다이렉트 보험으로 본인이 직접 담보 구성 후 가입을 할 경우 보험료를 낮출 수 있다. 자동차보험은 보험료가 비싼 편이라 가입할 때 최대한 금액 부담을 낮추는 게 좋으며 이를 위한 하나의 방법이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이다. 

대신 보험을 선택하기 전에 여러 보험 회사 별로 보장 비교는 꼭 진행해야 한다. 그래야 같은 조건이라도 더 저렴한 곳을 찾을 수 있고, 보장 한도가 더 높거나 보장의 유불리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험 비교는 온라인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 활용을 추천하는 편인데, 절차의 간소화로 좀 더 쉽게 상품 비교와 가입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시간으로 가격 순위 비교까지 가능하니 비교사이트를 제대로 활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