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경기북부와 강원잇는 '평화경제 메가시티' 신구상 추진
상태바
이낙연, 경기북부와 강원잇는 '평화경제 메가시티' 신구상 추진
  • 교통뉴스 김경배 교통전문위원
  • 승인 2021.07.30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북도 설치해 강원 잇는 북부권 평화경제벨트 전략 적극 추진
경기북부, 인구 390만 불구 재정자립도 경기남부 대비 15%p 낮아
부울경·대구경북·충청·호남 메가시티와 병행 추진 균형 발전 도모
사진=이낙연 의원실 제공
사진=이낙연 의원실 제공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가 경기 북부와 강원을 잇는 평화경제 메가시티 신구상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30일 경기 의정부 경기도청 북부청사 평화광장에서 가진 ‘국가균형발전 및 경기도 분도 관련 좌담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경기 북부와 강원을 잇는 북부권 평화경제벨트 전략의 적극 추진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균형발전에 있어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오랜 기간 상대적인 낙후를 겪고 있는 경기 북부지역을 경기도에서 분리하는 '경기북도' 출범 필요성을 주장했고, 경기도 분도 발표는 이미 한차례 공포탄이 되면서 경기돈캐의 강원도와 비슷한 도로와 교통 성격을 띄고 있다고 덧 붙였다.

이는 1987년 대통령 선거에서 노태우 후보가 단 한차례 공약으로 내걸었던 이후 35년 동안 경기북도 설치는 아무런 생각도 진전이 없었고, 이로 인해 경기 남부와 북부 간 격차와 북부의 상대적 낙후는 점차 커졌다고 토로했다.

이 후보는 경기북도 설치의 필요성과 중요성 이유에 대해 네 가지 사안을 제시했다. 우선 경기남북부의 균형발전을 위한 필요 첫째를, 392만명으로 이뤄진 17개 광역자치단체가 순위 3위라는 점을 꼽았다.

게다가 경기 북부 인구와 남부지역 인구 수 대비 시군의 재정자립도 또한 북부지역 29.9%, 남부 45.3%로 15%p의 차이점 보이면서, 1인당 지역내 총생산(GDRP)이 남부는 3969만원인데 비해 북부는 2401만원인 60% 수준에 머물고 있다. 소득과 직결되는 산업단지도 경기 남부는 166개소인 반면 경기 북부는 54개소에 불과한 만큼, 경기북도를 설치하는 정책이 추진되면, 인프라 구축과 도시와 맞물리는 산업성장과 재정자립도의 상승 기류를 타게 될 것이라고 장담했다.

두 번째는 경기 북부와 남부사이에 자리한 서울이 경계작용을 함으로 인해 단절 요인이 되고 이에 따른 생활권과 경제권의 자연스런 분리는 주민 불편의 시발점임을 강조해 현재 남부에 집중된 각종 행정인프라의 조속한 경기 북부의 행정수요 전환과 지역 내 해소가 어려운 현실적 문제를 하루빨리 풀어가는 게 지도력이라고 말했다.

세번째는, 경기북부 지역의 지리적 특성 때문에 종전 이후 60여 년 동안 접경지역 규제에 묶이는 국가안보 희생물로의 전재와 이에 따른 보상이고, 마지막으로 한반도 평화시대를 준비하는 이 시대에서, 고단했던 경기북도는 전진기지 역할에서의 원초적 발원지가 될 것이라고 예견했다.

남북대화가 재개되고 남북교류가 활성화되면 이를 주도적으로 추진할 지자체가 필요한데, 경기북도가 그 역할에 지대한 영향력을 투입하는 적임지인 만큼, 균형발전이 우선적 국가 과제로 보는 일각의 수도권 발전 발상의 우려는 경기북도와 강원도를 잇는 평화경제 메가시티 신구상을 결실에 옮기면 자연스럽게 지역경제 활성화와 균형발전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통일시대를 바라보는 평화경제벨트 전략을 추진해서 부울경 메가시티 전략 수준 도달을 위해 적극 지원할 것”과  “부울경과 대구경북, 충청, 호남 등이 추진하는 메가시티 구상도 입체적 전환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 일자리 창출, 균형발전의 3대 목표를 이루는 국가 차원적인  대계획을 전개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