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엔진 정비 명인에 해군 2함대 변용선 주무관 선정돼
상태바
선박 엔진 정비 명인에 해군 2함대 변용선 주무관 선정돼
  • 교통뉴스 공 희연 기자
  • 승인 2021.07.15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박기관정비 분야 대한민국 명인...평소 봉사활동도 펼쳐
선박기관정비 명장으로 선정된 변용선 주무관은 평소 선행도 펼친 것으로 알려져 화제다. 사진=해군2함대
선박기관정비 명장으로 선정된 변용선 주무관은 평소 선행도 펼친 것으로 알려져 화제다. 사진=해군2함대

해군 2함대사령부 수리창에서 근무하는 변용선 주무관(6급)이 사단법인 대한민국명인회로부터 선박기관정비 분야 명인으로 선정돼 화제다.

변 주무관은 2함대 수리창에서 함정기관 수리를 위한 기술 및 정비 지원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 분야에서 30년간 축적한 기술과 경험을 인정받아 명인으로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각 분야의 명인을 선정하는 사단법인 대한민국명인회는 전문 기술 및 문화예술의 발전과 계승을 위해 각종 전문분야를 이끌어갈 유능한 인력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비영리 단체다.

인천기계공업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89년 해군 부사관으로 입대한 변 주무관은 2함대에서 함정의 내연기관을 운용하는 내연사로 6년간 근무하며 함정기관 정비사 경험을 쌓기 시작했다.

전역 후 육군 차량정비 군무원으로 3년간 경험을 쌓고 다시 해군으로 돌아와 함정기관을 정비하는 군무원으로 현재까지 22년간 근무하고 있다. 해군 2함대 관계자는 변 주무관의 명인 선정이 우연이 아니라고 말한다.

변 주무관은 30년간 함정기관 정비 분야 임무를 수행하며 함정 부품 및 장비 운용 효율성 강화를 위한 각종 개선 방안을 제안해 국방ㆍ군사 제안 및 전투발전 제안에 그의 아이디어가 15건이나 채택돼 실력을 인정받았다.

또한, 2017년 고용노동부로부터 조선 분야 선박기관정비 직종 우수숙련기술자로 선정된 바 있으며, 함정 부품 및 정비 관련 특허 5건을 등록하고, 관련 기능장 4종, 자격증 30여 종을 획득하기도 했다. 변 주무관은 이같은 노력을 통해 함정 정비비용 절감, 정비 효율성 향상 등 함정 정비 역량 강화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변 주무관은 “나의 손을 거쳐 간 함정이 대한민국 바다를 안전하게 지킨다는 사실에 큰 자부심을 느끼며, 앞으로도 함정기관 정비 분야의 최고가 되고자 부족한 기술은 좀 더 보완하고 발전된 기술은 취득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변 주무관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지금은 실시하지 못하지만 나눔을 통해 공익활동을 지원하는 ‘아름다운 가게’에서 물품수리와 판매로 연간 150시간 이상 봉사활동을 실시하였으며, 25년 이상 불우아동을 후원하는 등 사회공헌활동에도 적극적인 참여를 한 것으로 알려져 주위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교통뉴스=공희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