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SK이노베이션, 하이브리드카 배터리 공동개발
상태바
현대차·기아-SK이노베이션, 하이브리드카 배터리 공동개발
  •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 승인 2021.04.16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력 통해 전동화 차량 배터리 개발해
2024년 양산 하이브리드카 탑재 계획
사진=현대차 제공
사진=현대차 제공

현대차·기아와 SK이노베이션이 공동으로 하이브리드카(HEV) 배터리 개발에 나선다. 전동화 차량에 최적화한 파우치형 배터리를 개발, 실제 차량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동으로 개발하는 배터리는 현대차가 2024년 선보일 하이브리드카부터 탑재된다. 양측은 현대차·기아가 향후 출시할 차량 특성에 최적화한 배터리를 제작하기 위해 설계 단계부터 제품 평가 및 성능 개선에 이르기까지 긴밀하게 협업할 계획이다. 모빌리티에 최적화된 성능을 발휘하면서도 경제성까지 뛰어난 배터리를 개발한다는 복안이다.

국내 완성차 업체와 배터리 기업이 새로운 배터리를 개발하는 협업 모델을 구축한다는 의미도 크다. 단순한 납품 관계를 넘어 산업 생태계를 이끌어가는 협업 모델을 새롭게 만든 것이다. 이번 업무 협약은 친환경차 분야에서 현대차·기아와 SK이노베이션이 10년 이상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협업해 온 결실이다.

현대차·기아와 SK이노베이션은 2010년 국내 최초 고속전기차인 ‘블루온’의 배터리를 시작으로 국내 첫 양산형 전기차 ‘레이 EV’, 해외 첫 수출 전기차인 ‘쏘울 EV’ 뿐 아니라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의 전기차 ‘아이오닉 5’, ‘EV6’에서도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그동안 쌓아온 배터리 기술에 대한 노하우와 세계 최고 수준의 차량 설계 기술을 토대로 하이브리드카 배터리를 직접 설계한다. 배터리 성능과 안전성을 결정짓는 소재를 검증하고 적용 비율을 포함한 배터리 사양 등을 직접 선택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대차·기아는 배터리 성능 향상은 물론 하이브리드카 경쟁력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세계 최고 수준의 고성능 배터리 기술력을 비롯해 배터리 안전성과 높은 제조 기술력을 보유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