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B가 제시하는 친환경 전기모터의 고효율화
상태바
ABB가 제시하는 친환경 전기모터의 고효율화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1.03.03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 전력소비량 10% 절감 가능
건물 냉난방, 산업용으로 쓰이는 모터의 효율을 개선하면 전력소비량을 줄일 수 있다. 사진=ABB
건물 냉난방, 산업용으로 쓰이는 모터의 효율을 개선하면 전력소비량을 줄일 수 있다. 사진=ABB

전기를 이용한 동력원이 많아지면서 엔진의 연료소비효율만큼 전기모터의 전기소비 효율도 중요해지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전 세계 에너지 사용량의 37%는 산업이 차지하고, 전 세계 에너지의 약 30%가 빌딩에서 소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인들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전기모터와 이를 전달하는 감속기는 사회 인프라는 물론 가정생활에도 꼭 필요한 기계다. 제조용 산업 펌프, 팬, 컨베이어 및 운송 추진 시스템부터 전기 기기용 압축기, 건물 난방, 환기 및 에어컨 시스템까지 광범위하다.

하지만 현재 산업용 전기 모터 구동 시스템 상당수는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거나, 필요 이상의 전력을 소비하며 에너지 낭비를 초래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ABB는 연구 조사에서 이들 시스템을 최적화한 고효율 장비로 대체하면 전 세계 전력 소비를 최대 10%까지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파리 협정으로 맺은 2040년 온실가스 감축량의 40%가 넘는 수준이다.

ABB 모션 모르텐 비어로드(Morten Wierod) 대표는 “산업 에너지 효율은 다른 어떤 도전 과제보다 기후 비상사태에 대처할 수 있는 가장 우수한 단일 해결책”이라고 강조했다.

비어로드 대표는 “더 지속 가능한 사회에서 제 몫을 하도록 산업 및 인프라를 에너지 고효율 드라이브와 모터로 전환하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전 세계 전기의 45%를 쓰는 건물, 산업용 전기 모터 업그레이드를 위한 투자로 효율성 측면에서 큰 보상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ABB는 기존에 설치한 자사 고효율 모터와 드라이브가 전 세계 에너지 효율에 미치는 영향을 꾸준히 평가하고 있다. ABB는 자사의 제품이 모든 시스템에 적용되면 2020년 기준 영국 연간 전력 소비량의 절반이 넘는 전력 소비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전 세계 전력 소비량의 10%에 달한다.

ABB 모션(Motion)은 매일 전 세계를 움직이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절감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전문 지식과 기술을 결합해 여러 산업의 광범위한 응용 분야에서 최적의 드라이브와 모터 솔루션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