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기·수소차 등 무공해차 보급혁신방안 수립
상태바
환경부 전기·수소차 등 무공해차 보급혁신방안 수립
  • 교통뉴스 공희연 기자
  • 승인 2021.02.18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무공해차 30만대 누적 보급 목표
전기택시등 상용차 추가혜택 200만원
사진=현대차 제공
사진=현대차 제공

환경부가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122회 국정현안조정점검 회의에서 ’2021년 무공해차 보급혁신방안(부제 환경친화적 자동차 보급시행계획)‘을 상정논의했다.

이번 계획은 무공해차 대중화와 수송부문 탄소중립을 가속화하기 위해 올해 안에 무공해차 30만대(누적)를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목표 달성을 위해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전환 준비, 공공민간 수요 창출, 보조금 개편, 충전편의 제고 등 4개 부문을 핵심과제로 선정해 추진할 방침이다.

먼저 환경부는 탄소중립의 차질 없는 이행을 위해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을 검토하는 한편,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와 단계별 추진전략을 연내 도출할 예정이다.

특히 환경개선 효과가 높은 무공해 상용차 보급을 확대한다. 일반 승용차 대비 주행거리가 길어 환경개선 효과가 높은 전기택시 등 무공해 상용차에 추가 혜택(200만 원)을 지원하고, 차고지교대지 등에 급속충전기 설치를 지원한다.

아울러 공공부문 의무구매 강화로 무공해차 전환을 선도한다. 올해부터 행정공공기관의 신규차량 중 80% 이상을 무공해차로 구매임차토록 하고 2023년부터는 그 비율을 100%까지 상향한다.

또한 고성능 무공해차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보조금 산정 시 전비 비중을 60%로 상향하고, 상온 대비 저온 주행거리가 우수한 차량에 에너지고효율 혜택(최대 50만원)을 부여할 계획이다.

충전 환경 조성에도 힘쓴다. 빅데이터 분석으로 충전 수요가 높은 고속도로와 주유소 등 이동거점에 급속 2800여기, 초급속 123기 이상을 설치해 주유소 수준의 전기차 급속충전 환경(누적 1.2만기)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수소차 수요전망, 교통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전국 배치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차량 대비 충전소가 부족한 수도권에 올해까지 수소충전소를 50기 이상 집중 구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