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안전띠 안 매나요?...15%는 미착용
상태바
아직도 안전띠 안 매나요?...15%는 미착용
  • 교통뉴스 공 희연 기자
  • 승인 2021.02.10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사고 사망자 40% 안전띠 미착용
안전벨트 미착용률이 오히려 늘어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교통뉴스 자료사진
안전벨트 미착용률이 오히려 늘어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교통뉴스 자료사진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차량 내에서 안전띠 착용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그런데 이를 지키지 않는 운전자·탑승자의 비율이 1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의 2020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결과다. 이 조사에서 안전띠 착용률은 2019년에 비해서도 0.009%P 감소한 84.83%로 나타났다. 특히 뒷좌석 착용률은 37.2%에 머물러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은 뒷자리 탑승객이 큰 충돌사고 상황에서 차 밖으로 튀어나가는 위험한 상황도 연출되는 것으로 각종 실험 결과 증명됐다. 특히 차량이 전복되는 사고가 났을 때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으면 심각한 부상이나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조사결과 고속도로에서의 착용률도 떨어진 것으로 나타나 더 큰 우려를 낳고 있다. 특히 사업용 운전자의 경우 고속도로 안전띠 착용률이 76.47%로 2019년보다 10%P 감소했다는 것은 충격이다. 주행거리가 많아 사고에 노출될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운전자들의 안전의식은 위험수준이다.

공단 조사결과 교통사고 사망자 중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아 사망한 경우가 36.82%에 달해 10명 중 4명은 안전띠를 매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8년 9월부터 당국은 전 좌석 안전띠 착용을 의무화했고, 그 이후 출시되는 차량의 경우 뒷자리도 안전띠를 매지 않으면 경보가 울리도록 하고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설 연휴 기간 동안 전좌석 안전띠 착용 캠페인을 벌일 예정이다.

공단 권용복 이사장은 “교통안전 선진국의 전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95% 이상이다. 차량탑승 시 전좌석 안전띠를 꼭 착용해 소중한 생명 지키기에 적극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