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 노동계에 쓴소리
상태바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 노동계에 쓴소리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1.01.28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투자기업 투자유치를 위한 경쟁력 제고 포럼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이 우리나라 고용시장의 경직성을 지적했다. 사진=한국지엠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이 우리나라 고용시장의 경직성을 지적했다. 사진=한국지엠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이 28일, 한국산업연합포럼과 한국자동차산업연합회 공동 주최로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서 열린 '제8회 산업발전포럼 및 제12회 자동차산업발전포럼'에 참석해 ‘외투기업 투자 유치를 위한 한국 경쟁력 제고에 대한 제언’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카젬 사장은 국내 산업에 외국인 투자가 이뤄지려면 지속되는 갈등적 노사 관계, 단기 싸이클의 노사 협상, 불확실성 및 비용 상승을 확대하고, 투자를 저해하는 불확실한 노동 정책 등 풀어야 할 과제들이 많다고 쓴소리를 했다.

한국지엠의 경우에도 GM 전체 조직에서 연구개발의 한 축을 담당함은 물론 한 해 30만대 가까이 수출하는 등 국내 경제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본사에서도 개발역량과 생산시설을 높이 평가해 투자를 계속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직된 노사관계를 가장 큰 걸림돌로 꼽았다. 특히 매년 합의해야 하는 임금협상, 유연하지 못한 계약직 근로자 사용 문제 등 기업에 불리한 노사관계가 가장 큰 리스크라는 입장이다.

보이지 않는 비관세 장벽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카젬 사장은 한국의 비관세 장벽 정도가 세계 77위라면서 수입차에 대한 보이지 않는 차별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카젬 사장은 “결론적으로 한국을 매력적인 투자처로 만드는 요인은 많지만, 이것만으로는 외국인직접투자를 위한 자동차 산업에서 지속되는 도전적인 문제들을 상쇄할 수 없으며, 중기적으로 지속 가능성과 장기적으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언급한 도전적인 과제들에 대한 인식과 개선을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