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상태바
현대차 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 교통뉴스 조성우 영상pd
  • 승인 2020.12.02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능 전기차가 여기서 시작합니다
 
현대차 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고성능 전기차가 여기서 시작합니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플랫폼 E-GMP입니다.
 
이 플랫폼은 모듈화 설계를 써서 다양한 차종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똑같은 크기의 배터리셀 모듈을 결합해 패키지화 하고, 차량 용도나 크기에 따라 패키지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컴팩트 크로스오버부터 세단, 대형 SUV까지 다양한 차종을 한 플랫폼으로 만들 수 있죠.
 
그리고 이 전기차는 고성능차입니다. 구동모터, 인버터, 감속기가 하나로 통합된 컴팩트한 파워트레인이 뒷바퀴를 굴립니다. 후륜은 5-링크 서스펜션이 적용돼 구동바퀴를 정교하게 컨트롤합니다.
 
앞축에도 모터를 따로 달아 4륜구동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전륜 파워트레인은 필요에 따라 연결을 끊을 수도 있어 효율을 높였습니다.
 
배터리를 더욱 낮게 위치해 무게중심이 낮아진 점도 고성능에는 큰 도움이 되겠죠.
 
그리고 E-GMP는 튼튼합니다. 충격을 받으면 위험해지는 배터리팩을 보호해야 하기 때문이죠. 차체는 충격을 세 갈래로 분산시키고, 배터리는 8개의 마운트로 단단히 묶었습니다. 그리고 주변을 초고장력 강판과 알루미늄 씰로 보강했습니다.
 
새 플랫폼은 실용적입니다. 계기류 공간을 대폭 줄여 실내공간을 넓혔고, 바닥은 완전히 평평해져 공간활용성이 크게 좋아진 것이죠.
 
G-EMP의 배터리는 집 한 채를 밝힐 수 있는 충분한 전력도 공급할 수 있습니다. 차박 캠핑에 딱이죠.
 
정진환 / 전동화 개발실 상무
G-EMP는 내년부터 출시되는 차세대 전기차에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며, 현대차그룹은 다양한 전동화 신기술을 바탕으로 2025년까지 총 23개의 전기차를 선보이고 전세계에서 연간 100만대 이상 전기차를 판매하여 수소전기차에 이어 전기차 부문에서도 글로벌 최선두로 도약할 계획입니다.
 
특허기술도 있습니다. 220볼트 완속은 물론, 400볼트의 고속충전기로 초고속 충전인 800볼트 충전이 가능합니다. 18분이면 80%가 충전되고 5분만 충전해도 100km를 달릴 수 있습니다.
 
최대 500km를 달릴 수 있고 600마력을 내는 고성능 전기차가 이 플랫폼에서 시작합니다.
 
CARTVNEWS 민준식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