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겨울철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강화 협력에 서해 지자체도 참여
상태바
한•중 겨울철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강화 협력에 서해 지자체도 참여
  • 교통뉴스 곽현호 기자
  • 승인 2020.11.12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국의 탄소 중립 선언 이후 개최하는 첫 회의
미세먼지대응 전방위 협력강화 화상회의 개최
계절관리대책, 대기질 예보정보 공유상황 점검
사진=교통뉴스DB
사진=교통뉴스DB

한국과 중국이 겨울철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을 강화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위해 머리를 맞댄다.

환경부는 12일부터 이틀간 정책, 예보, 기술, 관측 등 양국의 미세먼지 담당자가 참여하는 ’한·중 미세먼지 대응 전방위 협력 강화‘ 화상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회의에서는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강화를 위한 계절관리대책과 양국 간 대기질 예보정보 공유상황을 점검하고, 양국의 최신 미세먼지 관리기술도 소개한다.

특히 양국은 수도권 5등급차량 운행제한 첫 도입 등 우리나라의 ’미세먼지 계절관리제(12~3월)‘와 중국의 추동계대책(10~3월) 내용을 공유한다. 올해도 양국이 각자 또는 함께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계절관리제 대책을 강력하게 추진할 방침이다.

계절관리제 대책을 지속 보완·발전시켜 대책의 실효성과 과학적 기반을 강화하고 관련된 논의도 이어진다. 이에 앞서 한·중 환경과학원과 민간 과학자들이 참석하는 제1차 대기질 예보기술교류회, 제3차 대기오염방지 정책 및 기술교류회, 제11차 대기질 공동연구 학술회가 화상회의로 열린다.

이번에 처음 열리는 대기질 예보기술교류회에서는 예보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예측모델기술을 공유한다. 양국은 지난해 11월부터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강화를 위해 예보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이번 교류회를 계기로 예보 관련 기술을 공유하는 수준까지 협력이 확대돼 예보정확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전날 서울과 베이징 간 화상회의로 열린 ’제2차 한중 연례 환경장관회의‘에서는 미세먼지 대응 공조와 탄소중립 사회 달성 등 양국의 환경협력 강화 방안이 논의됐다.

이번 회의는 올해 양국의 탄소중립 선언 이후 개최하는 첫 회의이자 고농도 미세먼지 계절을 앞두고 개최하는 회의라는 데 의미가 있다. 양국은 지난해 2월 중국에서 열린 한중 환경장관 회담에서 매년 고위급 정책협의회를 정례화하기로 합의했다.

양국은 이번 회의에서 미세먼지 없는 하늘을 위해 한국의 계절관리제(12~3월)와 중국의 추동계대책(10~3월) 간 공조를 강화하고, 탄소중립 사회 달성을 위한 정책기술교류 협의회를 추진키로 뜻을 모았다. 특히 양국의 미세먼지 계절관리 대책을 강력하게 추진하기로 했으며 저감사업, 예보 교류 등의 분야에서도 협력을 보다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국과 중국의 탄소중립 선언을 바탕으로 그린뉴딜 등 기후위기 대응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탄소중립 사회 달성을 위한 정책 및 기술교류 협의회를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경기도와 수도권대기환경청, 금강유역환경청, 평택지방해양수산청, 충청남도 등 5개 기관이 평택당진항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광역적 관리 체계를 만든다.

이용철 경기도 행정2부지사와 정복영 수도권대기환경청장, 박하준 금강유역환경청장, 김종인 평택지방해양수산청장, 김용찬 충청남도 행정부지사는 12일 평택항 마린센터에서 ‘평택당진항만지역 등 미세먼지 저감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에 서명했다.

평택당진항은 황해권 물류 중심지로 물류 이동이 빈번하고 주변에 산업단지와 화력발전소 등이 있어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지역이다. 이에 따라 이를 관리할 수 있는 광역단위 관리체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협약에 따라 5개 기관은 노후차 출입제한과 차량 배출가스 수시점검, 항만출입차량에 대한 현황 파악과 공회전 제한 등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