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인선 25년만에 전 구간 연결⋯12일 운행 시작
상태바
수인선 25년만에 전 구간 연결⋯12일 운행 시작
  • 교통뉴스 공희연 기자
  • 승인 2020.09.09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단계 수원~한대앞 구간 19.9㎞ 연결돼
수원~인천 75분 주파, 10일 개통식 열려
양평군은 도시계획 도로 24개 개설 총력

1995년 12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던 수인선이 25년 만에 전 구간이 연결된다. 이로써 수원역에서 인천역까지 75분 만에 갈 수 있게 됐다.

수인선 복선전철 3단계 수원~한대앞 구간 19.9㎞은 12일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수원 구간은 5.35㎞로 고색역과 오목천역이 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8일 수인선 열차를 시승하고, 오목천역·고색역과 상부 공간 조성 현장을 점검했다. 개통식은 10일 고색역 개찰구에서 열린다.

수인선 복선전철은 1단계 오이도~송도 구간(13.1㎞)이 2012년 6월, 2단계 송도~인천 구간(7.3㎞)은 2016년 2월, 개통했다. 수원~한대앞 구간 개통으로 수원역에서 인천역에 이르는 전 구간(52.8㎞)이 연결됐다. 안산 구간은 기존 도시철도(12.5㎞) 선로를 공유한다. 이번 개통으로 수원역에서 인천역까지 75분 만에 갈 수 있다. 수인선이 연결되지 않았을 때는 수원역에서 국철 1호선을 타고 가다 구로역에서 인천행 열차로 환승, 90분 넘게 걸렸다.

수원 구간인 고색동, 오목천동 지역은 애초에 지상철로 계획했지만 철로로 인한 지역단절과 환경·소음 문제 등을 우려한 주민 요구에 따라 ‘지하화’로 사업이 변경됐다. 수원시가 어느 정도 비용을 부담하더라도 지하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수인선 지하화’는 급물살을 탔다. 2013년 3월 수원시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수원선 제2공구 수원시 구간 지하화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수인선 제2공구(수원 고색~화성 야목리) 중 수원시 통과 구간 3.53km를 지하화하기로 했다.

수인선 지하화로 생긴 상부는 산책로 등 주민을 위한 공간으로 재탄생 한다. 수원시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해 12월 ‘수인선 수원시 지하화 상부 주민편익시설 설치사업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을 약속했다. 수원시는 수인선 수원 구간 상부에 산책로와 자전거도로, 미세먼지 차단 도시 숲, 시민이 가꿔나가는 ‘참여정원’ 등 약 3.5km 길이의 친환경 휴게 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사진=수원시 제공
사진=수원시 제공

 

또 3.5km 구간에서 단절되는 고색지하차도, 황구지천 횡단 구간은 보행 입체 시설(육교·교량)로 연결해 평동에서 고색·오목천동을 거쳐 봉담(화성시)에 이르는 도심을 관통하는 녹지 축을 조성한다. 녹지 축은 지난해 완공된 세류삼각선 자전거도로와도 연결된다.

수원시는 지난 6월, 한국철도시설공단과 ‘고색역 추가 출입구(#4) 설치사업 위수탁 협약’을 체결했다. 현재 고색역은 출입구가 3개뿐이어서 국도 43호선(매송고색로) 북측 주민들이 고색역을 이용하려면 육교나 횡단보도로 7차선 규모의 대로를 횡단해야 하는 상황이다. 수원시는 주민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매송고색로 건너편에 출입구를 추가로 설치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지속해서 협의한 끝에 사업 추진을 이끌어냈다.

한편 양평군도 도시계획도로 24개 노선 개설사업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군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진행중인 8개 사업에 대한 예산이 전액 확보돼 5곳을 완료했으며 연말까지 3곳도 준공될 예정이다. 올해 시작하는 16개 신규노선도 일부 예산을 확보해 보상을 실시하는 등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해 주민불편과 교통체증을 해소할 방침이다.

특히 양평읍 중앙로 그린아파트삼거리에서 형제카센터삼거리구간에 대한 도로확장공사를 착공해 양평병원사거리에서 형제카센터삼거리구간에 대한 공사가 진행 중이며, 내년에는 그린아파트 삼거리에서 양평병원사거리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양수리 교통정체 해소를 위한 양수IC에서 세미원입구 도로확장공사를 실시설계용역 추진 중이며 양수역에서 양서우회도로(용늪)일원 교량 설치는 10월 착공예정이다. 골용진마을입구와 양수역 뒤에서 연꽃언덕구간 도로 확장공사는 토지보상 추진 중이며, 골용진~가정상촌지구 도로개설과 양서도서관에서 자전거도로구간 도로개설사업은 앞서 지난 6월 공사를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