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태풍 '마이삭' 환경부 긴급점검회의 지자체 집중호우 피해복구는 ‘선조치 후정산’
상태바
9호태풍 '마이삭' 환경부 긴급점검회의 지자체 집중호우 피해복구는 ‘선조치 후정산’
  • 교통뉴스 곽현호 기자
  • 승인 2020.09.01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굴삭기 등 중장비 동원해 응급복구 투입
재난지원금은 9월초 서둘러 지급할 예정
수원시는 생필품 전달 밥차 봉사 등 진행

지난달 유래 없는 집중호우로 엄청난 인명재산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제9호 태풍 ‘마이삭’이 북상, 2~3일 또다시 전국에 강풍이 불고 많은 비가 내릴 전망이다. 현재 '마이삭'은 강한 태풍으로 발달하면서 제주 해안으로 접근하고 있다.

게다가 괌 북쪽 해상의 열대저압부까지 제 10호 태풍 '하이선'(HAISHEN)으로 발달될 것으로 관측되면서,  24시간 안에 태풍으로 발진될 것 같다는 예보까지 했다.

기상청은 이 열대저압부가 태풍으로 발달되면,  2일 오전 9시 경  괌 북북서쪽 약 940km까지 북상하고, 오는 4일 오전 9시 쯤에는 오키나와 동남동쪽 부근 해상을 지날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우리나라에 영향 줄 가능성에 염두를 두고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전했고 환경부도 오늘 태풍 상황을 확인하고 대응 태세를 점검하는 긴급점검회의를 열었다.

이런 가운데 아산시 등 지자체에서는 8월 폭우로 극심한 피해를 입은 지역 우선 순위로 신속한 복구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아산시는 집중호우로 사망 3명과 공공시설 360억원, 사유시설 17억원 등 377억의 재산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소상공인은 446건에 175억원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별도 조사됐으며, 충남도에서 재해구호기금으로 일정액이 9월 중 지원될 예정이다.

시는 집중호우 피해지역에 대한 응급복구를 위해 ‘선조치 후정산’ 방침을 정하고 15억의 예비비와 국도비를 활용해 현장의 읍면동장 판단 하에 굴삭기, 덤프트럭 등 중장비를 최대한 동원, 응급복구에 투입했다.

특히 재난지원금은 피해 발생일로부터 지급까지 통상적으로 3∽4개월 정도가 소요 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시는 피해를 입은 이재민들이 빠르게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국·도비가 교부되기 전 먼저 지급할 방침이다. 주택침수와 농경지 유실·매몰 등 사유재산 피해를 입은 2515명을 대상으로 행안부에서 재난지원금이 확정되면 9월 초 지급할 예정이다.

 

사진=아산시 제공
사진=아산시 제공

 

집중호우로 피해 주민을 돕기 위해 수원시도 나섰다. 수원시주민자치위원회를 대표하는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회장단은 최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전라남도 영광군을 방문해 라면과 햇반, 생수 등 500만 원 상당의 생필품을 전달했다.

또 장안사랑발전회와 영화동단체장협의회가 후원한 400만 원 상당의 구호물품은 경상남도 하동군에 도착했다. 충청북도 영동군 송호국민관광지에서는 수원시 자원봉사자들이 사랑의 밥차 봉사 활동을 벌였다.

수원시는 8월 초부터 전국 지자체들을 지원해왔다. 경기도 내 이웃인 안성과 용인, 이천은 물론 강원도 철원, 충북 충주·제천·영동·음성·단양, 충남 천안·아산·예산, 전북 남원·완주·전주, 전남 구례·화순·담양·곡성·나주·함평·영광·장성, 경남 하동·합천 등 전국 팔도에 지원 물품과 봉사의 손길을 보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연천군 집중호우 피해지역을 찾아 남북공동협력사업으로 남북간 수자원 교류 추진방안을 제안했다. 이 지사는 침수 피해지역과 군남홍수조절지 등 8월 집중호우 피해현장을 찾아 복구상황을 세밀히 점검하고 재발방지책을 모색했다.

이 지사는 “북한강물은 동해로 빠지고, 임진강물은 예성강으로 빠지는데 이 물을 그대로 흘려 보내지 말고 관리하면 발전도 할 수 있고 부족한 용수 확보도 할 수 있다”면서 “북한강과 임진강을 남북이 공동 관리한다면 우리에게도 이익이 크고 북한에도 이익이 큰 서로 상생하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최근 집중호우 등으로 사고 발생이 많았던 보강토 옹벽과 비탈면 등 재난취약시설물 안전점검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한다. 3D 스캐너를 활용해 옹벽의 기울어짐을 정밀측정 하거나, 드론으로 촬영한 영상을 분석해 현장에 가지 않고도 사전 위험정도를 판단하는 방식이다.

도에 따르면 지난달 집중호우로 도 안전특별점검단에 안전점검 신청이 접수돼 점검을 마친 시설물은 보강토 옹벽 2곳, 비탈면 20곳 등 29곳으로 총 51곳에 이른다. 앞으로 도는 집중호우 등의 영향으로 발생한 산사태, 보강토 옹벽 기울어짐 같은 위험 시설물 점검에 전문가 육안점검과 함께 데이터 기반의 사진계측과 사진측량기법 도입을 확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