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 서있는 항공기 정비 박차...정상운항 대비
상태바
아시아나, 서있는 항공기 정비 박차...정상운항 대비
  • 교통뉴스 민준식 부장
  • 승인 2020.07.02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정비 17.3% 조기 수행, 자체 정비 전환
아시아나항공 격납고에서 자체 중정비를 받고 있는 에어버스 A350(좌)과 보잉777(우). 사진=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 격납고에서 자체 중정비를 받고 있는 에어버스 A350(좌)과 보잉777(우). 사진=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이 코로나19 종식에 대비해 항공기를 비행에 즉시 투입할 수 있도록 안전 정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코로나19 사태로 아시아나항공의 항공기 중 절반 이상은 운항을 못하는 상태로 알려졌다. 특히 초대형 항공기인 에어버스 A380의 경우 상업운항을 완전히 중단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19로 인해 장기 주기 된 항공기가 증가함에 따라 필요한 중정비를 미리 마치고, 외주 정비를 자체 정비로 전환해 비용을 절감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먼저 5~6월 진행 예정이었던 A350 등 5대의 항공기 중정비 일정을 앞당겨 3~4월 중 완료했다. 아울러 외주 정비 예정이었던 4대의 항공기에 대해 자체 정비로 전환했다.

이를 통해 상반기 중 9대에 대해 추가 중정비를 수행했으며, 총 27대(연초 계획대비 51.9%)의 중정비를 완료했다. 이를 통해 올 한해(2월~12월) 중정비 대수를 52대에서 55대로 확대해 진행할 수 있게 됐다고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설명했다. 보유 항공기의 2/3 가량이 올해 중정비를 마치는 셈이다.

장기 주기되어 있는 항공기에 대해서는 정비매뉴얼 상 정기 점검 항목 이외에 주요 전자장비, 유압장치, Flight Control 계통 등에 대해 추가 점검 항목을 자체적으로 설정해 정비를 강화하고 있다.

엔진, 유압계통, 랜딩기어 등 핵심부품으로 모두 점검하는 중정비 중인 아시아나 에어버스 A350. 사진=아시아나항공
엔진, 유압계통, 랜딩기어 등 핵심부품으로 모두 점검하는 중정비 중인 아시아나 에어버스 A350. 사진=아시아나항공

이를 통해 항공기 대당 평균 정기 점검 항목 10.8건에 추가 점검 항목 13.8건을 더해 대당 약 25건의 점검을 수행하면서, 비율상으로 정기 점검 대비 127.6%의 항목을 추가 점검하는 셈이다.

다년간 축적된 data 를 기반으로 여름철 우기 및 혹서기의 계절적 특성상 다빈도로 발생하는 결함을 분석해 선제적으로 예방점검을 수행해 정비신뢰도 향상에도 나섰다.

우기에 대비해서 조종사석 앞유리를 비롯한 창문계통에 대해 전반적인 점검을 수행했고, 누수 방지 및 배수 장치에 대해 상태 점검을 진행했다. 혹서기에 대비해 기내 냉방시스템, 전자장비실 환기 시스템, 보조동력장치 계통 점검을 수행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이번 정비 강화를 통해 안전과 품질의 신뢰를 향상시키고, 운항 정상화시 곧바로 안전운항에 나설 수 있도록 만전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작년 정비직 직원 대상 항공기 정비 체크리스트, 정비 매뉴얼 등 정보가 들어있는 'm정비본부' 앱이 설치된 공용 태블릿 PC를 지급해 현장에서 보다 편리한 업무수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