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급 최장 414km 주행거리‘2020년형 볼트EV’ 출시
상태바
동급 최장 414km 주행거리‘2020년형 볼트EV’ 출시
  •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 승인 2020.06.09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력 204마력, 36.7kg.m, 주행거리 31km 늘어
최신 걸러·옵션 추가하고도 판매가격은 그대로
최대 주행거리가 414km로 확대된 2020년형 볼트EV가 출시됐다. 사진=한국지엠
최대 주행거리가 414km로 확대된 2020년형 볼트EV가 출시됐다. 사진=한국지엠

쉐보레(Chevrolet)가 '2020년형 볼트EV'를 공개하고 9일부터 사전계약에 돌입한다.

새롭게 출시되는 2020년형 모델은 기존 대비 31km가 늘어난 414km의 동급 최장 1회 충전 주행거리를 인증 받은 것이 특징이다.

업그레이드 된 66kWh급 대용량 신규 배터리 패키지는 LG화학이 공급하는 288개의 리튬-이온 배터리 셀로 구성돼 최적의 열 관리 시스템으로 운용, 효율과 배터리 수명을 극대화했다.

이를 통해 동급 전기차 중 최장 1회 충전 주행거리인 414km는 물론, 급속충전 시 1시간 만에 배터리 용량의 80% 충전이 가능하다.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 황준하 전무는 "쉐보레는 LG화학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한 최신 배터리 테크놀로지를 적용해 배터리 팩의 크기나 구조 변경 없이 획기적으로 1회 충전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볼트EV는 이밖에 스티어링 휠 후면의 패들 스위치를 통해 운전자가 능동적으로 회생 에너지 생성을 제어할 수 있는 리젠 온 디맨드 시스템(Regen on Demand)을 탑재해 주행거리를 극대화 한다.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차를 완전히 세울 수 있어 원페달 드라이빙(One-pedal Driving)이 가능하다.

파워트레인은 기존과 동일한 150kW급 고성능 싱글 모터 전동 드라이브 유닛을 탑재해 204마력의 최고출력과 36.7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7초 이내에 주파한다.

차체 하부에 수평으로 배치된 배터리 패키지는 무게중심을 최대한 낮춰 뛰어난 주행 안정성을 확보했으며, 전자정밀 기어시프트와 전기차에 최적화된 전자식 파워스티어링 시스템으로 안정적인 주행성능을 자랑한다.

외장 컬러 등 디자인과 편의사양도 업그레이드 됐다.

2020년형 볼트EV의 외장 컬러는 트레일블레이저에 적용돼 호평 받은 이비자 블루와 새롭게 추가된 미드나이트 블랙 등 총 6개의 외장 컬러로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 또한 입체적인 디자인 패턴이 새롭게 적용된 듀얼 포트그릴을 통해 세련미를 더했다.

각종 편의장비도 새로 추가됐다. 주차시 차량 주변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주는 디지털 서라운드 비전 카메라(Digital Surround Vision Camera)가 새롭게 적용됐으며, 이와 함께 기존 아날로그 방식의 후방 카메라를 디지털 방식으로 업그레이드했다.

이밖에 실내 이오나이저 기능을 기본 적용해 실내 공기질을 개선했으며, 불필요한 시스템의 전원 사용을 제한해 주행 에너지를 극대화 하는 저전력 모드 및 운전자 취향에 맞게 디스플레이 테마를 설정할 수 있게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했다.

차선이탈 경고 및 차선유지 보조시스템, 저속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 전방 보행자 감지 및 제동 시스템, 스마트 하이빔 등 기존 모델의 첨단 안전 시스템은 그대로 적용됐다.

또한 볼트EV 전용으로 개발된 미쉐린 셀프-실링 타이어가 기본 탑재됐다. 이 타이어는 손상돼도 내부에 도포된 실링제가 손상 부위를 메워줘 정상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국내 유일한 전기차 플랫폼을 적용한 볼트EV는 배터리팩을 최적의 위치에 설치해 실내공간 활용성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게다가 신규 적용된 2열 첨단 압축형 씬 시트를 적용해 실내공간이 더욱 넓어졌다.

전국 98개의 전기차 전용 서비스센터를 구축한 한국지엠은 볼트EV 고객에게 배터리 방전 시 최대 5년간 무제한 무상 견인 서비스(편도 80km이내)도 제공한다.

한국지엠은 2020년형 볼트EV의 가격을 동결한다고 밝혔다. 정부 및 지자체의 전기차 구입 보조금을 제외한 순수 가격은 개소세 인하분을 적용해 LT 4,593만원, LT 디럭스 4,693만원, Premier 4,814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