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안전한 등하굣길 만드는 정책 펼친다
상태바
경기도, 안전한 등하굣길 만드는 정책 펼친다
  • 교통뉴스 민준식 부장
  • 승인 2020.05.07 2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개선, 의식개선 운동, 학교주변 유해요소 제거
현장에서는 불합리한 도로체계, 안전위협 요인 지적
경기도는 온라인 기자회견을 통해 안전한 통학로 확보를 약속했다. 사진=경기도북부청
경기도는 온라인 기자회견을 통해 안전한 통학로 확보를 약속했다. 사진=경기도북부청

최근 ‘민식이법’ 시행으로 어린이 교통안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가 ‘집 앞에서 학교까지 안전한 어린이 통학로’ 조성을 위해 올해 12가지 추진과제를 설정하고 대규머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7일, 북부청에서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경기도 안전통학로 조성계획’을 발표했다.

발표에 나선 박일하 건설국장은 “어린이 안전을 위한 인프라 확충에서부터 의식개선, 먹거리 안전까지 종합적이고 강도 높은 정책 추진으로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경기도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취지를 밝혔다.

이번 계획은 올해 3월 25일자로 이른바 ‘민식이법’으로 불리는 개정된 도로교통법이 시행된 것과 관련, 어린이들이 교통사고 걱정 없이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고 경기도 관계자는 전했다.

경기도는 올해 ‘어린이 등하굣길이 안전한 경기도 실현’을 목표로, ‘통학로 안전시설 대폭 개선’, ‘교통안전 의식 개선’, ‘학교 주변 유해요소 제거’ 등 3대 분야 12개 과제를 추진한다. 사업비는 각각 512억 원, 176억 원, 24억 원씩 총 712억 원이 투자될 예정이다.

경기도 안전 통학로 조성계획. 경기도청 제공.
경기도 안전 통학로 조성계획. 경기도청 제공.

한편 경기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려의 목소리가 나와 주목받고 있다. 학교 앞 교통사고로 아이를 잃었다는 한 시민은 안전은 생각하지 않고 설계된 학교 주변 도로체계와 탁상행정이 계속되고 있다면서 당국을 비판했다.

경기도 수원시에 거주하고 있는 이 시민은 학교주변 도로는 아직도 시야를 가리는 불법주차와 난폭운전이 남아있고, 안전을 위한 일방통행 체계가 불합리하게 구성돼 시민 불편을 가중함은 물론 안전을 해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시민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담당자가 현장에 한 번만 나와서 확인했어도 이런 불합리한 도로체계는 없었을 것”이라며 분개했다. 본보는 이 시민이 주장하는 불합리한 교통체계를 심층 취재할 예정이다.

다시는 아이들을 잃는 피해자가 나오지 않고, 분노하는 시민이 없도록 행정당국의 예산투입과 약속이 공염불이 되지 않도록 실질적이고 명확한 일처리가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