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은 “대중교통 방역 철저”, 현장은 “마스크 좀 주세요!”
상태바
당국은 “대중교통 방역 철저”, 현장은 “마스크 좀 주세요!”
  • 교통뉴스 민준식 부장
  • 승인 2020.03.01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 코로나19 바이러스 방역 총력전 선포
현장은 볼멘소리...실내소독, 마스크지급 미흡
버스 운전자들이 당국의 발표와는 달리 마스크지급, 실내소독 등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고발했다. 자료사진/Pixabay
버스 운전자들이 당국의 발표와는 달리 마스크지급, 실내소독 등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고발했다. 자료사진/Pixabay

인천시, 광주시 등 각 지자체가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수단에 대한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방지에 철저히 대처하라고 했다는 기사가 지난 2월 6일 본보에 보도됐다. 도시철도 및 버스 등에 대한 소독을 철저히 하고 버스는 차고지에서 회차할 때마다 소독을 실시한다는 것이다.

좁은 공간을 수많은 사람들이 거쳐 가는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수단은 감염자가 한 명이라도 타면 거대한 배양접시가 된다. 철저한 소독은 기본 중의 기본일 것이고, 이에 주무관청은 기본을 철저히 지키겠다고 다짐했다.

지난 27일, 기자는 익명의 제보를 받았다. 그 제보는 항의에 가까웠다. 보도된 내용과는 달리 현장의 상황은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차고지 풍경. 제보자는 방역소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고발했다. 사진제공: 제보자
차고지 풍경. 제보자는 방역소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고발했다. 사진제공: 제보자

"코로나19 확산 이후 마스크 다섯 장 지급 됐습니다. 기사들이 안전상 전부 본인들 사비로 사서 끼우고 있어요. 수급이 안 된다고 당연시하는 안일한 태도는 아닌 거 아닙니까?" 제보자의 첫 마디였다.

“제 차도 그렇고 차량들 코로나 이후 형식적으로 한두 번 빼고는 제대된 방역 한 번도 안 했어요. 회차할 때마다 청소한다고요? 운행하기 바쁩니다. 시간 없어서”

인천시에서 버스를 운행하는 운전기사라고 밝힌 이 제보자는 자신이 운행하는 버스의 경우 인천시가 밝힌 것처럼 청소가 이루어지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운전기사들의 안전을 위한 마스크도 제대로 지급되지 않다고 성토했다.

취재 결과 제보자를 포함 운전기사들이 코로나19 확산 이후 지금까지 지급받은 마스크는 대여섯 장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나마 이것도 코로나확산 초기 1월 28일 부터 A씨가 마스크 지급을 요청했고, 그 이후 인천시청에 수차례 요청해서야 지급됐다고 한다. 버스회사는 마스크가 수급되지 않아 어쩔 수 없었다는 입장이다.

청소 문제는 더욱 심각했다. 인천시는 하루 한 번 실시하던 소독을 2회로 늘리고, 회차할 때마다 실시하도록 독려한다고 했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일주일에 한 번 소독 하는 데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취재 결과 드러났다.

A씨는 운수업체에 소독 강화를 요구했으나, 업체 관계자는 “일주일에 한 번 하는 소독을 차차 늘려나가겠다”고 답한 것이다.

그런데 A씨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주 1회는 커녕 본인의 차는 지난 20일 동안 단 두 번 소독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회사가 "서구에는 확진자도 없는데 왜 그래~"식의 안이한 답변을 했다며 분개했다.

차고지에 장시간 정차 중인 차량도 방역소독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제보자는 전했다.
차고지에 장시간 정차 중인 차량도 방역소독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제보자는 전했다.

A씨는 이 사실을 지난 24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인천시청 및 시내버스업체 코로나19 관련 보건조치 미흡’이란 제목으로 청원한 바 있다.

청원은 인천시가 버스 내 방역에 최선을 다한다고 했지만 현장에서는 적극적인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수백 명의 시민을 수송하는 버스기사에게 기본적인 안전장구인 마스크 지급도 제대로 안 되고 있다는 내용이다.

A씨는 이를 중앙 행정기관인 보건복지부에도 제보했으나, 복지부는 코로나19 관련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소관이라며 떠넘겼고, 식약처 또한 지자체 소관이라며 다시 인천광역시, 인천시는 운수업체로 떠넘기기를 하면서 쳇바퀴를 돌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인천시 담당자와 통화한 A씨는 마스크 수급 문제로 지급이 안 되면 사비로 구입하고 그 비용을 나중에 정산해 주기로 했다는 관계자의 말도 전했다. 이어서 그는 “이 얘기를 회사에 했더니 들은 바 없대요”라고 말했다. 서로 책임 미루기가 계속되고 있다.

세금으로 운영비를 지원받는 버스업체가 전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총력을 다 해야 한다고 하는데도, 비용 등 현실 문제를 핑계로 기본적인 방역과 마스크지급을 제대로 안 하고 있다는 것은 비난받을 일이다. 정부 행정조직의 일 떠넘기기 행태도 비난의 대상이다.

전쟁에 버금가는 비상상황이라고 하면서 여전히 “내 일 아니오” 하는 구태가 반복되고 있는 것이다. 안전한 대중교통, 안전한 사회는 아직 멀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