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형 버스시범사업 선정 철도사업 공정회의 개최
상태바
경기도형 버스시범사업 선정 철도사업 공정회의 개최
  • 교통뉴스 김진경 기자
  • 승인 2019.12.18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형 버스준공영제 시범사업 16개운송사업자선정
16개 노선을 입찰 공고한 결과, 43개 업체가 입찰참여
진입장벽 없는 ‘경쟁 입찰’ 방식을 버스행정 최초적용
2019년 하반기 경기도 철도건설 통합공정회의 개최
4차국가철도망, 교통뉴스DB
4차국가철도망, 교통뉴스DB

경기도는 경기도형 버스준공영제 시범사업자를 선정하는 한편 철도사업 공청회의를 열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미래 사업인 광역철도·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대비했다.

경기도는 2기 신도시, 중소택지지구, 교통소외지역 등 14개 시군을 대상으로 운행될 노선입찰제 기반 ‘경기도형 버스준공영제’ 시범사업 16개 운송사업자를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달 경기도시공사와 시군 홈페이지를 통해 16개 노선을 입찰 공고한 결과, 43개 업체가 입찰에 참여했으며 그 중 파주 산내마을~홍대입구역 노선은 6개 업체가 참여, 6:1의 최고 경쟁률을 보였다.

도는 시범사업 노선을 대상으로 제안서평가위원회의 정성평가와 가격·정량평가 점수 등을 합산해 기존 업체 13개사와 신규 업체 3개사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도는 이번에 선정된 운송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친절기사 인증과 서비스평가에 따른 성과이윤 지급, 편의시설 구비 등 세부적인 운영방식에 대해 협상을 마무리하고, 이후 관할 시군의 행정절차·운행준비 과정을 거쳐 내년 2월 준비가 완료된 노선부터 순차적으로 운행하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시범사업에서는 진입장벽 없는 ‘경쟁 입찰’ 방식을 버스행정에 최초로 적용했다.수년간 지역 버스업체들 간 이해관계로 개설되지 못하던 노선은 물론, 업체들이 운행을 기피한 경기외곽 소외지역에 처음으로 광역버스 노선을 개설하게 된 것도 노선입찰제의 큰 성과 중 하나라고 도 관계자는 전했다.

도는 또한 18일 도 철도항만물류국장 주재로 ‘2019년 하반기 경기도 철도건설 통합공정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도 직접 발주 철도건설사업 관계자 50여명이 참여했으며, 현재 우선시공분 착공·설계 단계인 ‘도봉산~옥정선’은 물론, 본격 공사 추진 중인 ‘별내선’, 2020년 개통이 임박한 ‘하남선’의 공정 상황과 사업별 현안을 청취하고, 2020년 예산의 신속 집행·재정 집행률 제고를 위한 사업 추진 방향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도 철도항만물류국장은 “그간 철도사업이 민원 및 보상 지연 등에 따라 당초 계획대로 추진이 어려웠으나, 이번 통합공정회의를 통해 공정계획을 재검토함으로써 적기에 사업이 추진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신속한 사업 추진과 더불어 고품질의 철도 건설을 위해 경기도와 현장 관계자 모두 부실시공 방지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