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1톤 전기화물차전달...모터‧배터리교체 중소업체 설곳은?
상태바
총리, 1톤 전기화물차전달...모터‧배터리교체 중소업체 설곳은?
  • 교통뉴스 김경배 교통전문위원
  • 승인 2019.12.17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장관과 현대자동차 사장, 서울시 농수산식품공사 사장등
현대차는 지난 11일부터 포터일렉트릭을 판매중 올해는 500대
0.5톤 1톤트럭 신차에 모터와 배터리교체 구변전기차의 설곳은
예외적으로 운송사업자 영업허가를 허용하는 한편, 취득세감면
부품업체나 경유차를 이용하는 소상공인은 상대적으로 소외 돼
현대차 포터 일렉트릭, 사진제공: 현대자동차
포터Ⅱ 일렉트릭, 사진제공: 현대자동차

전기차는 아직 설익은 과실이다 그런데 이낙연 국무총리는 17일 오후 환경부장관과 현대자동차 사장, 서울시 농수산식품공사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영업용 번호판을 받을 수 있는 특권 상징인 1톤 전기트럭 1호차가 구매자에게 전달했다.

0.5톤부터 1톤 트럭을 구입해서 엔진을 내리고 모터와 배터리 등 10여년 개발끝에 며칠전 출시한 파워프라자와 달리 이 전기트럭은 메이커가 직접 차체를 만들어 엔진과 연료통이 아닌 배터리로 바꾼 1톤 순수 전기트럭이다.

자동차 메이커가 모터와 배터리를 교체해서 상인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1호차 구매자에 대한 전달식과 무료 전기충전카드 증정식 등을 가졌다.

전기자동차 전문 중소기업인 파워프라자의 1톤 전기화물차와 봉고3evPEACE는 10년 만에 인증평가를 통해 출하를 앞두고 있는 반해 현대차 1톤 트럭은 이런 과정도 필요없었겠지만 이젠. 브랜드 하나 만으로도 성능과 품질 모든 것을 앞지를 수 있는 시사점을 움켜잡고 있다

이날 행사는 최근 출시된 1톤 전기화물차 현대 포터Ⅱ 일렉트릭의 개발과 보급에 기여한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1호차 구매자에게 전기화물차를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대차는 지난 11일부터 포터 일렉트릭을 올해 500대를 생산할 계획이지만 내년에는 연간 8천대 정도를 생산·판매할 예정이라고 발표했기 때문에 구조변경 순수전기자 제조사는 중소기업이나 강소기업 모두의 현실은 '뜨거운 감자'만 '손에 쥐고 있는 운명'을 공유한다고 볼 수 밖에 없다는 판단이 앞선다.

게다가 환경부는 경유차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노후차량 조기폐차와 매연저감장치부착LPG화물차전기화물차 등도 정부시책의 일환이지만 기존에 보급되던 전기화물차는 신차인 경유화물차를 개조하는 방식이라, 1회 충전 운행거리나 차량가격 측면에서 구매자 선택의 폭이 넓지 않았다는 가름마까지 탔다.

라보 피스, 사진제공: 파워프라자
라보 피스, 사진제공: 파워프라자

이 총리도 자동차가 산업부문 이상으로 중요한 미세먼지 90%가 경유차에서 배출되고, 등록대 수가 10%에 불과한 노후경유차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현실을 전제하면서 가급적 빨리 친환경차 대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올해 우리나라 전기차 보급대수가 세계 6위이고, 수소차는 세계 1위임을 상기하면서, 오늘 행사를 계기로 전기화물차 보급이 촉진돼 미세먼지 해결에 많은 도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파워프라자 공장에는 수동 양산중인 봉고3evPEACE와 대표자의 분신으로 지징하는 앙증맞고 작은 컨셉트카 '예쁘자나'를 비롯 르노 마스터를 전동화한 '마스터ev 피스'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르노삼성차 밴 르노 마스터에 장착된 엔진대신 74마력의 모터로 심장을 바꾼 '마스터EV 피스'는 배터리까지도 간단하게 교체하고, 통상 8시간 이상 걸리는 충전시간도 5분 이내로 줄이는 기술을 개발했다는 시연까지 했다.
 
교통뉴스DB
교통뉴스DB

그런데 현대차가 이번에 출시한 전기화물차의 1회 충전 운행거리는 211km이고, 정부보조금을 지원받는 경우 실제 구매가가 동종모델의 경유화물차보다 약 25% 저렴한 이점도 중소기업과 같아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의 신차 구입 부담을 크게 덜 수 있다고 덧 붙였다.

또한 전기화물차에 대해서는 예외적으로 운송사업자 영업허가 즉 영업용 번호판이 교부되고 취득세 감면과 공영주차장 요금·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등 다양한 혜택 제공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전기차 회원사들은 완성차 생산 능력이 없기 때문에 신차 엔진을 들어 내고 자체 개발한 기술로 모터와 배터리 등을 제작해서 자리를 굳혀온 10년 전기차 구조 변경하는 10년 자리와 투자를 침해받는 형평성 문제도 제기했다.

앞으로도 전기화물차 보급을 적극 지원하고, 충전인프라도 계속 확대하는 등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친환경차 구입을 독려할 계획도 역시 전기차하면 기아·현대 등 소수 대기업이 독점하는 상황이라 차체와 양상 시설을 못 갖춘 중소기업 전기트럭이 성능이 좋다고 한들 쉽사리 눈에 띄기 어렵다는 생각이다.

중소기업에게는 오히려 경제적으로 불리한 정책이 될 수 있는 현안의 돌파구 기회는 가격은 동일한데 주행거리를 89km정도 배터리 영향력을 늘려 300km대로 향상하거나 저렴한 가격대와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긴급출동 서비스 구축망 뿐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