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 흑사병’ 총기 사냥과 펜스로 막을 수 있을까
상태바
‘돼지 흑사병’ 총기 사냥과 펜스로 막을 수 있을까
  •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 승인 2019.11.30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천군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 추가검출
연천군 9번째감염확인 전국에선 33건이 발생
정부 광역펜스, 총기 사냥 등 효과는 지켜봐야
경기도, 내년초 최대 3억원 1% 저리 지원 예정
최상위 포식자가 자칫 '희귀동물'이 될 수 있다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검출현황. (자료=국립환경과학원 제공)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검출현황. (자료=국립환경과학원 제공)

최근 경기도 연천군 민통선에서 포획, 사살한 멧돼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ASF)가 추가 검출됐다고 30일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이 밝혔다. 연천군에서는 9번째로 멧돼지에서 ASF 바이러스가 검출됐으며 전국적으로는 33건으로 늘었다.

이번에 양성으로 검출된 멧돼지는 27일 오후 10시 30분쯤 연천군 남방한계선에서 약 0.9㎞ 떨어진 농경지에서 민·관·군 합동포획팀에 의해 총기로 포획됐다. 연천군은 포획 이튿날 ASF 표준행동지침에 따라 현장을 소독하고 사체를 매몰했다.

환경부 아프리카돼지열병 종합상황실 총괄대응팀장은 “포획 지점은 연천읍 2차 울타리에서 약 7.4㎞ 떨어졌다. 신속히 울타리를 추가 설치하고, 울타리가 완료될 때까지 포획 지점 인근에서 총기 포획을 유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원도 철원군과 경기도 연천군 등 접경 지역의 야생 멧돼지 사체에서 잇따라 ASF 바이러스가 검출되자 정부는 일부 지역에서 멧돼지 총기 사냥을 허용하고 이동 저지를 위해 광역 펜스(울타리)를 치는 등 긴급 대책을 마련했다.

광역 울타리는 멧돼지의 남하와 동진을 차단할 수 있도록 파주부터 고성까지 구축하기로 했다. 또 그 동안 멧돼지에 대한 총기 포획이 금지됐던 포천과 양주 등지에서도 총기 포획을 허용했다. 하지만 실제로 이 같은 방식이 멧돼지 이동을 제대로 차단할 수 있을지와 효과가 얼마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한다.

일반적인 펜스의 경우는 멧돼지가 뚫고 들어올 가능성이 있다는 것은 물론 일단 형태를 파악하면 피해갈 수도 있다. 게다가 만약 북한지역에서 월남한 멧돼지가 발병 원인이라면 이 정도의 방어책으론 부족하다는 뜻이다.

이중 삼중으로 에워싸고 지뢰까지 매설된 남한 철책을 뚫고 넘어 왔다면 정말 가두리 형식의 방어책은 더 어렵다는 거고, 또 하나는 보이는 대로 사살하고 포획한다면 최상위 포식자가 '희귀동물'이 될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죽임이 아닌 생포 후 검사하는 대책과 방법이 가장 안전하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이 앞다퉈 포상금을 올리는 상이, ‘돼지 흑사병’으로 불리는 ASF 방역보다 사냥에 신경을 쓰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기 때문이다.

일부 농장주들은 멧돼지 살처분에 대한 정부 보상금과 희망자 수매 비용이 제각각 이라며 명확한 기준을 제시해 달라고 주장했고, 경기도 내 ASF 피해 농가는 이르면 내년 초부터 최대 3억원의 경기도농업발전기금을 저리1%로 지원한다는 발표도 했다.

도는 시설자금의 경우 1억 원이었던 대출한도를 피해농가에 한해 농업인 3억원, 법인 5억원까지 상향 조정하고, 경영자금은 농업인 6000만원, 법인 2억원에서 농업인 3억원, 법인 4억원까지 각각 높인다고 밝혔다.

금리는 연 1%로 농업인과 농업법인 동일하게 적용된다. 시설자금은 3년 거치, 5년 균할분등상환이며, 경영자금은 대출일로부터 2년 이내 원리금 일시상환 조건이다.

이번 조치는 돼지열병 피해 농가들의 재기를 돕기 위한 것이다. 도는 앞서 한돈농가를 비롯한 관계기관 의견수렴을 거쳐 대출한도 상향 폭을 결정했다.

도는 대출 한도를 높이기 위해 현재 농업발전기금 조례 시행규칙 개정 작업을 추진 중이며 향후 신속하게 사업 지침도 개정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