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튜닝, 제도권으로 들어가나?
상태바
자동차 튜닝, 제도권으로 들어가나?
  •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 승인 2019.11.11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안전공단, 지자체와 함께 튜닝산업 설명회 연다
공단-경북도-김천시, 사업자 및 희망자 불러 설명회
튜닝산업을 제도권으로 끌어들이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교통뉴스 자료영상 캡처.
튜닝산업을 제도권으로 끌어들이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교통뉴스 자료영상 캡처.

한국교통안전공단은 튜닝을 규제하는 곳으로 알려진 정부기관이다. 도로를 달리는 자동차의 안전을 책임지는 기관이다보니 함부로 자동차를 개조하는 것을 극도로 꺼려하면서 막는 기관으로 알려져 있다.

이 기관이 지방자치단체와 손을 잡고 튜닝시장 활성화를 모색한다. 정부가 튜닝산업 클러스터로 지정한 김천시에서 자동차 튜닝 창업 컨설팅 및 제도 설명회를 개최한다는 것이다.

교통안전공단과 경북도, 김천시는 12일 김천시 산학유치지원센터에서 튜닝산업 종사자와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정보공유의 장을 마련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자동차 튜닝과 관련된 전문가 특강, 청년 창업지원제도 설명, 1:1 컨설팅 등이 진행된다.

전문가 특강은 공단과 한국자동차튜너협회 등 관련기관 전문가가 참여하며, 대학생 등 튜닝관련 사업에 관심이 있는 젊은이들을 위한 경북 청년창업지원 제도 안내도 한다. 공단은 1:1 창구도 운영해 직접 자문을 할 예정이다.

사업자는 맞춤형 컨설팅을 받을 수 있으며, 일반 시민은 소비자로서 어디까지 튜닝을 할 수 있는지 그 방법과 기준을 설명받는다.

지난 10월 14일부터 ‘자동차 튜닝에 관한 규정’이 개정되면서 27건의 경미한 튜닝에 대해서는 승인이나 검사를 면제받게 됐다. 또한 내년 2월 28일부터는 기존 승합차만 가능했던 캠핑카 튜닝을 승용차를 포함 화물차, 특수차 등 전 차종에서도 할 수 있게 된다.

이렇듯 일반 시민들의 인식과는 달리 교통안전공단은 국내 유일의 자동차튜닝 전문기관으로서 연간 16만대의 자동차에 대한 튜닝 승인을 하고 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무조건 막는 것이 아니라 안전을 확보하도록 제도권 안으로 끌어들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7월, 경북도, 김천시와 체결한 ‘튜닝카 성능·안전시험센터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 9월에는 자동차튜닝 발전정책 토론회 등을 열면서 제도 개선을 위한 튜닝산업 활성화에 나서고 있는 것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다.

공단 권병윤 이사장은 “튜닝시장의 발전은 국민의 편의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과 산업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다”면서 튜닝산업 활성화의 의지를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