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해지는 스마트도시 조성에 주력하는 지자체·유관기관
상태바
‘똑똑’해지는 스마트도시 조성에 주력하는 지자체·유관기관
  • 교통뉴스 김홍비 기자
  • 승인 2019.10.26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기술개발 전략안으로 2030년까지 ‘미래 도로’ 개통
한국교통안전공단-세종시 자율주행분야 업무협약체결
서울시는 ‘선택형 요금제’ 스마트 그리드 실증단지 조성
자율주행실험도시 조감도 (사진제공 세종시)
교통안전공단의 자율주행실험도시 K-City (사진제공 세종시)

‘똑똑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국토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 세종시와 서울시 등 유관기관과 지자체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먼저 국토부의 ‘도로 기술개발 전략안’이 수립됨에 따라 도로의 조립식 건설, 시설물 점검 작업의 무인화, 지하와 지상을 넘나드는 입체 도로망 등 상상에서나 접하던 모습이 2030년에는 현실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전략의 비전은 ‘혁신성장을 지원하고 국민의 안전과 편리를 실현하는 도로’로서 안전·편리‧경제·친환경 등 4대 중점분야에서 구체화될 전망이다.

이미 미국,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은 도로의 장수명화, 입체도로망, 친환경 에너지 생산 등 도로의 양적‧질적 성장을 위한 다방면의 기술 개발 노력을 진행 중에 있다. 

이에 우리나라도 본격적으로 도로기술 연구에 대한 박차를 가하기 위해 4대 핵심분야를 설정하고 2030년까지 추진할 중점 추진 기술을 마련하게 됐다.

먼저 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한 자체 발열, 발광형 차선을 개발해 차량 운전자가 강우와 폭설 시에도 차선 인식하기 쉽도록 한다.

또한 재난이 잦은 도로를 빅데이터로 분석해 방재도로로 선정과 아울러 재난에 견딜 수 있는 도로 보강을 통해, 태풍이나 지진 등과 같은 대형 재난 시에도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하고, 노후 포장 보완 방법 또한 현장에서 신속하게 작업할 수 있는 3D 고정밀 측량 기술 기반의  조립식 대체로 교통 차단으로 인한 국민피해를 최소화하게 된다.

여기에 더해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적용해 실제와 동일한 가상 도로망을 구현하고, IoT 센서를 활용해 가상 도로에 도로 상태 표출 기술을 개발해 현장 점검 없이 컴퓨터 앞에서 도로를 24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된다.

도로 포장의 오염물질 흡착‧자가분해 기술을 통해 국민의 미세먼지 등 오염물질로부터의 피해를 감소시키고, 물체가 이동 중에도 무선 전기충전이 가능한 기술을 개발해 전기차량이 도로 위를 고속주행하면서 무선 충전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압전 에너지 생산 효율성 향상 기술을 통해 차량이 도로를 통행하면서 도로에 전기에너지를 생산하고 저장하며, 차량이 자기부상 수직 이동 기술을 통해 평면에서 3차원으로 이동할 수 있다.

이번 도로 기술 개발전략안은 총 100여 개 이상의 과제를 담아냈으며 기술의 시급성과 기술간 연계 관계, 연구개발 사업비 규모 등을 고려하여 기획연구를 진행 할 계획이다.

한편, 한국교통안전공단은 10월 23일 세종특별자치시와 자율주행 규제자유 특구 활성화를 위해 자율주행 분야의 중소기업·스타트업 기업을 지원하고, 제도개선을 통한 진입장벽 완화에 협력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 7월 자율주행 규제자유 특구로 지정된 세종시가 자율주행차 상용화 거점도시로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이에 따라 공단은 세종 자율주행 규제자유 특구에 참여하는 기업에게 공단이 보유한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무상이용과 자율주행 데이터를 제공한다.

세종시는 실제 도로에서 수집된 자율주행 데이터를 공단과 공유하고, 자율주행 관련 기업과의 소통을 통해 제도 개선을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지난해 12월 경기도 화성에 국내 최초 자율주행차 전용 테스트베드인 케이시티를 개통해 5G 통신망을 기반으로 실도로 환경을 구현하고 있다. 

특히 지난 3월부터는 중소기업과 대학에 무상으로 시설을 개방하고, 데이터 분석공간 및 차량정비 공간을 제공해 대규모 시설을 갖추지 않은 기관의 경우에도 자율주행 기술 개발과 기술평가가 가능하도록 신사업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스마트그리드 실증연구사업 사업 모델 개념도 (사진제공 서울시)
스마트그리드 실증연구사업 사업 모델 개념도 (사진제공 서울시)

마지막으로 서울시는 ‘선택형 요금제’인 스마트그리드가 구현되는 실증단지를 조성해 보다 편리한 도시 생활을 지원한다.

‘스마트그리드’는 ‘똑똑한’이라는 뜻의 ‘Smart’와 ‘전력망’이라는 뜻의 ‘Grid’가 합쳐진 단어로, ‘지능형 전력망’으로 불린다. 전력망에 AI, IoT 같은 ICT 기술을 적용해 전기사용량과 공급량 정보를 실시간 수집, 이 정보를 전력생산자와 소비자가 서로 주고받는 방식이다.

전기사용현황을 실시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전력생산자는 전력생산을 효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고, 소비자는 상대적으로 요금이 비싼 시간대를 피해 전기를 쓸 수 있다.

이번에 새롭게 조성하는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의 핵심은 주민 참여로 만드는 신재생에너지를 주민들이 직접, 현명하게 소비하는 ‘스마트 에너지공동체’다.

우선, 다양한 생활패턴을 고려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선택형 전기요금제’를 도입한다. 휴대폰 요금처럼 각 가구의 전력소비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전기요금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 이용 가능하다.

더불어 실증단지 내에서 생산되는 모든 신재생에너지를 하나의 발전소처럼 통합 관리하고 단지 내 주민들이 함께 공유하는 서비스도 새롭게 도입한다.

그동안 각 가정의 태양광에서 생산되는 전력은 각 가정에서만 소비할 수 있어서 남는 전력이 있어도 그냥 없어지는 식이었다면, 앞으로는 우리 집에서 남는 전기를 옆집과 나눠쓸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신재생에너지 공유 방식이 도입되면 공용부지에 설치된 태양광은 물론, 가정용 태양광 같은 분산형 전원을 한 곳에서 통합 관리하고, 남는 전기는 한전 등 전력시장에 판매해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서울시 에너지자립 혁신지구’로 선정된 서대문구를 시작으로 이와 같은 내용의 ‘스마트 에너지공동체’를 4년 간 실증에 들어간다.

서대문구에 조성될 실증단지는 아파트 2,000세대, 저층주거‧상가‧빌딩 등 1,000세대 규모다. 시는 실증사업의 성과를 분석해 향후 서울 전역으로 확대 추진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18년까지 에너지자립마을 100개를 조성한 데 이어 에너지자립마을 2단계 사업으로 에너지자립 혁신지구를 추진하며, 지난 7월 자치구 공모를 통해 서대문구를 에너지자립 혁신지구로 선정한 바 있다.

서울시는 이번 스마트그리드 실증사업을 통해 시민들이 에너지 수요관리의 주체로서 소비‧생산‧거래 서비스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에너지 공유경제 시대’를 선도한다는 목표다.

아울러, 시가 새롭게 시도하고 있는 참여형 에너지전환 선도모델인 ‘에너지자립 혁신지구’에 이번 실증사업을 접목함으로써 추진동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 역시 갖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