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미래 자동차와 교통 청사진 나왔다
상태바
우리나라 미래 자동차와 교통 청사진 나왔다
  • 교통뉴스 민준식 부장
  • 승인 2019.10.15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2030 미래자동차 국가비전’ 발표
현대차, 중소업체와 친환경차 기술 공유
정부가 미래 자동차와 교통 청사진을 발표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정부가 미래 자동차와 교통 청사진을 발표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정부가 우리나라 미래 자동차 산업에 대한 큰 그림을 공개했다. 정부는 15일, ‘미래자동차 국가비전 선포식’을 열고, 2030년 미래차 세계 선도국가로 도약하겠다는 ‘2030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을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발표했다.

2030년에는 친환경 미래자동차 경쟁력 1등 국가가 되겠다는 원대한 계획이다. 2024년까지 도로 인프라를 완비하고 60조원의 민간투자를 기반으로 개방형 미래차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2030년에는 전기차와 수소차가 신차 판매의 1/3을 점유하고, 세계시장 점유율도 10%를 차지할 계획이다. 레벨4 수준의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도로를 2027년까지 상용화 한다. 이는 세계 최초다.

현대자동차 그룹은 자사의 차량 데이터를 국내 모빌리티 스타트업에 공개하고, 중소·중견기업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공급하는 등 정부 정책에 동참하기로 했다.

정부는 오는 2030년이면 국내 출시되는 모든 차량은 최소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장착된 친환경차가 될 것이라면서 전비, 주행거리 등 성능 중심으로 보조금을 차등 지급해 세계 최고성능의 친환경차 기술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한 충전 인프라도 수소충전소는 2030년까지 660기, 전기차 충전소는 2025년까지 1만5천기를 확보하고, 규모의 경제에 도달할 때까지 보조금을 계속 지급함은 물론, 버스, 택시 트럭 등의 수요도 늘려나갈 방침이다.

2027년에는 자율주행이 가능한 도로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고, 2024년까지 완전자율주행을 위한 제도와 인프라를 완비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2030년이면, 전국 도로망을 3차원화한 정밀지도를 완성하고 통합 교통제어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완전자율주행을 위한 인프라가 완성될 전망이다.

자동차 업계는 2021년까지 부분자율주행(레벨3) 기술을 상용화하고, 2024년 레벨4 수준의 완전 자율주행차를 출시할 계획이다. 이 같은 추세로 2030년이면 레벨3-4 수준의 자율차가 신차 시장의 절반을 차지할 전망이다.

2025년에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도 상용화 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기술개발 및 법제도를 정비해 실증 및 시범사업이 가능하도록 도울 방침이다. 현대차는 이미 관련 업체에 투자하면서 ‘플라잉 카’ 개발에 착수한 상태다.

다양한 신기술이 적용된 차량을 서비스하기 위한 커넥티비티 기술도 준비된다. 먼저 완성차 업체가 보유한 차량 데이터가 서비스 업체에게 공개된다. 규제특례를 적용해 서비스 시범운행을 조속히 실시해 상용화를 앞당긴다.

자율셔틀, 자율택시, 화물차 군집주행(플라투닝) 등 민간 주도 3대 서비스와 이용자 편의, 도시기능 효율화, 국민안전 서비스 등을 위한 공공 주도 9개 서비스를 통해 상용화 작업을 가속화 한다는 것이다.

현대자동차 그룹은 이날 커넥티비티 스타트업 4개사와 MOU를 맺고, 자사의 자량 데이터를 공유하기로 했다. 또한 우진산전, 자일대우, 에디슨 등 버스업체와도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공급하기로 하는 업무협력을 체결하면서 정부의 정책에 호응했다.

현대차그룹은 정부의 계획대로 2021년, 레벨3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하고 2024년에는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모델을 내놓을 계획이다.

정부의 거대한 청사진에 현대차그룹은 미래 모빌리티 기술 및 전략투자에 2025년까지 41조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정부가 유치하기로 한 민간부문 투자의 2/3에 달하는 금액이다.

한편 행사장에서 현대차그룹은 수출형 수소트럭, 수소 청소차, 포터 전기차 등 친환경 트럭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이날 행사장에서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자동차 제조사에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 회사로 탈바꿈할 것이며, 우리는 이를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기업이라 부를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