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로개선·도로확장·역사연계…각 지자체, 교통 혼잡 해소
상태바
교차로개선·도로확장·역사연계…각 지자체, 교통 혼잡 해소
  • 교통뉴스 손영주 기자
  • 승인 2019.10.13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정-포천간 전철 7호선 연장사업 활발진행中
1조 400억원,포천시 3개 양주시 1개 역사신설
울산 동서오거리 종합교통체계 개선사업 성료
용인·파주는 교차로정비와 개선통해 혼잡해소
옥정-포천 전철7호선 포천 연장사업 가속도 (사진제공 서울시)
옥정-포천 전철7호선 포천 연장사업 가속도 (사진제공 서울시)

각 지역별로 교통체증을 불러 일으키는 혼잡 요인 등을 해소하기 위해 서울시와 울산시, 용인시, 파주시 등이 교차로 개선과 전철 연장 등의 다양한 종합교통체계를 마련했다.

먼저 서울시는 도봉산역에서 의정부시와 양주시를 거처 포천시까지 연결되는 옥정-포천 전철7호선 포천 연장사업을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옥정-포천 전철7호선 연장사업은 지난 1월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 선정되어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 받은 이후 3월에는 경기도와 포천시, 양주시가 옥정-포천 전철7호선 포천 연장사업의 조기착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전철연장사업의 조기 착공을 위해 관련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에서 올해 3월부터 시작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10월 중 완료될 예정에 따라 경기도에서는 올해 중 ‘기본계획과 타당성조사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다.

옥정-포천 전철7호선 포천 연장사업은 지난해 2017년 12월 기본계획을 승인받아 설계에 착수한 ‘도봉산-옥정’ 구간의 종점에서 포천으로 약 19km를 연장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약 1조 400억 원이며, 포천시 3개 역사, 양주시 1개 역사가 신설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에서는 2020년도 정부 예산안에 국비 약 49억2000만원을 편성했으며, 경기도와 포천시, 양주시가 약 21억900만원을 부담해 2020년에는 약 70억2900만원의 예산으로 기본계획을 완료하고 설계에 착수한다.

또한, 포천시는 총사업비의 약 10%에 해당하는 광역철도 건설비 분담금 마련을 위해 ‘포천시 철도건설기금의 설치와 운용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는 등 열악한 재정환경에서도 전철7호선 포천 연장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지난 4월 민원이 심각했던 ‘동서오거리 종합교통체계 개선 사업’을 시행한 바 있는 울산시에서도 교통 혼잡을 해소한 효과를 얻었다.

울산시 관내 주요 간선도로인 중앙로와 수암로를 가로지르는 4지 형태의 교차로와 연결된 기형적인 대암로는 그 동안 동서오거리의 교통장애 주 원인으로 지목돼 왔다.

교통 관련 자료 분석에 따르면 시청 방면에서 대암로로 좌회전하는 차량과 공업탑에서 시청 방면 좌회전 차량, 수암시장 방면에서 시청 방면 우회전 차량 간 상충으로 잦은 교통사고와 이에 따른 운전자 간 다툼과 정체가 빈번한 곳이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공업탑R에서 시청 방면 좌회전 대기차로 1개차로 증설 증설된 좌회전 1차로는 중앙로 전용으로 바꾸고, 2차로는 중앙로와 대암로 공용 좌회전 지정 후 노면 색깔 입체 유도선을 설치했다.

아울러 수암로→중앙로 우회전을 늘리는 전용신호시간 조정과 동서오거리 각 방향별 부족한 신호시간 증가 등 ‘동서오거리 종합 교통체계 개선 사업’을 실시했다.

종합 교통체계 개선 사업 이후 교통량이 가장 많은 퇴근 시간대를 기준으로 개선 전 대비 효과 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체 평균 교차로 접근 지체도는 기존 159.7초/대에서 71.1초/대로 절반이상 감소됐다.

접근가로별 지체도는 공업탑R→시청 좌회전 방면 지체도가 가장 크게 감소, 접근가로별 통행속도의 경우 중앙로, 수암로 모두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중앙로 북측시청→동서오거리 방면의 통행속도가 기존 13.2km/h에서 18.1km/h로 가장 크게 개선됐고, 접근가로별 대기행렬 길이에서는 차로용량 부족으로 고질적인 교통 혼잡을 불러 왔던 기존 230m이나 꼬리를 물었던 수암로 방면이 90m로 가장 크게 감소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통행체계와 혼잡 관련 민원이 지난 3년간 총 54건에 달하였으나 개선 이후 5개월간 접수된 민원은 한 건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서오거리의 교통 혼잡으로 인하여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의 합인 교통혼잡비용의 경우, 중앙로와 수암로의 증가된 통행속도로 인해 개선 전 연간 207억 원에서 개선 후 172억 원으로 감소해 연간 약 35억 원의 혼잡비용 절감 편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제공 용인시
사진제공 용인시

이와 함께 용인시와 파주시도 각각 교차로를 정비하고 개선하는 사업을 통해 교통정체 해소에 힘을 쏟고 있다.

용인시는 삼거리 두 곳이 연달아 있는 복잡한 도로구조 때문에 교통사고 위험이 컸던 처인구 남사면의 내기교차로를 안전하게 정비했다.

남사면사무소 소재지를 지나는 321번 지방도에 있는 이 교차로는 용인시청·남사아곡지구 방면과 오산·평택 방면으로 진행하는 차량들이 얽히는데다 농기계도 자주 이동해 교통사고 위험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특히 신호등이 없어 과속차량들이 적지 않은데다 노면에 구획된 안전지대에 다수의 차량이 불법으로 주·정차해 진행차량의 시야를 가리는 등으로 개선을 요구하는 민원도 이어졌다.

이에 시는 불법 주·정차를 막고 주행차량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노면에 선을 그어 구획했던 안전지대를 경계석을 갖춘 교통섬으로 바꿨다.

또 면사무소 일대 진·출입 차로를 명확히 분리하고, 점멸 신호등을 정상 신호등으로 변경하는 등 교차로도 정비됐다.

사진제공 파주시
사진제공 파주시

마지막으로 파주시는 상습 정체 구간인 국지도 56호선 금촌교차로 개선사업을 마쳤다.

금촌교차로 개선사업은 총사업비 10억 원으로 연장 830m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운정, 교하에서 조리, 광탄방향으로 이동하는 차량으로 인한 교통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양방향 1개 차로 확장을 통해 그동안 고질적인 교통 불편사항을 해소했다.

특히 양방향 1차로 확장과 고산교 LMC포장과 차선확장 등 좌회전·우회전 차선 개선으로 원활한 교통소통과 차량 안전사고 발생감소, 교통서비스 수준 당초 FFF 등급에서 변경 C등급 상승 등의 성과를 이끌어내 교통환경개선의 우수사례로 평가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