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리, F8 스파이더 공개
상태바
페라리, F8 스파이더 공개
  •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 승인 2019.09.09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라리 미드리어 8기통 엔진 하드톱 모델
488 스파이더보다 스포티한 면모를 부각
페라리 F8 스파이더 (사진제공 페라리)
페라리 F8 스파이더 (사진제공 페라리)

페라리가 9일 새로운 오픈톱 스포츠 모델 F8 스파이더를 공개했다.

페라리 F8 스파이더는 베를리네타 라인업 F8 트리뷰토의 오픈톱 모델로 F8 트리뷰토의 전반적인 디자인에 페라리의 상징적인 접이식 하드톱이 함께 적용됐다.

1977년 308 GTS에서 출발한 8기통 엔진 오픈톱 라인업의 최신 모델로서, 488 피스타의 익스트림함을 넘어서지 않는 수준에서 488 스파이더보다 스포티한 면모를 부각시켰다.

해당 모델에는 페라리의 8기통 엔진이 장착됐다.

8기통 엔진은 8,000rpm에서 3,902cc 유닛의 720마력을 선보이며, 리터당 최고 출력 185마력과 최대 토크 78.5 kg.m (3,250rpm 기준)을 기록한 바 있다.

또한, 최신 엔지니어링 기술이 적용되어 터보랙 현상 없이 매끄러운 주행과 날카로운 가속, 새로운 배기 장치에서 비롯된 경쾌한 사운드트랙 등 페라리 엔진 특유의 특징이 보다 강화됐다.

더불어 488 스파이더 대비 출력을 50마력 높이기 위해 트랙 전용 모델인 488 챌린지에서 차용한 새로운 흡기 라인이 적용됐다.

F8 스파이더의 공기 흡입구는 측면에서 후면 부분으로 이동했는데, 블로운 스포일러의 양쪽에 위치하며 인테이크 플래넘과 직접 연결됐다.

이는 공기 손실을 줄이고 엔진으로 공급되는 흐름을 원활히 해 출력을 강화시키며, 리어 스포일러의 형태로 동압력이 높아지도록 하는 이점을 형성했다.

어댑티브 퍼포먼스 런치는 가속 시 그립을 분석하고 전자제어를 활용해 노면의 그립 수준에 맞게 최적화시켜 휠의 미끄러짐을 최소화하고 이를 통해 가속을 최대화하는 기능 또한 선보인다.

여기에 F8 스파이더는 F8 트리뷰토와 마찬가지로 모든 기어에 페라리 가변 토크 관리 전략을 채택했다.

최대 토크는 488 스파이더보다 1.02 kg.m 높아졌으며, 낮은 엔진 속도에서도 최대 토크가 적용된다.

페라리 F8 스파이더 (사진제공 페라리)
페라리 F8 스파이더 (사진제공 페라리)

디자인은 페라리 스타일링 센터에서 만들어졌다.

페라리는 수년간 주로 하드톱을 페라리 스파이더 차량들에 적용해왔으며, F8 스파이더 또한 접이식 하드톱 디자인을 채택했다.
 
전체 디자인의 핵심은 차체와 루프 사이 별도의 분리된 라인을 기존 포지션이었던 벨트 라인 에서 비필러(B-pillar)로 옮기는 것이다.

이를 통해 상단은 보다 컴팩트하고 평면적으로 변화했으며, 엔진 상단에 두 부분으로 나눠 루프를 보관할 수 있게 됐다.

하드톱 개폐는 시속 45km의 주행 상황에서도 가능하며, 14초가 소요된다.

F8 스파이더의 콕핏 형태 운전석은 페라리 미드리어 엔진 베를리네타의 특징을 유지한다.

또한, F1에서도 볼 수 있듯이 모든 컨트롤 기능이 신형 스티어링휠에 탑재되어 운전자와 차량 사이의 유대 관계를 형성한다.

F8 스파이더는 GT와 챌린지 경기 참여를 통해 축적한 최첨단 공기역학 솔루션과 혁신 요소를 적용했으며, 운전자가 최고 수준의 성능을 이끌어낼 수 있는 미드리어 엔진 형식의 오픈톱 모델로 제작됐다.

F8 스파이더의 프론트 라디에이터는 488 스파이더와 다르게 후면을 향해 뉘인 형태로 냉각 상황에서는 효과적이지만 동시에 다운포스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차체 하부 표면에 수축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를 통해 발생하는 공기 흐름과 프론트 휠 사이의 상호 작용을 통해 항력을 줄이는 동안 최대 다운포스가 발생할 수 있도록 뜨거운 공기를 방출하는 데 사용되는 채널 구조가 재설계됐다.

마지막으로 F8 스파이더에 장착된 차량 동역학 시스템 덕분에 출력 증가, 경량화 및 공기역학 성능 강화 등 488보다 전반적으로 성능이 개선됐다.

스티어링 휠의 지름은 줄어들었으며, 최신 6.1 버전의 사이드 슬립 앵글 컨트롤(SSC) 시스템과 결합된 페라리 다이내믹 인핸서 플러스를 도입해 최대 성능에서도 자신감 있는 주행을 가능하게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