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청년 및 소외계층 창업지원 창업 500개, 일자리 2500개 만든다
상태바
현대차그룹, 청년 및 소외계층 창업지원 창업 500개, 일자리 2500개 만든다
  • carnews
  • 승인 2013.03.21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청년 및 소외계층의 창업활동을 지원, 일자리 창출에 앞장선다.

 

현대차그룹은 2017년까지 5년간 ▲ 청년 사회적기업 창업 ▲ 소상공인 창업 ▲ 사회적 기업 소셜 프랜차이즈 확대를 통해 500개의 창업을 지원하고 2,5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한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이를 위해 모두 320억원의 재원을 투입한다.
 

우선, 현대차그룹은 맞춤형 청년 사회적기업 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H-온드림 오디션'과 '서초창의허브'를 통해 2017년까지 750명의 고용을 창출할 예정이다.

 

첫째, 현대차그룹과 정몽구재단은 ‘H-온드림 오디션’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전폭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이 현대차정몽구 재단, 고용노동부와 공동으로 지난해부터 실시하고 있는 'H-온드림 오디션'은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청년 사회적 기업가들에게 창업자금 및 경영 멘토링을 제공하는 청년 사회적기업 창업지원 프로그램이다.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청년 등 사회적 기업가 육성 사업'을 수료한 300여개 팀을 대상으로 사업성공을 위해 1년간의 추가지원이 필요한 인큐베이팅 15개팀과 곧바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창업지원 15개팀을 매년 선발해 지원한다.

 

최종 선정된 인큐베이팅팀은 각 5천만원에서 최대 1억5천만원의 사업지원금과 1년간 심화 멘토링을 통한 경영 노하우를 전수받으며, 창업지원팀은 각 500만원에서 최대 3천만원의 자금을 지원받는다.

 

둘째, 현대차그룹은 서초창의허브를 통해서도 청년창업을 후원한다. 서초창의허브는 서초구청, (사)씨즈와 함께 청년실업을 해소하고 사회적기업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발족한 사회적 기업가 양성센터로, 현대차그룹은 센터의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다. 매년 양성과정을 수료한 30개 사회적 기업 창업팀의 창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현대차그룹은 청년 사회적기업가와 연계하여 새로운 사회공헌프로젝트를 발굴,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생계형 차량지원을 통해 사회적으로 공감대를 얻고 있는 기프트카 사업도 확대한다.

 

2010년 처음 시작된 기프트카 프로젝트는 자동차가 필요하지만 경제적 사정으로 구입하지 못하는 개인 및 시설을 대상으로 필요 차량을 지원, 희망을 선물하는 현대차그룹의 대표적 사회공헌 활동이다.

 

특히 2011년 기프트카 시즌2부터는 창업교육을 추가해 소상공인들의 성공적 창업을 돕는 '소외계층 자립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수혜대상을 매년 30명에서 50명으로 늘려 일자리 창출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기프트카 지원 대상에게는 차량 지원 외 500만원 상당의 창업지원금, 현대차미소금융재단과 연계한 창업자금 저리 대출, 창업교육과 맞춤컨설팅 등 성공 창업을 위한 실질적인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현대차그룹은 사회적기업인 안심생활, 자연찬 등 '소셜 프랜차이즈'를 확대하는 사업을 본격 실시한다.

 

소셜 프랜차이즈는 프랜차이즈 형태의 사회적 기업으로, 가맹본부의 영리보다는 가맹점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추구해 창업가 창성, 일자리 창출 등 사회공헌을 지향하는 기업형태다.

 

현대차그룹은 2017년까지 안심생활, 자연찬 등의 사회적 기업들의 소셜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확대한다. 신규 가맹점에는 가맹점 임대료, 마케팅 등 경영상 지원을 하며 가맹점 확대를 통해 1,250여명의 일자리를 창출한다.

 

현대차그룹이 지원하는 안심생활은 노년층 및 장애인 방문 요양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기업으로 중장년층 여성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대통령 표창을 받기도 했다. 영농 장애인을 위한 농산물 유통 전문 사회적 기업인 '자연찬 유통사업단'도 고품질 우수 농산물을 생산하면서도 판매처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던 영농 장애인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서민생계형 창업지원, 창조경제의 기반이 되는 청년사회적기업 육성, 대표 사회적기업 소셜 프랜차이즈 모델을 구축, 취약계층의 양극화 해소와 청년의 창업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그룹과 정몽구재단은 20일 서울 서초구 소재 엘타워에서 '2013년 H-온드림 오디션' 본선 대회를 개최했다.

 

'청년 등 사회적 기업가 육성 사업'을 수료한 340팀 중 1차 서류심사 및 서울/부산/대구/광주/부산 등 5개 지역에서 진행된 2차 업종별 예선을 통과한 61개팀이 경합을 벌였다.

 

각 계 각층의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은 이들의 사회적 기업가 자질과 사업 아이템을 중심으로 각 팀을 평가, 런칭 그룹 부문 대상 ‘바이맘’팀 등 15개 수상팀과 향후 창업 보육 과정을 받게 될 인큐베이팅 그룹 15개 팀을 최종 선정했다.

 

런칭부문 대상은 실내 보온 텐트를 통해서 소외계층 등의 난방문제를 해결하고자 한 ‘바이맘’팀에 돌아갔다. 바이맘팀의 김민욱 대표는 “한국 사회적기업 생태계에서 청년 사회적 기업가로써 역할을 다하고 바람직한 사회적 기업의 모델을 적립하여 사회적 기업을 창업하고자 하는 후배들에 롤 모델이 되고 싶다”고 밝혔다.

 

행사에 참석한 고용노동부 박종길 인력수급정책관은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사회적기업은 융합을 추구하는 창조경제가 실천하고자 하는 경제성장 모델이며, 청년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은 새정부가 추진하는 창조경제와 맥을 같이한다” 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경쟁력 있는 사업 아이디어를 가진 팀들이 많았다"며 "H-온드림 오디션을 대한민국 대표 청년 사회적 일자리 창출 사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130321_청년 사회적기업 및 소외계층 창업지원 현대차그룹,일자리2500개만든다(사진1).jpg ●130321_청년 사회적기업 및 소외계층 창업지원 현대차그룹,일자리2500개만든다(사진2).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