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고급차 벤츠 E-클래스’하면 생각나는 말은?
상태바
‘국민 고급차 벤츠 E-클래스’하면 생각나는 말은?
  • 교통뉴스 민준식 부장
  • 승인 2019.08.05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클래스’와 연관된 소셜 빅데이터 분석 결과 발표
연관되는 7가지 키워드 추출해 사회적 의미 분석
지난 7월 10만번째 E클래스가 전달됐다. 사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지난 7월 10만번째 E클래스가 전달됐다. 사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국내 출시 3년 만에 누적 판매 10만대를 돌파한 ‘국민차’ E-클래스와 관련된 온라인상 키워드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지난 2016년 6월 출시 이후 수입차 판매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10세대 E클래스는 올해에만도 21,078대가 판매되며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E-클래스의 인기 요인을 사회적 맥락에서 파악하기 위해 다음 소프트에 의뢰하여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했다고 전했다.

다음 소프트는 2016년 1월부터 2019년 6월까지, 블로그,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등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진 E-클래스와 관련된 담론들을 분석해 핵심 연관어를 추출하고, 이를 통해 E-클래스와 연관된 여러 가지 사회 현상을 살펴볼 수 있었다.

3년 6개월간 온라인상에 포스팅된 210억 건이 넘는 데이터에서 메르세데스-벤츠와 E-클래스 관련 이야기들을 분석한 결과 맞벌이, 인테리어, 성공, 카푸어, 특별한 날, 가성비, 역사의 7가지 핵심 키워드가 추출됐다.

출처: E-클래스 소셜 빅데이터 분석 리포트,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 다음 소프트
출처: E-클래스 소셜 빅데이터 분석 리포트,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 다음 소프트

맞벌이 부부는 이제 우리 사회의 보편적인 가족 구성으로 자리 잡았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삶을 즐기기를 희망하는 계층의 상징이 되었다. 이런 사람들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차로 E클래스가 회자된다는 분석이다.

일반 자동차와 달리 E-클래스의 디자인 키워드를 비교했을 때 실내, 인테리어 관련 담론이 일반 자동차 대비 두 배 가량 높게 나타났다. 메르세데스-벤츠 디자인 철학을 정의하는 두 축인 감성과 인텔리전스를 통합한 E-클래스의 세련된 인테리어가 소비자의 기대에 크게 부응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성공의 연관어로 전통적인 ‘집’ ‘아파트’ 외에 수입차, 시계 등에 대한 언급량이 증가하며 이들이 새로운 성취의 대상으로 인증되고 있다. 수입차의 연관어 분석 결과 메르세데스-벤츠가, 성취의 연관 모델로 E-클래스가 가장 많이 언급됐다.

개인의 성취를 인증하는 시대에 수입차는 가장 화려한 성취의 대상이 되었고, 메르세데스 벤츠의 E-클래스는 나의 성공을 상징하는 차로 인식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 소비자들이 말하는 ‘카푸어’ 열풍의 핵심은 ‘당당히 말할 수 있는 개인의 선택’이라는 점이다. 가격이나 다른 조건을 따지지 않고 나 자신의 행복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려고 하는 ‘카푸어’들에 대한 관심과 질시, 부러움이 융합됐다는 분석이다.

이왕 차를 산다면 무리를 해서라도 플래그십 모델을, 여행, 파티, 휴가 등 특별한 ‘기념일‘에 함께 하고 싶은 프리미엄 세단을 찾는 소비자들이 E-클래스를 선택하고 있다.

소설미디어에서 ‘특별한 날’과 ‘기념일’의 언급량은 3년 새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새로운 휴일이 생긴 것은 아니지만 기념하고 싶은 순간은 더 많아졌고, 특별하다고 여기는 날이 더 많아진 것이다.

소비자들은 이러한 ‘특별한 날’을 더 제대로 즐기고자 하는 트렌드 속에서 그날에 어울리는 브랜드를 찾는다. ‘특별한 날’과 ‘기념일’ 키워드와 연관된 브랜드의 언급 비중을 살펴보니 자동차 브랜드 중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단순히 최저가를 추구하는 것이 가성비가 아니라, 가격 대비 최고의 ‘만족’을 주는 것이 가성비라는 인식이 싹트고 있다. 만족의 핵심은 ‘안심’이다. 안심과 함께 상승하는 키워드인 ‘유명함’ 역시 사회적 합의를 거쳐 다수의 선택을 받은 것에 대한 안심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E클래스의 가성비는 뛰어나다는 분석이다.

매일같이 새로운 브랜드가 생기고 사라지는 오늘날, 오랜 역사와 특별한 스토리를 지닌 브랜드의 희소성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하다. 메르세데스-벤츠의 비교 불가능한 헤리티지는 이를 대변한다. 단순한 ‘상품’이 아니라 전통과 이야기를 지닌 ‘역사’를 구매하고자 하는 것이 요즘의 소비 트렌드다.

출처: E-클래스 소셜 빅데이터 분석 리포트,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 다음 소프트
출처: E-클래스 소셜 빅데이터 분석 리포트,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 다음 소프트

E-클래스와 연관된 소셜 빅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수행한 다음 소프트의 송길영 부사장은 “개인의 취향과 안목을 인증하고 표현하는 시대에서 인증된 취향과 안목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증만큼 중요한 것이 다수로부터의 ‘인정’이다. 가장 개인적이지만, 이미 많은 사람들로부터 인증 받은 가장 안전한 선택. 이 시대가 바로 그런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