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차량 여행 시 꼭 챙겨야할 2가지
상태바
항공·차량 여행 시 꼭 챙겨야할 2가지
  • 교통뉴스 장재연 기자
  • 승인 2019.07.26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내 좌석 벨트 착용, 확실하게 안전을 지키는 길
케이카, ‘여름 휴가철 차량 준비’ 주제 설문조사
휴가철 내 차에 가장 필요한 것 에어컨 필터교체

휴가철이 되면서 항공여행 도중 갑자기 기체가 흔들리며 이어 기내방송과 좌석벨트 표시등이 켜지는 상황에서 불안을 호소하는 승객들이 적지 않다.

이러한 현상은 비행 중 난기류를 만나 발생하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기내에서의 안전수칙만 지키면 문제는 없다고 한다.

난기류(turbulence)는 태양이 지표면에 내리쬘 때 올라오는 복사열로 인해 기류가 불안정하게 이동하는 현상을 말한다.

공기층 간의 밀도와 온도 차이, 바람 방향과 세기의 차이가 급격할 때 생겨나며 계절과 상관없이 발생하지만, 공기의 움직임이 매우 활발해지는 여름철과 적도 근방에서 많이 발생한다.

비행기는 대기 흐름에 많은 영향을 받는데, 이 흐름이 일정하지 않은 난기류 지역을 통과할 경우 비행기가 순간적으로 흔들리는 현상이 발생한다.

기상레이더 등의 발달로 많은 난기류를 미리 감지해 회피할 수 있게 되었지만, 워낙 기류가 불안정한 우리나라의 여름철이나 적도 지역 기후를 감안할 때 갑작스러운 난기류를 만날 가능성은 아직 높은 편이다.

따라서 이 지역을 통과하게 되면 운항승무원과 객실승무원들은 흔들리는 기내 안에서 혹시나 발생될 수 있는 안전 사고 때문에 긴장을 늦추지 않는다.

난기류로 인한 비행기 흔들림이 심한 노선은 적도지역을 통과하는 인천~호주와 뉴질랜드 노선, 인천~자카르타, 발리 등의 동남아 노선 등이다.

또한 홍콩이나 도쿄 등 노선의 경우는 공기의 흐름이 활발한 7,8월에 집중 발생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난기류 조우 시 강한 하강기류로 인해 비행기는 심한 경우 50~100m 아래로 갑작스럽게 하강한다.

만약 이 때 승객이 좌석 벨트를 매지 않고 있다면 큰 부상을 당할 수 있다.

비행기의 흔들림이 예상되거나 난기류 지역을 통과할 때 기내에는 ‘좌석 벨트 착용(Fasten Seat Belt)’ 표시등이 점등되고 신호음이 울린다.

이때에는 화장실 사용을 삼가고 승무원의 안내에 따라 바로 좌석에 착석 후 좌석 벨트를 착용하고 기내 방송에 귀 기울여야 한다.

물론 비행기가 순항 중일 때에도 좌석에 앉아 있는 동안에는 항상 좌석 벨트를 매고 있는 것이 가장 간단하고 확실하게 안전을 지키는 길이다.

이 외에도 휴대 수하물은 선반 안에 넣어두거나 앞 좌석 밑에 두도록 한다. 지정된 장소에 보관하지 않을 경우, 기체가 심하게 흔들릴 때 수하물로 인해 부상당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기술의 발달로 난기류를 만나 기체가 흔들려도 빠르게 위치를 회복할 수 있도록 설계 돼 있지만 좌석 벨트 착용만이 가장 확실하고도 유일한 난기류 대처법이다.

내차를 가지고 휴가지로 향하는 경우 꼭 챙겨야할 것은 무엇인지 K Car(케이카)에서 설문조사를 했다.

 

K Car(케이카), 휴가철 내 차에 가장 필요한 것은 ‘에어컨 필터교체’

중고차 기업 K Car(케이카)는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성인 남녀 442명을 대상으로 ‘여름 휴가철 차량 준비’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여름 휴가철을 대비해 내 차에 가장 필요한 장비와 준비사항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 44.3%가 ‘에어컨 필터 교체’를 선택했다.

에어컨 필터는 보통 6개월 주기로 교체해야 하며, 필터를 교체하면 바람의 세기나 시원함 정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휴가 전 필터를 확인해주는 것이 좋다.

이어 ‘차량용 공기 청정기(13.8%)’가 2위, ‘차량용 햇빛 가리개(12%), 블랙박스 (10.9%), 통풍 시트(9.5%)가 뒤를 이었다.

또한 여름 휴가에 가족, 연인과 함께 타고 싶은 차는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적재공간이 넓은 SUV(50.5%)’가 응답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다음으로 온 가족이 함께 탈 수 있는 미니밴과 이동부터 숙박, 취사까지 한 번에 가능한 캠핑카가 각각 17.2%로 동률을 기록했으며, 편안한 승차감의 세단이 11.3%, 시원한 개방감을 즐길 수 있는 스포츠카가 3.6%로 나타났다.

휴가 때 누구 차를 타고 갈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본인 차를 이용한다는 응답이 50.7%로 가장 높았으며, 차 있는 친구 혹은 가족과 함께 하거나(25.9%), 렌터카를 이용한다는 응답(19.3%)도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이어서 여름 휴가 때 달리고 싶은 드라이브 코스를 묻는 질문에 62.2%로 과반수가 넘는 응답자가 바다나 강을 끼고 달리는 해안길을 선택했다.

나무가 우거진 숲길은 17.8%, 한적하고 여유로운 풍경의 시골길이 11.4%, 녹음과 경치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산길이라고 응답한 사람은 3.6%를 차지했다.

여름 휴가철에는 장거리 이동이 많은 만큼 에어컨 필터 교체와 차량용 공기 청정기 등 장거리 주행을 위한 필수 아이템을 구비하면 더욱 쾌적한 자동차 여행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