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파수꾼 CCTV, 납치범·차량절도범 검거
상태바
시민 파수꾼 CCTV, 납치범·차량절도범 검거
  • 교통뉴스 송수정 기자
  • 승인 2019.07.11 0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 완료보고회
놀이터에서 놀던6살 A양 납치 CCTV로 범인검거
파주시, CCTV 집중관제로 차량털이범 현장 검거

 

▲ 시민 안전 ‘골든타임’ 확보 안전한 도시 포항 가시화
▲ 시민 안전 ‘골든타임’ 확보 안전한 도시 포항 가시화

포항시가 1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완료보고회를 개최했다.

시는 시스템 구축 상황을 보고하고 포항시 CCTV 통합관제센터에서 구축이 완료된 통합플랫폼과 시민안전 5대 연계서비스를 시연했다.

시민안전 5대 연계 서비스는 포항시 전역에 설치된 CCTV를 활용해 각종 범죄와 재난, 구조 등의 긴급 상황 발생 시 CCTV 영상을 112·119·포항시 재난상황실 등에 실시간으로 제공해 사건해결을 위한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포항시는 지난해 국토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12억원의 예산을 확보, 지난 5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과 시민안전 5대연계서비스 구축을 완료해 시범운영을 거쳐 7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실시한다.

동에 거주하는 6세 A양이 놀이터에서 놀고 있던 중 한 남자에 의해 납치당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때 인근 주민이 상황을 이상하게 생각해 112로 사건을 신고했고, 112 종합상황실은 시가 최근 구축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통해 CCTV를 실시간으로 전송 받아 사건을 인지하게 됐다.

112 종합상황실이 즉시 동 지구대에 출동지령을 내리는 한편 112상황실 담당자가 CCTV를 통해 범죄자를 실시간으로 추적, 단시간 내 범인을 검거할 수 있었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이 구축된 덕분에 사건 발생 시 빠른 초동대처가 가능해졌다.

 

CCTV 집중관제로 차량털이범 현장 검거

한편 파주시 CCTV 통합관제센터는 지난 3일 탄현면 법흥리에서 차량털이범 4명을 검거했다.

주차차량 금품절취 행위를 하던 차량털이범을 관제요원이 발견하여 파주경찰서와 공조해 경찰이 현장에서 범인을 검거했다.

관제요원 김씨는 평소와 같이 탄현면 일대를 관제하던 중 차량털이범으로 의심되는 4명을 발견, 경찰과 공조해 2명은 현장에서 바로 검거하고 도주하는 용의자도 끝까지 추적해 검거하는데 기여했다.

파주시 CCTV 통합관제센터는 2천91대의 CCTV를 파주시 공무원과 관제요원이 경찰관과 함께 365일 24시간 내내 파주시 곳곳을 살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