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미래교통망 여는 노면전차와 트램
상태바
지자체, 미래교통망 여는 노면전차와 트램
  • 교통뉴스 공 희연 취재리포터
  • 승인 2019.06.19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용역 결과발표
대전 트램 성공 추진을 위한 ‘대토론회’ 개최
동탄트램 경기도가 운영할 수 있는 근거마련

 

울산시는 10년 단위의 도시철도망 중장기 건설계획을 담고 있는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이 사업은 노면전차 4개 노선 길이 48.25km을 구축하는 것으로, 1조 3,316억 원의 사업비용이 투입되는 역대 최대 규모의 지자체사업이다.

노선과 차량시스템은 현재 교통여건과 도시발전방향, 인구 구조변화, 경제성, 편리성, 접근성, 재정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됐다.

각 노선에서 1 노선은 동해남부선 태화강역에서 신복로터리까지 11.63km 구간으로 정거장은 15개, 동해남부선 송정역에서 야음사거리까지 정거장 수 14개소인 2 노선은 13.69km 구간이다.

노선 3은 효문행정복지센터에서 대왕암공원까지 16.99km 구간으로 정거장은 15개소이고, 노선 4는 신복로타리에서 복산성당 앞 교차로까지 5.94km 구간으로 정거장은 8개소다.

시는 경제성과 운영의 효과성, 교통수단간 연계성, 재정여건 등을 감안해 오는 2027년 개통을 목표로 노선 1· 2를 1단계 완공 후 2단계로 3· 4 노선을 추진하는 도시철도건설과 동시에 인접지역과 연결하는 울산광역시 중심 광역철도망 구축 용역도 추진한다.

검토 대안으로는 노선 1의 종점부인 신복로타리에서 경부고속철도 울산역을 경유해 양산에 이르는 노선과 노선 1의 중간지점인 무거삼거리에서 양산 웅상, 부산 노포에 이르는 노선 등이다.

장기적으로 광역철도가 도시철도와 유기적으로 연결되면 도시내부 통행은 물론 광역생활권의 접근성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와의 사전 협의와 전문가 자문, 주민 공청회, 시 의회 의견청취 등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오는 10월 중 국토교통부에 승인 요청할 예정이다.

 

대전 트램 성공 추진을 위한 ‘대토론회’ 개최

 

대전시도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대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본격적인 ‘대전 트램’ 추진을 대내외에 알리고, 사업전략과 방향을 찾기 위해 국내외 트램 전문가와 교통 및 도시재생 전문가,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추진전략 등을 주제로 한 토론이 진행됐다.

토론회는 대전시 도시철도 트램 관계자뿐만 아니라, 트램을 추진하는 부산시와 울산시, 인천시 등 지자체 담당 공무원들도 다수 참가를 신청하는 등 타 지자체에서도 대전 트램 도입에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지난 1월 정부로부터 순환선으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으로 결정된 바 있다.

현재 서대전 육교 차도 구간과 테미고개 지하화를 사업에 포함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협의하고 있으며, 협의가 마무리되는 대로 올 하반기 중 기본 실시설계에 들어가 2025년 개통할 예정이다.

 

조례 일부개정 입법예고 ‘동탄트램 경기도가 운영할 수 있는 근거마련’

경기도의회 박세도 의원
경기도의회 박세도 의원

 

대중교통 지옥을 호소하는 동탄신도시에서는 동탄트램에 대한 정부 고시가 확정되는 등 동탄도시철도사업의 본격적인 시행을 예고한 바 있다.

하지만 경기도가 사업 운영비 부담을 하지 않겠다고 해, 운영주체와의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이에 경기도의회 박세원 의원은 동탄2신도시 입주민들의 광역교통부담금이 재원으로 건설될 철도 운영을 위한 대표발의를 서둘러 발표했다.

동탄트램은 경기도가 계획한 노선이고 또 경기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포함된 사업인만큼 주최인 도가 사업을 운영을 도 맡아야 한다는 취지의 해결책을 마련한 셈이다.

‘경기도 철도사업 추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개정하는 방법으로 운영비를 충당할 수 있도록 한 조례가 확정되면 경기도가 운영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된다.

따라서 동탄트램의 안정적 운영이 가능하면,  동탄신도시 주민들도 편안하고 쾌적한 교통인프라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