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쿨·보행자유존과 엘로카펫 안전캠페인
상태바
스쿨·보행자유존과 엘로카펫 안전캠페인
  • 교통뉴스 김 하영 취재리포터
  • 승인 2019.06.14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쉐보레,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위한 안전 캠페인 전개
부산시, 어린이가주인 안전한 아이들보행자유존 조성

14일부터 인천 지역 어린이 800명 대상 교통안전 체험 교실 개최

 

쉐보레는 국제아동안전기구인 세이프키즈코리아와 공동으로 6월 한 달 동안 인천 지역 800여 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총 12회에 걸쳐 교통안전 체험 교육을 실시한다.

어린이 교통안전 사고 예방을 위한 연중 캠페인의 올해 첫 체험 교육은 14일, 인천에 있는 ‘부평꿈나무교통나라’에서 유치원생 등 7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날 체험교실 참가 어린이들은 안전 강사 지도에 따라 스마트폰과 이어폰 등 보행 중 휴대 전자 기기 사용과 자동차 주변 사각지대의 위험성을 직접 체험하는 등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다양한 교통안전을 받았다.

이와 더불어 자동차 사각지대의 위험성을 환기할 수 있는 차량 부착용 반사 스티커와 어린이 가방에 부착하는 안전 네임 태그 등 다양한 안전 용품을 참가 어린이들에게 제공했다.

한국지엠은 보행 중 휴대 전자 기기를 사용하는 어린이들이 안전을 위해 올바른 보행습관을 기르도록 교육하고, 안전한 차를 공급하는 것을 넘어서서 일상 생활의 교통안전까지 책임지는 자동차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쉐보레는 올해 세이프키즈코리아와 협약을 맺고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교통안전 교육을 진행한다.

10월까지 서울지방경찰청과 연계하여 서울 지역 31곳의 초등학교 어린이를 대상으로 교통안전 교육을 하고, 11월에는 인천 지역 초등학교 어린이를 대상으로 보행 중 전자 기기 사용 위험성과 모의 체험 교육을 실시한다.


부산시, '어린이가 주인, 안전한 아이들 보행자유존 조성사업'

 

부산시는 아이 키우고 교육하기 좋은 부산 만들기를 위해 경찰청·교육청과 함께 협력해 ‘어린이가 주인, 안전한 아이들 보행자유존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먼저 올해 예산 30억 원을 우선 확보해 아이들 안전을 위한 등·하교 시 차량통행제한, 보행친화형 통학로 설치, 보행자·차량 출입구 분리, 지그재그 차선, 굴곡도로, 고원식 횡단보도 등을 사하초등학교 등 16곳에 설치한다.

또한, 학교, 구·군과 협의해 스쿨존 전 지역 불법주정차·과속 방지를 위한 CCTV를 연차적으로 설치할 계획이다.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으로 13곳에 올해에만 10억 원을 투입, 차량감속유도시설, 무단횡단방지시설 등을 설치하고, 보행자의 안전 확보와 운전자의 보행자 인지에 도움이 되어 교통사고 예방 효과가 있는 옐로카펫 설치를 위해 162개소에 10억 원을 투입한다.

지난 4월말까지 4만407명을 대상으로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교통안전교육도 실시했다.

한편 작년 한 해에만 등·하교 시 교통사고가 전체 교통사고의 73.4%나 차지하는 등 스쿨존 내 어린이 교통사고는 등·학교 시간대 집중적으로 발생, 이를 방지하기 위해 304개 초등학교에 352곳을 대상으로 내년부터 2022년까지 매년 36곳씩 순차적으로 아이들 보행자유존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간다.

어린이 안전 통학로 조성은 민선 7기 시정이 지향하는 사람·안전 중심 보행환경 조성의 최우선 실행과제임을 강조한 부산시 관계자는 “이를 위해 등·하교시간 보행자와 자동차가 혼재된 스쿨존을 아이들이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는 혁신적인 공간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