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향남읍 제약없는 드론 비행테스트 승인
상태바
화성시 향남읍 제약없는 드론 비행테스트 승인
  • 교통뉴스 공 희연 취재리포터
  • 승인 2019.05.28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드론실증 향남은 불법주차, 함안군 항공측량
드론실증도시 공모사업 향남읍 최종선정
이웃 간의 의견충돌 드론 활용 항공측량
 
경기도가 드론실증대상지로 신청한 향남읍 일대
경기도가 드론실증대상지로 신청한 향남읍 일대

 

화성시는 28일 국토교통부가 추진하고 항공안전기술원이 주관하는 ‘드론실증도시 공모사업’에 향남읍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드론실증도시 공모사업은 정부·지자체 등을 대상으로 하는 전국 최초의 드론 규제샌드박스 사업이다.

규제샌드박스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가 출시될 때까지 일정 기간 기존 규제를 면제 또는 유예해 주는 제도다.

정보통신분야처럼 기술 발전 속도가 빠른 산업을 위한 정부 공모사업은 드론 실용화와 조기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해 일정기간 규제 없이 안전성 테스트 등을 자유롭게 수행할 수 있다.

경기도는 지난달 30일 드론실증도시 공모사업에 화성시 향남읍을 실증 지역으로 신청한 바 있다.

향남읍은 화성시 환경행정을 총괄하는 화성시환경사업소가 위치한 곳으로 대상지 내 건설폐기물업체, 공사현장 및 산업단지가 소재해 해당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비행테스트 지역으로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화성시는 국비 10억 원의 사업비로 2019년 12월까지 경기도, 전자부품연구원, SK텔레콤 등 8개 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실증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도는 우선 7월초까지 화성시 향남읍 종합경기타운에 관제소를 마련하고, 관제소가 마련되는 대로 12월까지 총 3대의 드론을 투입해 1천500회 가량 실증비행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테스트 분야는 폐기물업체 현장모니터링과 공사현장 모니터링, 산업단지 대기 질 측정, 도심 속 불법주정차 계도, LTE영상중계와 통합관제시스템 구축 등이다.

도는 화성시 향남읍 일대에서 주·야간 고도제한 비행시간 등의 아무런 제약 없이 비행테스트를 할 수 있다.

이에, 도심 지역 내 드론 활용성을 검토하고, 주차질서 개선을 위한 불법 주정차 차량 계도와 야간순찰 드론을 실증할 예정이다.

시는 올해 3월 유치한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과 더불어 이번 드론실증도시 선정으로 자율주행 실험도시, 4차 산업혁명 산업단지 등과의 상승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웃 간의 의견충돌 드론 활용 항공측량

사진제공 함안군
사진제공 함안군

 

현재 지적재조사사업 추진 중인 함안군에서는 실제 이용하는 토지현황과 지적공부에 등록된 지적경계가 일치하지 않아 지금까지 이웃 간의 의견충돌 등 재산권 행사에 많은 불편을 겪어왔다.

이에 따라 군은 한국국토정보공사와 합동으로 무인 비행장치인 드론을 활용한 항공측량을 실시했다.

드론 영상자료는 150m 상공에서 촬영해 기존 영상자료보다 정밀도와 해상도가 뛰어나 토지이용과 건축물 현황을 더 명확하게 분석할 수 있어 토지현황조사와 경계결정 등에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드론으로 촬영한 고해상도 영상자료를 주민설명회 자료로 활용하면 토지 소유자간 경계결정 협의에 많은 도움이 돼 향후 추진할 지적재조사 사업에도 적극 활용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