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롱, 교통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 참여
상태바
마카롱, 교통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 참여
  •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 승인 2019.05.21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ST플레이스, 과기정통부 플랫폼 사업자 선정돼
스마트시티 주차 빅데이터 센터 구축작업 담당
공영/민간주차장 운영 정보와 사용자 빅데이터 수집
IoT 기술 기반의 스마트무인주차 플랫폼 ‘마카롱파킹’
KST플레이스 마카롱 주차 앱 화면. 사진: KST플레이스
KST플레이스 마카롱 주차 앱 화면. 사진: KST플레이스

마카롱 브랜드로 알려진 스마트 주차서비스 기업 KST플레이스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진행한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공모 사업 중 ‘교통 빅데이터 플랫폼’의 주차정보 빅데이터 센터 구축 사업자에 선정됐다.

과기정통부는 최근 공공과 민간이 협업해 데이터 기반의 가치 창출 생태계 조성을 목적으로 지원하는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공모 사업의 10개 과제를 최종 선정했다. KST플레이스는 이번 과기정통부의 과제 중 ‘교통 빅데이터 플랫폼’의 주차 정보 빅데이터 센터 구축을 담당하게 됐다.

KST플레이스가 진행하는 ‘교통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은 교통 전문 연구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이 중심이 돼 차량, 도로, 철도, 내비게이션, 유동인구, 주차 등의 분야에 걸쳐 일일 700GB 데이터를 생산하는 8개 센터와 협업한다. 이를 통해 데이터 기반의 도로 및 대중교통 개선 서비스, 스마트시티 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과기정통부 ‘교통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의 8개 센터 참여기관은 KST플레이스를 비롯해 한국도로공사, 울산정보산업진흥원, 포항테크노파크, 아이나비시스템즈, SKT, KT, 코리아크레딧뷰로 등이다.

KST플레이스는 이번 사업을 통해 공영/민간주차장 운영 정보와 주차장을 이용하는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해 통합 주차 빅데이터 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주차 빅데이터 수집을 위해 KST플레이스는 공영/민간 주차장에 자체 개발한 IoT 주차 검지센서를 설치하고, 이를 스마트 무인주차 플랫폼인 ‘마카롱파킹’과 연동한다. 마카롱파킹 플랫폼은 실시간 사용자 정보와 자동 입/출차 및 결제기능이 특징으로 여기서 빅데이터를 수집한다.

플랫폼 구축 및 운영은 자매회사 KST인텔리전스가 함께할 예정이다. KST인텔리전스는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 등 데이터 기반 신사업을 수행하는 인텔리전스 서비스 기업으로, 마카롱원이라는 플랫폼 브랜드를 통해 KST모빌리티, KST플레이스 등 자매회사들에 데이터 기반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번 교통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을 위한 KST플레이스의 대표적인 서비스 모델은 마카롱파킹이다.

KST플레이스는 자체 개발/생산한 IoT(사물인터넷) 기술 기반 노상용 차량 검지센서와 노상/노외 이기종(異機種) 통합주차관제센터를 연동해 스마트 무인주차관리 플랫폼을 개발하고 마카롱파킹이라는 서비스 브랜드로 선보였다.

지난 5월 초에는 KST플레이스 전용 센서가 설치된 노상 주차장의 주차 서비스 플랫폼인 ‘마카롱파킹’ 앱을 새롭게 출시했다.

한편 과기정통부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공모 사업은 공공과 민간이 협업해 금융, 환경, 교통, 헬스케어 등 10개 분야의 빅데이터 센터 등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플랫폼에서 분석하고 데이터 기반 혁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됐다.

과기정통부는 분야별 플랫폼 10개소와 이와 연계된 기관별 센터 100개소를 구축하는 데 3년간 총 1,516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며, 올해는 총 2차례에 걸쳐 640억원 규모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KST플레이스의 또다른 주요 핵심 사업인 마카롱허브는 스마트시티에 대비한 지능형 공간 솔루션이다.

주차장을 단순히 차를 세워놓는 장소만이 아니라 물류, 전기차 충전소, 카셰어링/렌터카 차고지 또는 대여공간, 생활편의시설 등 주차장 이상의 역할을 하는 공간으로 활용하는 '프리미엄 주차 센터'다. KST플레이스는 마카롱허브를 통해 새로운 주차환경을 선도할 미래형 주차센터로 사업영역을 확장해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KST플레이스는 지난해 12월과 올해 2월, 각각 서울시 성북구 도시관리공단과 노원구 서비스 공단과 '주차시스템 솔루션 개발 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 협약에 따라 해당 지역구에서 관리하고 있는 노외/노상 공영주차장의 사용 데이터를 통합하고 자동결제 솔루션, IoT 센서 기반 주차관리 시스템, 오픈소스 방식의 통합 주차관제 플랫폼 개발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