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각 지자체 안전사고 틀어막는다
상태바
행안부·각 지자체 안전사고 틀어막는다
  • 교통뉴스 손영주 기자
  • 승인 2019.05.02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돌발사고·재난 등 대비해 협력·대응 체계 구축 노력
행정안전부 긴급대응기간 간 협업 업무 협약 체결해
서울시 중증응급환자 공공이송체계 관련 기념 행사도
광주광역시 구조대원 대상 교통사고 대응 인명구조훈련 실시
광주광역시 구조대원 대상 교통사고 대응 인명구조훈련 실시

 

돌발사고·재난 등 대비해 안전 협력·대응 체계를 구성하기 위해 관련 부처와 각 지자체들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먼저 행정안전부는 5월 3일 정부세종2청사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7개 기관이 모여 ‘긴급대응기관 간 협업체계 강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재난대응 협력체계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행정안전부와 지자체 부단체장 간의 교류는 자주 있었지만, 여러 중앙행정기관의 기관장이 한 자리에 모여 국가 재난 공동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는 이번이 처음이다.

최근 발생한 강원 동해안 산불과 같이 특정 기관의 노력만으로 재난에 대응하기 어렵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하고, 올해 초부터 융합적 국가 재난대응체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에 참여하는 기관은 자연재난, 원전사고, 감염병, 화재, 산불, 수난사고 등의 최일선 대응기관으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상호 협력이 절대적으로 요구된다는 데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협약을 통해 각 기관은 국가적 비상상황 발생 시 인력·물자 등 자원 활용에 협조하고 정보 공유와 합동훈련을 활성화하여 국가 재난에 공동으로 대응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운용하는데 협력을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한편, 서울시는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전국 최초로 도입한 ‘중증응급환자 공공이송체계’ 특수구급차를 아이들이 직접 타보고 응급 상황 시 행동요령을 배우는 뜻 깊은 행사를 진행한다.

서울시 중증응급환자 공공이송체계란 구급차량으로 이동하는 중 상태 악화가 우려되는 중증응급환자를 위해 중환자실과 동일한 장비를 갖춘 전용 특수구급차에 응급의학과 전문의, 간호사, 1급 응급구조사가 팀으로 동승해 치료해주는 ‘특수구급차 이송 서비스’다.

올해 4년째 시행하는 서울시 중증응급환자 공공이송체계를 더 알기 쉽게 홍보하기 위해 어린이 날을 앞두고 2일 10시 서울대병원에서 서울대병원 어린이집 원아 약40명을 대상으로 ‘어린이 특수구급차 체험행사’를 실시했다.

해당 서비스는 2016년 서울시와 서울대학교병원이 협력해 첫 실시했으며 ’18년까지 3년간 약 2,400명 중증응급환자를 안전하게 이송해 왔다.

SMICU 내부 사진 (사진=서울시)
SMICU 내부 사진 (사진=서울시)

 

또한 서울시 중증응급환자 공공이송체계 이용이 환자의 전원후 24시간 사망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병원간 이송환자에서 SMICU의 이용이 약 55%의 24시간 사망 위험 감소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병원 간 이송 중 SMICU 이용이 환자의 전원후 24시간 사망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중증환자의 경우 SMICU를 이용하는 것이 환자의 전원 후 24시간 사망률의 감소와 유의미한 영향이 있었다.

또한 병원간 이송환자에서 중증도를 보정하였을 때 SMICU 이용이 약 55%의 24시간 사망 위험 감소 효과를 보였다.

한편, 이와 관련하여 광주광역시 소방안전본부는 지난 4월 30일부터 5월 1일까지 광산구 안청동 자동차 폐차장에서 구조대원 8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교통사고 대응 인명구조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대형 교통사고로 차량 내에 갇힌 운전자와 동승자가 갇혀있는 상황을 가정해 현장접근 단계부터 현장상황 판단, 2차 사고방지와 요구조자 구조 요령 등 교통사고 현장에서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훈련은 유압구조장비, 에어백, 센터펀치 등 구조장비를 활용해 사고 차량 해체 ,안정된 작업을 위한 차량 고정과 지지, 차량유리 파괴, 차량 내 인명 구조 등 다양한 유형을 설정하고 실습 위주로 진행됐다.

한편, 광주시 소방안전본부는 지난해 686건의 교통사고 현장에 출동해 316명을 구조했으며, 차 대 차 교통사고가 392건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사진=당진시
사진=당진시

 

당진시 역시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피해 예방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당진시에 따르면 당진지역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2016년 26명, 2017년 31명, 2018년 33명으로 매년 증가추세에 있으며, 올해도 지난달까지 11명이 교통사고로 사망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당진시는 지난 3월 유관기관과 함께 교통안전을 위한 가두 캠페인을 전개한데 이어 이달부터 찾아가는 교통사고 예방 홍보활동에 본격 돌입하게 됐다.

먼저 시는 당진경찰서, 도로교통공단 대전세종충남지부와 함께 시민들에게 교통사고의 위험성과 경각심을 일깨워주기 위한 사진전시회를 이달부터 추진한다.

현재 당진시청사 1층에서 이달 10일까지 사진 전시회가 진행 중이며, 향후 대규모 교육장 등 다수의 시민들이 참석하는 행사와도 연계해 연중 전시회를 열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주요 교차로 등 20곳에 설치돼 있는 경찰 마네킹을 정비하고 주요 교통사고 위험지역에 이동 배치해 과속과 신호위반 같은 불법행위를 사전에 차단할 방침이다.

특히 당진시는 교통사고에 취약한 어르신들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야간사고 피해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반사조끼 3000부를 제작하고 교통안전 교육과 연계해 배부한다.

이밖에도 시는 농번기에 접어들면서 농기계와 차량 간 발생할 수 있는 교통사고와 최근 고령자를 중심으로 보급이 늘고 있는 전동의자차의 야간추돌사고 예방을 위해 반사스티커 4000부도 제작해 배부할 계획이며, 교통사고 예방 홍보영상도 제작해 지속적인 홍보활동에도 나선다.

이렇듯 행정안전부와 각 지자체의 노력이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안전 관련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사고가 발생하더라고 제대로 대응할 수 있게 도와줄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