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단속·친환경 교통수단…미세먼지 저감 박차
상태바
MOU·단속·친환경 교통수단…미세먼지 저감 박차
  • 교통뉴스 송수정 기자
  • 승인 2019.05.0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도시 숲 조성·비산먼지 단속·수소전기차 민간보급도
충주시·안성시 사업비 확보해 친환경 교통수단 민간 지원
수원시 도시숲 사진
수원시 도시숲 사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환경부와 국방부 등 관계부처와 인천시와 충주시, 안성시 등 지자체들의 노력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먼저 환경부와 국방부는 4월 30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미세먼지 저감 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양 부처는 이번 협약을 통해 비무장지대 인근 접경지역에 대기오염물질의 농도 측정을 위한 상시측정망을 설치하고, 군부대 미세먼지 배출현황 분석, 비상 저감조치, 전기차 충전소 설치 및 노후 경유차량 교체 등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환경부는 국방부와 협업해 접경지역에 대기오염물질 상시측정망을 설치하여 미세먼지 등의 발생원인 분석에 활용한다.

또한, 국방부의 미세먼지 저감대책 시행 시 미세먼지 진단기술 등 관련기반시설을 제공하고, 전기차 충전소 설치, 군 장비에 대한 미세먼지 저감 장치 연구개발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국방부는 환경부와의 협업을 통해 군부대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 등의 배출량 관련정보를 공동으로 수집‧분석하여 배출원 관리 대책에 적용하는 한편, 이를 토대로 효율적인 저감 방안을 마련한다.

또한, 2019년 말까지 2005년 이전에 생산된 노후 경유 차량을 전량 교체할 계획이며, 고농도 시 비상저감조치 시행과 미세먼지 방지마스크와 공기청정기를 보급하는 등 미세먼지 저감 및 장병 건강보호를 위한 부대별 대책을 수립하여 시행해 나간다.

더불어 양 부처는 정부혁신과제인 ‘범정부 협업촉진’을 위해 이번 협약 이후에도 정례적으로 정책협의회를 개최해, 미세먼지 배출정보의 공유 및 관련사업의 공동추진을 통해, 미세먼지의 효율적 관리를 추진해 나갈 전망이다.

이와 관련하여 인천시는 도시 숲을 조성하고 환경오염사범을 적발해내는 등의 노력을 펼치고 있다.

먼저 수원시는 현재 1199만 3000㎡인 도시 숲 면적을 2022년까지 1559만㎡로 30%가량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도시 숲을 조성하고 있다.

도시 숲은 공원, 학교 숲, 산림공원, 가로수 등을 말하는 것으로, 2020년 조성을 시작하는 수원수목원은 수원의 대표적인 도시 숲이 될 것으로 보인다.

도시 숲은 시민들의 휴식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여름철 열섬현상과 소음을 완화하고, 공기를 정화하고, 도시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는 효과를 발휘해 여름 한낮 기온을 3~7도 낮추고, 습도는 9~23% 높이는 효과가 있다.

이와 관련한 국립산림과학원 연구에 따르면 도시숲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도심보다 40.9% 낮고, 미세먼지 농도는 25.6%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무 한 그루가 1년에 미세먼지 35.7g을 흡수해 ‘자연 공기정화기’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미세먼지 저감은 수원시가 가장 기대하는 효과기도 하다.

수원시는 2022년까지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를 2017년(26㎍/㎥)보다 30% 이상 줄여 국가 목표와 같은 18㎍/㎥ 이하로 만드는 것을 ‘미세먼지 개선 목표’로 설정한 바 있다.

도시숲은 도심 공원뿐 아니라 ‘구조물 벽면녹화사업’, ‘옥상정원’, ‘그린커튼’, ‘학교 숲’ 등 다양한 형태로 조성될 전망이다.

특히 지난해 시작한 건축물 외벽에 그물망·로프를 설치하고, 수세미·나팔꽃·조롱박 등 1년생 덩굴식물을 심어 식물이 그물망·로프를 타고 자라 외벽을 덮도록 만드는 그린커튼 사업은 ‘가성비 좋은 사업’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전국 지자체로 확산되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수원시 시민참여 125만 그루 나무 심기’를 시작했다.

수원시와 수원기후행동네트워크가 추진하는 125만 그루 나무 심기 캠페인은 125만 수원시민 모두가 나무를 한 그루씩 심자는 취지다.

한편, 수원수목원 조성 과정에서도 시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지난 3월부터 시민들에게 수목원을 알리는 특강을 열고 있고, 3월 26일에는 ‘수원시민, 수목원을 만들다’를 주제로 제8회 참시민토론회를 열었다.

더불어 인천시는 지난 22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비산먼지 다량 배출사업장을 대상으로 특별 단속을 실시하고, 억제시설을 설치하지 않거나 제대로 운영하지 않은 6개소의 환경오염사범을 적발해 입건하기도 했다.

해당 비산먼지 기획수사는 지난달 초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가 역대 최장인 7일 연속 발령되는 등 최근 미세먼지가 시민건강 위협요인으로 작용하고, 그에 대한 관심도 높아짐에 따라 봄철 비산먼지 발생이 우려되는 대규모 건설공사장, 도시개발사업장, 건설폐기물처리사업장 등을 집중 단속해 비산먼지 발생사업장의 경각심을 고취하고 비산먼지 저감에 기여하고자하는 취지로 추진됐다.

적발된 사업장은 비산먼지 발생 사업장으로 관할관청에 신고를 하고 비산먼지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시설을 설치하거나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사업장 내 1일 이상 보관한 토사 등 야적물질을 방진덮개로 덮지 않았거나 싣기, 내리기 작업시 이동식 살수시설을 설치하지 않는 등 비산먼지 발생을 억제하는데 최소한의 조치도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일부 사업장은 자동식 세륜시설을 설치했음에도 제대로 운영이 되지 않아 차량바퀴에 묻은 흙이 그대로 밖으로 유실되어 비산먼지 발생을 가중시키는 경우도 있었다.

환경친화적 차량인 수소차 보급을 촉진해 대기환경을 개선하려는 노력에도 인천시는 공을 들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인천시는 ‘2019년도 수소차 민간 보급사업’을 시행한다.

해당 수소차 민간보급 사업은 인천시가 올해부터 처음 시작하는 사업으로 민간 분야를 대상으로 수소차 200대를 보급할 계획이며, 보조금 지원 대상차량은 환경부가 선정한 현대자동차 넥쏘이며, 대당 3,250만원의 보조금을 출고·등록 순으로 지원한다.

인천시는 부족한 수소차 충전 인프라의 확충을 위해 올해 예산을 투입해 2개소의 수소충전소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 수소충전소는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인천시와 협약을 통해 남동구 호구포역 인근의 LPG충전소에 복합충전소 형태로 구축 중으로 6월 중 준공 예정이다.

기존 LPG충전소와 CNG충전소에 복합충전소로 구축할 계획으로 현재 중구와 연수구의 신청 사업장을 대상으로 올해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인천시는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 2022년까지 수소차 2,000대와 수소충전소 8기를 보급할 계획이며, 올해 1월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이후 인천시민의 수소차 구매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추경예산 편성을 통한 추가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

사진제공 충주시
사진제공 충주시

 

충주시와 안성시 역시 수소·전기자동차 민간보급을 위해 힘쓰고 있다.

먼저 충주시는 올해 사업비 16억원을 투입해 수소전기자동차 50대를 지원한다.

해당사업은 올해 처음 시작되는 사업으로 보조금 지원대상차량은 환경부가 선정한 현대자동차 넥쏘이며, 대당 3250만원의 보조금을 5월 1일부터 출고 순으로 지원한다.

이에 더해 충주시는 도내 최초로 시장 관용차를 수소차량으로 구입에 이어 하반기에는 시의회 의장 관용차도 수소차로 바꿀 예정이다.

안성시 역시 대기환경개선을 위해 공용차량 5대를 무공해 차량인 전기자동차로 구매했다고 30일 밝혔다.

‘수도권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 제25조’에서 일반승용차 10대 이상을 보유한 공공기관은 의무적으로 저공해자동차량을 2019년 기준 70% 이상 친환경 자동차로 의무구매 하도록 돼있다.

이에 안성시는 보유중인 공용차량 83대를 점차적으로 저공해자동차로 교체할 계획이며,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추후 일반승용차외 다른 공용차량도 저공해 자동차로 교체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