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 박차
상태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 박차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19.04.26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력체 회의 열고 추진성과 점검, 계획 공유, 향후 방안 논의 등

 

지난 1월 기재부에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공동 건의문 제출

147000명 신규고용 창출·관광객 유치·관광수입 증가 전망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시장·군수 협력체 회의 개최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시장·군수 협력체 회의 개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사업을 위한 관련 시장·군수로 이루어진 협력체 회의가 25일 충북 괴산군 성불산 산림휴양단지에서 개최됐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가 건설되면 산업단지 개발과 활성화로 제조업부문 중심 147000명 신규고용이 창출되고, 해양·자연관광자원에 대한 접근성 개선, 관광단지 개발 촉진 등으로 관광객 연 3463만명 증가 및 관광수입 32000억원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 철강·석유화학·자동차·ICT·바이오·유기농 등 지역에 분산 배치된 산업들의 상호교류도 촉진시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국토균형발전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1월 협력체는 기획재정부에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과 관련한 공동 건의문을 국회포럼 명의로 제출한 바 있다.

 

총 사업비 500억 원 이상 투입되는 국가사업은 예타를 통해 경제성을 인정받아야 추진할 수 있지만,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국가균형발전 기반 구축사업에 선정되면 이 절차가 생략된다.

 

이번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 협력체 회의는 이와 관련한 그간의 추진성과를 점검하고, 올해 계획을 공유, 향후 공동협력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중부권 민선 7기 시장·군수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 연구용역 준공보고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와 1호선 연장 사전타당성조사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시장·군수 협력체 회의 개최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시장·군수 협력체 회의 개최

 

 

먼저 참여자들은 중부권의 교통연계성 강화, 국토의 균형발전, 종단 위주의 철도망 보완, 유라시아 철도 연결 기반 등을 위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를 조기에 건설하고, 시장·군수 협력체가 앞장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의 필요성과 기대효과 등을 홍보하는데 더욱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이어 국토교통부의 사전타당성용역 결과에 협력체 의견을 반영하고, 사전타당성조사를 통과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기로 다짐했다.

 

앞서 협력체는 철도건설 촉구 범시민 서명운동 전개, 토론회와 국회포럼 개최, 각종 홍보활동 등을 추진해 온 바 있다.

 

그 결과, 20174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을 대통령 공약으로 확정하고, 그해 7월에는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지역공약에 반영한데 이어 12월에는 사전타당성 용역을 위한 정부예산 3억 원을 확보했다.

 

아울러 지난해 5월 국토교통부의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본격 착수와 함께 올해 1월 동서횡단철도 시발점인 당진 석문국가산단~합덕 구간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선정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

 

한편,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서산, 당진, 예산, 아산, 천안, 청주, 괴산, 문경, 예천.영주. 봉화, 울진을 잇는 총연장 330, 48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