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자동차·충전소·발전소가 수소경제 만든다
상태바
수소 자동차·충전소·발전소가 수소경제 만든다
  • 교통뉴스 곽현호 객원기자
  • 승인 2019.04.12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도시 울산 1천대 지원,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범사업 착수
고속도로 휴게소에 최초 수소충전소 개장
울산시, 광주시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설
 
수소자동차 (사진제공 현대자동차)
미세먼지로 뒤덮인 하늘과 불편을 호소하는 소리가 커질수록 국가와 정부는 차세대 에너지원 보급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정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 경제 선도국가로의 도약을 위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지난 1월에 발표한 바 있으며, 국토교통부와 지자체도 교통과 도시 분야에서 수소 사회로의 변화를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12일에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 등 3개소에 수소충전소 구축을 완료하고, 고속도로 최초의 수소충전소를 정식 개장한다고 밝혔다.
 
이번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개장은 전국적 규모의 수소충전소“망”을 구축해 수소차를 이용하는 국민들의 이동 편의를 보장하고,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충전시설의 새로운 모델을 실제 구현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국토교통부는 올 상반기 중에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5기 추가 개장을 포함해 총 8기의 수소충전소가 운영되고, 금년 안에 수소충전소 10기가 추가 착공되는 등 ‘수소 하이웨이’가 본격적으로 구축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울산광역시에서는 수소전기차 보급, 수소연료전지 지게차 시범보급사업,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범 사업 등 일명 ‘수소도시’로서의 면모를 적극 보여주고 있다.
 
울산시는 지난해까지 전국 수소전기차의 40%인 361대를 보급한 데 이어 올해 1,000대를 신규 보급하기 위해 ‘2019년도 수소전기차 민간 보급 사업’ 공고를 실시했다.
 
올해 보급물량 1,000대는 지난 6년간 전국 보급 물량보다 많은 규모로, 친환경차 대중화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달 27일에는 울산산업단지 내 지게차 운영 사업장 50개사를 대상으로 ‘수소 연료전지 지게차 시범보급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1월 17일 ‘울산 수소경제 연관산업 고용·투자 확대를 위한 상호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에 참여한 기업과의 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울산 수소산업 육성방안’과 ‘수소 지게차 시범보급사업 계획’을 설명하는 시간이 됐다.
 
또한, 울산시는 현대자동차㈜와 한국동서발전㈜, ㈜덕양의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범사업 MOU’의 배경이 됐다.
 
3사는 협약을 통해 울산 화력발전소 내에 1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 설비를 구축해 시범 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현대자동차는 울산시가 수소 생산 능력과 공급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어 이번 시범 사업의 배경이 되기에 최적의 도시가 될 것이라며, 울산 지역의 자원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해 수소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상생 사업 모델의 기틀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수소연료전지 발전은 수소를 직접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발전 과정에서 온실가스 및 오염물질 배출이 전혀 없으며, 발전효율이 높고 소음이 적어 도심 분산형 전력 생산 시설로 주목받고 있다.
 
울산시뿐만 아니라 광주광역시에서도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
 
광주시는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의 핵심 역할을 할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을 위해 남구, 광산구, 공기업인 한국서부발전과 25일 발전소 건설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외에도 경기도 평택시는 수소충전소 설치부지 운영사업자를 공개 모집하고, 공주시 등 지자체에서는 수소연료전지차 구매 보조 사업을 실시하는 등 전국이 수소 에너지 활용을 위해 힘쓰고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