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당선 사업 추진 촉구 목소리 갈수록 높아져
상태바
신분당선 사업 추진 촉구 목소리 갈수록 높아져
  • 교통뉴스 송수정 기자
  • 승인 2019.04.08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수원시민 450여 명 집회…지난 19일에는 관련 간담회도 추진
 
호매실총연합회, 팔달연합회 등 신분당선 연장 시민추진위원회 주도
4월 3일 예비타당성 조사 제도 개편안 들며 신분당선 연장 추진 촉구
 
8일 집회 사진 (수원시)
 
8일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앞에서 수원시민 450여 명이 ‘신분당선 연장 조기 착공을 위한 집회’를 열었다.
 
해당 집회에 참여한 시민들은 “정부는 신분당선 연장사업을 조속히 추진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호매실총연합회, 팔달연합회 등 신분당선 연장 시민추진위원회가 주도한 이날 집회는 오전 11시 30분부터 1시간 30여 분 동안 계속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집회에는 염태영 수원시장과 조명자 수원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수원시의회 의원 10여 명, 백혜련·김영진 의원, 이필근·김봉균·황수영 경기도의원 등이 함께 참석했다.
 
참석한 염태영 시장은 “기획재정부가 4월 3일 발표한 예비타당성 조사 제도 개편안은 신분당선 연장 사업 예타 통과의 밑바탕이 될 것이며, 예타 통과가 확정되는 순간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다짐했다.
 
신분당선 사업은 SOC 사업의 사업비 확보 어려움 등을 이유로 일괄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국토교통부는 2006년 7월, 신분당선을 1단계(정자~광교, 11.90km)와 2단계(광교~호매실, 11.14km)로 나눠 시공하는 것으로 기본계획을 고시했고, 1단계 구간(정자~광교)은 2016년 완공된 바 있다.
 
또한 광교·호매실지역 주민들은 2단계 사업 추진을 위한 광역교통시설 부담금 4993억 원을 내고 입주했기 때문에 정부가 기존에 했던 약속을 지키지 않을 경우 주민들의 큰 반발이 예상된다.
 
신분당선 예타 개선방안 마련 위한 간담회 (사진=경기도)
 
한편, 경기도와 수원시는 지난 3월 19일 신분당선연장선 광교~호매실 구간 예비타당성조사 제도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해당 간담회에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염태영 수원시장, 김영진·백혜련 국회의원, 유정훈 아주대학교 교수, 류시균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부동석 호매실총연합회 회장, 정찬해 팔달연합회 수석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사회적 할인율 인하와 종합평가시 ‘재원조달 가능성’, ‘지역균형발전’ 항목 등이 타 사업과 차별되도록 예비타당성조사 지침 개선 등이 필요하다는 것에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는 간담회를 통해 논의된 내용을 종합해 신분당선연장 사업이 조속히 착공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조사 제도개선을 보완,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에 건의하고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염태영 수원시장은 광교·호매실 택지개발지구 입주민들이 광역교통시설부담금을 이미 지불한 것을 언급하며 “타당성이 부족해 신분당선 연장사업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주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기획재정부는 지난 1월 29일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발표 시 신분당선연장 사업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에서 제외했으나, 제도개선을 통해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