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해지는 도시행정…스마트도시 구현 박차
상태바
‘똑똑’해지는 도시행정…스마트도시 구현 박차
  • 교통뉴스 송수정 기자
  • 승인 2019.04.08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이동서비스·빅데이터·스마트시티 창업 공모 등
 
서울시 흩어진 교통수단 아우르는 통합이동서비스 구현해
남해군 빅데이터 구축 비포서비스 구현 위한 용역 보고회
국토부 스마트시티분야 창엽 관심있는 청년인재 지원키로
 
서울형 통합이동서비스 예시 (사진=서울시)
 
서울시·남해군·국토교통부가 각각 교통수단을 아우르는 통합이동서비스를 구현하고, 빅데이터를 이용해 시책을 마련하고 스마트시티 창업 공모를 실시하는 등 스마트도시 구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서울시가 더 나아가 버스, 지하철뿐만 아니라 택시, 따릉이, 나눔카, 퍼스널모빌리티, 고속‧시외버스 등 각종 교통수단을 아우르는 통합이동서비스 구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통합이동서비스 구현의 선결조건은 흩어져 있는 교통수단별 정보를 실시간으로 통합하는 것을 말한다.
 
서울시는 한국스마트카드와 함께 이러한 ‘서울형 교통정보 플랫폼’을 구축하고 4월 9일부터 개방한다고 밝혔다.
 
서울시와 한국스마트카드가 협력하여 구축한 ‘서울형 교통정보 플랫폼’은 다양한 교통수단의 실시간 정보수집과 제공, 정보접근의 개방성 확보, 대량 트래픽 처리를 위한 시스템 안정성 확보를 특징으로 한다.
 
먼저 서울형 교통정보 플랫폼은 다양한 교통수단의 실시간 정보제공에 특화된 플랫폼이다.
 
버스, 지하철, 따릉이 등 기존 서울시 TOPIS와 열린데이터광장 시스템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던 정보뿐만 아니라, 그 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서울택시의 실시간 위치정보와 한국스마트카드에서 관리하고 있는 고속버스, 시외버스의 실시간 배차정보도 제공된다.
 
또한 철도, 항공 등 지역 간 이동수단과 타 도시 교통수단 정보를 연계하여 서울형 교통정보 플랫폼을 전국으로 확대할 뿐만 아니라 주차, 도로소통, 소방/재난정보 등 취급정보도 더욱 다양화할 계획이다.
 
더불어 OpenAPI 기반 개방형 플랫폼으로 사업자나 개인이 한곳에 집적된 교통정보를 쉽게 활용해 다양한 통합이동서비스를 개발, 상용화 할 수 있다.
 
그간 데이터 확보가 어려워 아이디어에만 머물렀던 민간부문의 통합이동서비스 개발을 활성화하는 길을 튼 것이다.
 
다만 공공성 확보를 위해 공공을 위한 교통정책과 부합하는지, 수집 데이터가 교통정책수립에 활용될 수 있게 환류 되는지, 상용화 등에 따른 수익 일부를 시민에 환원하는 체계를 제안했는지의 3가지 원칙을 수용해 서울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경우에만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지속적 정보 개방이 가능하다.
 
서울시는 또한 천문학적 규모의 데이터와 플랫폼 개방에 따른 사용자 대량 발생에 대비해 365일 24시간 유연한 제어와 안정적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운영시스템을 다중화해 시스템 안정성도 확보하기도 했다.
 
한편, 통합이동서비스는 교통수단간 연계뿐만 아니라 비가 오면 비를 맞지 않고 이동할 수 있도록 지하철과 택시가 결합된 서비스, 날씨가 맑은 날 주변 경치를 느낄 수 있도록 버스와 따릉이가 결합된 서비스, 몸이 아프거나 지칠 땐 좌석에 여유가 있는 버스와 지하철이 결합된 서비스 등 개개인의 상황과 선호를 반영한 다양한 서비스로 무궁무진하게 확장될 수 있다.
 
이에 서울시와 한국스마트카드는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통합이동서비스를 시민들이 직접 제안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서울형 통합이동서비스 해커톤’ 대회를 연다.
 
‘해커톤’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관련분야의 다양한 참가자들이 한정된 기간 내에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집중적으로 발전시켜 프로그램과 제품 등 결과물을 완성하는 협업프로젝트 대회다.
 
4월 9일부터 아이디어 공모를 시작해 사전교육과 멘토링, 예선대회 등을 거쳐 7월 20일, 21일 양일간 본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해당 대회에서는 서울형 교통정보 플랫폼을 다양한 생활정보와 융합해 스마트교통시대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발굴하고, 대중교통 활성화, 편익증진, 교통약자 이동편의 개선하는 등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주요 주제를 다룰 방침이다.
 
대회 일정에는 전문가와 정책 관계자의 강의와 멘토링도 준비돼있어, 참가자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더욱 구체화되고 상호 피드백을 통해 문제점을 극복하며 실용성 높은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남해군 빅데이터 과제발굴 용역 완료 보고회 개최
 
한편, 남해군 역시 빅데이터를 이용한 공약사업, 군정현안·시책사업, 군민소득 증대 등 생활 편의 증진을 위해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남해군은 8일 민선7기 공약사업인 ‘빅데이터 구축 비포서비스 구현’을 위한 빅데이터 과제발굴 용역 완료 보고회를 장충남 군수, 노영식 부군수, 국장, 관과소장이 참석한 가운데 군청회의실에서 개최했다.
 
남해군은 지난 1월 31일 SOC소프트와 과제발굴 용역 계약을 체결한 이후 공약사업, 군정현안·시책사업, 군민소득 증대, 생활불편 해소 등 다양한 분야의 업무에 대한 데이터 보유 현황, 필요성, 추진의지 등을 파악해 과제발굴을 진행해온 바 있다.
 
이를 위해 전 관과소의 95개 팀을 대상으로 대면 인터뷰를 실시해 89건의 과제를 발굴했으며 법적검토 4건, 데이터 수집불가 14건, 예산초과 6건, 중복과제 2건을 제외한 63건을 검토한 결과 13건의 과제를 추출했다.
 
남해군은 13건의 분석가능 과제 중 군의 정책결정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노인 안전사고 예방과 효율적 인력배치 방안’ 등 5건의 과제에 대해 부서 심층 인터뷰를 거쳐 우선순위에 따라 분석과제로 선정했다.
 
한편, 남해군은 올해를 데이터 기반의 과학행정을 추진하는 원년으로 삼고, 이번 빅데이터 과제발굴로 도출된 과제들에 대해 순차적으로 분석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사진제공 국토부
 
이와 관련하여 국토교통부는 스마트시티 분야 유망 청년인재의 창업도전을 지원하기 위해 일반 시민, 학생 등을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한다.
 
이번 공모에서 선정된 예비 창업자 110명에 대해는 원활한 창업 사업화를 위해 시제품 제작, 마케팅, 맞춤상담 등 초기 창업 소요자금을 바우처 형태로 최대 1억 원까지 지원할 방침이다.
 
정부는 지난해 7월 4차 산업혁명 청년 창업기업 육성을 위한 범부처 추진단을 발족해 39세 이하의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과 신성장 동력 확충을 위해 4차 산업혁명 신기술 분야의 창업지원 사업에 착수한 바 있다.
 
올해에는 스마트시티 등 4차 산업혁명 분야와 소셜벤처 창업 등 500명 내외의 예비 창업자를 모집하게 된다.
 
스마트시티는 최근 시장규모 확대와 함께 창업에 관심도 커지고 있어 지난해 보다 지원규모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지난해는 스마트시티 창업에 응모한 204명 중 35명을 선정해 현재 30명은 창업, 5명은 창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29명의 고용 창출, 상표 및 특허 등록 등 지식재산권 취득 6건, 875백만원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창업내용을 살펴보면 스마트 주차, 에너지, 환경, 헬스케어, 모빌리티, 스마트 팜 등 스마트시티와 관련된 다양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선보이는 창업이 많았다.
 
국토부는 창업자금 지원사업 뿐만 아니라 스마트시티 창업 생태계 조성·확산을 위해, 국가시범도시, 혁신도시 등을 중심으로 창업공간과 주거 등을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인큐베이팅 센터’를 조성해 경쟁력 있는 새싹기업에게 창업·주거·유통·판매 공간을 저비용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스마트시티 혁신인재육성 사업을 통해 대학 내 아이디어와 기술이 창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대학 내 창업 동아리 지원, 새싹기업 창업 지원 프로그램 마련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해당 공모를 통해 창업아이템 개발 동기, 사업화 전략, 시장진입 및 성과창출 전략, 대표자 및 팀원의 역량 등에 대한 서류, 발표평가를 실시해 지원대상자를 선정해 사업화자금을 차등 지원하고, 각종 스마트시티 전시회 참가, 기존 기업과의 연관사업 참여, 전문가 Pool 개별 맞춤상담을 지원하고, 우수 창업기업은 초기창업 - 창업도약 패키지 등과 연계해 계속해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