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경찰청 4월 안전사고 중점 관리한다
상태바
행안부·경찰청 4월 안전사고 중점 관리한다
  •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 승인 2019.04.02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재난안전사고 유형 선정하고 주의 당부, 1일부터 교통안전 특별주간
 
봄철 교통사고·자전거사고·미세먼지·풍랑 사고 등 주의해야
경찰청 교통안전 특별주간 실시하고 깜빡이 켜기 운동 추진
 
최근 5년(’13~’17년)간 전체 유형별 사고 건수 (사진=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는 4월에 중점 관리할 재난안전사고 유형을 선정하고, 피해예방을 위해 국민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 가운데 경찰청은 4월 1일부터 교통안전 특별주간을 실시하고, 깜빡이 운동을 추진하는 등 안전 관리에 힘쓰고 있다.
 
먼저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봄나들이 철인 4월은 장거리 이동 등 차량 이용량이 증가 하면서 교통사고 위험이 높아지는 시기다.
 
사고 원인은 운전자 법규위반이 대부분이며, 따라서 운전할 때는 반드시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사고 유발 행위는 삼가며 항상 양보운전을 생활화 하는 등의 사고 예방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소방 활동에 지장을 초래해 피해를 키우거나 운전자와 보행자의 시야를 방해해 도로상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불법 주정차*에 대해 주민신고제를 전국에 확대 실시할 방침이다.
 
더불어 경찰청에서는 4월 15일부터 사망사고 비중인 높은 ‘화물차 집중 단속’을 추진 할 예정이며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고령자 교통안전을 위한 종합 대책도 연내에 마련할 계획이다.
 
더불어 4월에는 따뜻한 날씨로 자전거 이용이 늘면서 사고 위험도 높아지는 시기다.
 
사고는 대부분이 도로상에서 발생했고, 원인으로는 운전자 부주의와 충돌·추돌, 안전수칙 불이행 등이 주를 이뤘다.
 
이와 같은 자전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전거 이용 전 안전모 착용하기, 과속하지 말기 등 안전수칙의 숙지가 필요하다.
 
더불어 4월에는 중국의 황사 유입과 대기정체 또는 서풍계열 바람 등의 계절적 요인*으로 특히, 대기 중 미세먼지 발생이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된다.
 
이와 관련해 환경부에서는 미세먼지 특별법을 2월 15일부터 시행하고 있고, 시‧도 지사는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할 경우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한다.
 
또한, 정부는 최근에 관련법을 개정해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를 사회재난으로 지정하고, 대규모 재난 수준의 미세먼지 발생 시에는 중앙재난안전대책 본부 가동으로 행‧재정적 조치를 한다.
 
미세먼지나 황사가 발생 하면 반드시 행동요령을 숙지하고 외출 할 때는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노약자나 영유아, 호흡기 질환자 등은 실외 활동을 삼가는 등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지역적인 남북고저의 기압배치와 서풍의 영향으로 강풍과 풍랑의 기상특보가 자주 발령 되고 피해도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해상과 육상에서의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통계에 따르면 지난 12년간 총 956회의 강풍의 기상특보가 발령됐으며 260억 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이와 같은 피해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는 풍랑 발생 시는 양식자재·해상작업대 등은 안전한 장소로 미리 이동 조치하고 해안가의 낚시꾼, 야영객, 행락객 등은 인근의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한다.
 
또한 하우스 비닐이 날리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고정 끈을 튼튼히 매주고 낙하물의 위험이 많은 곳은 가까이 가지 않는 등의 강풍·풍랑 대처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봄철 바람의 특성과 건조한 기후로 임야 등 화재가 발생 할 경우에 큰 산불로 이어져 피해가 커질 수 있으므로 역시 조심해야 한다.
 
봄철 화재의 원인은 주로 실화가 대부분이고 특히 부주의로 발생했으며, 그 밖의 자연적 요인과 방화로 나타났다.
 
이러한 화재의 예방을 위해서는 쓰레기 등을 함부로 태우지 말고, 산에 갈 때는 라이터 등 화기물질을 소지해서는 절대 안 된다.
 
산림청에서는 봄철 대형 산불 특별대책기간을 설정·운영하고 산불을 낸 사람은 고의나 실수를 불문하고 관계법령에 따라 철저히 단속하고 산불 위험 및 취약지 중심의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한편, 경찰청이 최근 3년간 교통사고를 상세 분석한 결과, 봄 행락철에 졸음운전과 대형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5월에 춘곤증 등에 따른 졸음운전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52명으로 다른 월에 비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각종 지역행사와 수학여행 등으로 대형버스 이동이 많아지면서 대형교통사고 사망자가 30명 발생했다.
 
교통안전 특별주간 캠페인 (사진=경찰청)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이 봄 행락철 교통량 증가와 졸음운전 등에 따른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범정부 ‘봄철 교통안전 특별주간’을 선포하고 교통사고 줄이기에 모든 노력을 기울인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이번 봄철 교통안전 특별주간을 통해 지자체, 교통안전기관 등과 함께 전국 동시적으로 교통안전 캠페인과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점검·집중단속 등을 실시해 나간다.
 
먼저 교통안전 캠페인은 각 지역별로 4월 2일부터 4월 5일까지 주요 터미널,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서 개최할 예정이며, 주요 관공서와 기관에 교통안전 현수막, 배너 등을 부착하고 전광판, 홈페이지, SNS 등을 통해서도 교통안전 메시지를 전파할 예정이다.
 
특히, 4월 3일 서울청계광장에서 시행하는 캠페인에서는 교통안전 가상현실(VR) 4D 시뮬레이터 체험, 음주운전 위험 체험 등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행사와 더불어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주기 위해 교통사고 사진 전시가 열린다.
 
이번 캠페인에는 국토교통부 김정렬 차관을 비롯한 경찰청, 교통안전공단 이사장 등이 참석하여 ‘졸음운전․음주운전․과속운전 금지, 전 좌석 안전띠매기’ 결의 행사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경찰청은 고속도로 암행순찰차를 통해 법규위반 행위를 집중 단속하고, 음주운전 근절을 위해 교통안전 특별주간동안 음주운전 특별단속을 전국적으로 시행할 계획 역시 갖고 있다.
 
국토부와 경찰청은 지난 해 교통사고 사망자는 3,781명으로, 전년대비 404명이 감소하고 1976년 이후 첫 3,000명대에 진입하는 큰 성과가 있었지만 4월에 전년대비 사망자가 10명 증가한 면이 있어, 봄철 교통사고 주범인 졸음운전과 안전띠 미착용으로 인한 대형사고를 추방해야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두 기관은 졸음운전 사고예방을 위해 차량 운행 전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전국 198곳의 고속도로 휴게소와 218곳의 졸음쉼터를 충분히 이용하는 등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와 관련하여 경찰청은 차의 진행방향을 다른 차량과 보행자에게 알리는 역할을 하는 방향지시등(이하 깜빡이) 사용의 확산을 위해 4월 1일부터 ‘깜빡이 켜기 운동’ 역시 집중 실시한다.
 
운전자가 지켜야 할 기본 안전수칙인 깜빡이 켜기를 통해 작은 법규 준수가 교통안전으로 이어진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깜빡이 사용을 범국민적 운동으로 펼칠 예정이다.
 
운전자가 깜빡이를 켜지 않거나 켜자마자 갑자기 방향을 바꾸게 되면 교통사고 및 보복운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도로 위 운전자들은 깜빡이를 켜지 않는 경우가 많아 최근 3년간 공익신고 내용을 보면 깜빡이 미 점등 신고 건수는 158,762건에 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경찰청은 깜빡이 켜기 운동의 일환으로 표준 디자인을 활용한 포스터·현수막 게시, 대국민 공모전 실시와 홍보영상 제작·티브이(TV) 송출, 전문가 세미나 개최, 누리소통망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나 유관기관 합동 홍보 및 국민 참여 공청회 등을 추진한다.
 
또한 암행순찰차를 활용하여 깜빡이를 켜지 않고 진로를 변경하거나 끼어들기를 하는 차량을 단속하고, 공익신고로 접수된 깜빡이 미 점등 행위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단속을 펼친ㄷ.
 
경찰청은 ‘깜빡이 켜기 운동’을 통해 우리 사회 전반에 배려운전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기업·협력단체와의 협업을 강화하고 연중 홍보를 지속할 예정이며 서로 배려하고 양보하는 운전문화를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모든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