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블랙박스 KS 표준 2차 개정안 특징 및 제품 평가
상태바
자동차 블랙박스 KS 표준 2차 개정안 특징 및 제품 평가
  • cartv
  • 승인 2013.03.03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머리말

자동차 블랙박스 KS 표준 2차 개정안 특징 및 제품 평가

 

김 필 수 /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아이패드와 갤럭시 탭의 보급, 시장 포화로 인하여 자동차 네비게이션 시장의 장래가 불투명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자동차 블랙박스, 특히 영상저장기능을 갖는 제품은 최근 차량용 IT기기 제조업체들의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200865천대에 불과하던 블랙박스 시장은 200911만대를 거쳐 201050만대, 2012년도 120만대 시장으로 추산되고 있으며(데이코산업연구소). 56개 업체에서 200여 가지 제품을 내놓고 있고, 가격은 주로 20만원에서 30만원대 제품이 많다.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자동차 블랙박스 시장의 급격한 팽창에도 불구하고, 기술기준이 존재하지 않아 저가의 저질 제품들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막고, 영상정보의 무분별한 취득과 배포로 인한 사회적 문제 발생을 억제하기 위하여, 자동차 블랙박스 표준기술연구회를 2010년 구성하고, 2011KS 표준을 공표, 같은해 12월에 1차 개정안을 공표 하였으나, 그 후 기술 발달과 사회적 요구에 의해 201322차 개정안을 KS 인증 체계와 함께 공표하게 되었다. 필자는 KS R 5078 자동차용 영상 사고기록장치 표준 개발을 진행한 블랙박스 표준기술연구회에서 위원장을 담당하였다.

 

블랙박스와 관련하여, 한 가지 꼭 알고 넘어갈 사항이 있다. 현재 국내에서 블랙박스로 불려지는 제품군은 3 가지가 있으며, 이 중 본 기사에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영상 사고기록장치에 해당된다. 첫 번째, 운행기록장치는 자동차의 RPM, 위치 등 운행 정보를 운행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저장하는 상용차량(버스, 트럭, 택시 등)에 의무장착하는 시스템이다. 두 번째, 사고기록장치는 통상 EDR(Electric Data Recorder)로도 불리며, 자동차 사고 발생을 감지하여, RPM, 브레이크, 가속력 등 사고기록정보를 사고 전후 기간만 저장하는 장치이며, 국내에서는 일부 차종에만 기장착되어 있다. 세 번째, 본지에서 다루고 있는 영상 사고기록장치는 사고발생을 감지하여 사고 전후 상황을 저장하는 점에서는 사고기록장치와 동일하나, 앞의 두 제품이 자동차 신호선을 직접 연결하여 정보를 취득해야 하는 BM(Before Market) 제품인 바와 달리 전방영상, 가속도 등만을 저장하므로, 소비자가 자동차 신호선에 직접 연결할 필요가 없는 AM(After Market) 제품이다.

 

* KS R 5078 2차 개정안의 특징

이번 2차 개정안의 가장 큰 특징은 KS 인증 평가를 위하여 다양한 시험 규격들이 간소화 및 정비되었고, 보안기능 중 무결성이 KS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필수에 해당되는 점이다. 개정안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무결성 기능을 갖춘 보안형 제품만이 KS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무결성 기능 검증 및 보안 알고리즘 검증에 대한 요건이 확립 되었다. 이는 무결성 알고리즘의 종류 및 검증 기관을 명기하고 있고, 구체적인 무결성 시험 방법도 포함하고 있다.

2. KC 인증을 받은 제품에 대해서는, 전자파 3개 항목에 대한 시험을 별도로 받지 않도록 하였고, 전파법 제473(전자파적합성 등) 에 적합하도록 시험 규격을 일원화 하였다.

3. 사고기록정보의 부합성이 추가되어, 영상 사고기록장치의 사고기록정보가 표준 요건에 적합하게 저장되는지를 시험하는 부분이 포함 되었다. 이는 사고기록정보 생성 시간, 전방 카메라 영상, X Y 축 가속도, 제품 개체식별번호, 표준 인터페이스 등의 규격을 포함한다.

4. 사고발생 모의시험 장치에 대한 규격이 제시되었다. 시험기관은 쉐이커 또는 가속도 발생장치를 사용하여 시험할 수 있도록 구체적 규격이 제시되었고, 제조사는 고가의 쉐이커를 확보하기에 애로가 있으므로, 가속도 발생장치를 확보하여 KS 인증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5. 단전보호 및 사고기록정보 생성시각 요건은, 영상 사고기록장치에 사고발생시간 판단의 기준이 되는 내부시계가 자동차 시동을 켜고 끔에 상관 없이 작동되는지를 시험한다.

6. 번호판 식별 성능에 대해서는, 5m 거리에서 번호판 촬영하고 이를 식별하는 시험에서, 보다 객관적으로 ISO 12233 카메라 해상도 규격시험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전환 되었다.

7. 완전방전방지 기능이 있는 제품을 고려하여, 전원전압 변동성 시험을 제외하고, 완정방전 방지 기능을 수정 하였다.

 

* 시장 제품 중 대표 모델 평가

이번 2차 개정안과 관련하여 시장제품과의 부합성을 평가하기 위해, 자동차부품연구원은 파인디지털 CR-300HD 제품 등 대표 제품 2종을 수거하여 KS 표준 기준으로 평가하였다. 시험 항목은 4개 항목 10개 세부 시험 항목이며, [1]에 나타난 바와 같이, 파인디지털 관련 제품은 이미 기존에 다른 항목들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바 있으므로, 개정안과 관련된 주요 기능만을 평가하였다.

 

[1] 파인디지털 CR-300HD 제품 평가 결과

브랜드

/제품명

분류

항목

규격

시험 결과

파인디지털

CR-300HD

기본 기능

화소

90만 화소 이상

KS 규격 만족

칼라 유무

칼라

KS 규격 만족

저장 주기

20 fps 이상

KS 규격 만족

프레임 생성 시간

생성 시간 화면 표시

KS 규격 만족

카메라 렌즈각

수평각

80° 이상

KS 규격 만족

수직각

50° 이상

KS 규격 만족

번호판 식별

야간 (400lux)

인식 가능

KS 규격 만족

4lux 번호판 인식

인식 가능

KS 규격 만족

전원

완전방전 방지

저전압 시 전원차단 후 10 mA 이하

KS 규격 만족

 

CR-300HD 제품은 화소, 칼라, 저장 주기, 프레임 생성 시간 등 기본기능에서 모두 KS 규격을 만족 하였으며, 카메라 렌즈각에 대해서도 충분한 성능을 보여 주었다. 번호판 식별 성능에 대해서는, 새로운 ISO 12233 규격에 따라 시험한 결과 야간과 주간 조건 모두 만족 하였다.

특히 영상 사고기록장치 제품군 중에는 매우 드물게, 완전방전 방지 기능을 갖춘 것으로 나타났다. 동 제품은 입력 전압이 10% 수준으로 강하하자, 자동으로 전원차단 기능이 실행되었고, 이에 따라 기준치인 10 mA보다 낮은 3 mA의 소모전류만이 감지되어, 우수한 자동 전원차단 기능을 갖춘 것으로 판명 되었다.

이번 KS R 5078 2차 개정과 함께, KS 인증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제반 준비가 자동차부품연구원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5월부터 공식적인 KS 인증 부여가 시작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13년   3월   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