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0년 수도권 광역도시계획 수립 착수
상태바
2040년 수도권 광역도시계획 수립 착수
  •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 승인 2019.03.13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서울시․인천시․경기도 수도권 발전 맞손…2020년 말 최종 확정키로
 
`19.3.12. 국토부, 서울, 인천, 경기 함께 2040 수도권 광역도시계획 수립착수
광역적 공간구조구상·광역 토지이용계획과 주거정책, 광역교통 등 전략 수립
 
광역도시계획 개요 (사진제공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와 국토교통부는 대도시권 교통난해소, 광역교통 개선 등 대도시권 광역교통문제를 전담하는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설립을 위해 관련 법령을 정비하고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가 출범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국토교통부와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가 ‘2040년 수도권 광역도시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에 착수했다.
 
이는 지난해 7월 국토교통부와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가 수도권 계획체계 실효성 확보를 위해 광역도시계획 체계 발전방향을 함께 논의하기로 합의한 데에 대한 후속조치다.
 
광역도시계획은 국토계획법에서 규정한 최상위 도시계획이며 광역계획권의 장기발전방향을 제시하는 계획으로 공간구조개편, 광역토지이용, 광역시설, 도시기능분담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번 수립되는 광역도시계획은 국토․도시 계획 재정비 시기에 맞춰 광역적 교통, 환경 문제를 해소하고 인구감소․저성장 시대에 맞는 실효적인 수도권 발전계획을 수립하는 데 의의가 있다.
 
한편, 광역도시계획의 원활한 수립을 위해 네 개 기관은 광역도시계획 협의회를 구성․운영하고 공개토론회, 공청회 등을 통해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할 예정이다.
 
2040 수도권 광역도시계획은 내년 상반기에 계획안을 마련하고 하반기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20년 말 최종 확정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