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연속 비상저감조치…각 부처들 저감 노력
상태바
4일 연속 비상저감조치…각 부처들 저감 노력
  • 교통뉴스 손영주 기자
  • 승인 2019.03.04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개 시도에 계속되는 저감조치… 환경부, 빈틈없는 미세먼지 대응 요청
 
환경부 긴급 점검회의 주재하고 10개 시도 현황 점검
미세먼지 신호등·환경 책임 실명제 등 다양한 정책도
 
하남시
 
봄철이 되며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 미세먼지 문제에 대해 환경부와 관계 부처, 각 시도 등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분주히 노력하고 있다.
 
먼저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3월 4일 10시 고농도 미세먼지와 비상저감조치가 지속되고 있는 수도권, 충청권, 전라권 10개 시도 부단체장들과의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했다.
 
이번 긴급 점검회의는 각급학교의 개학, 환절기 등 취약계층 보호가 중요한 시점에 고농도가 지속되고 있는 엄중한 상황이라는 인식을 중앙과 지방이 공유하고, 비상저감조치 이행 현황을 철저히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수도권에서는 사상 최초로 비상저감조치가 4일 연속으로 시행중이며, 이번 주 중반까지 고농도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조명래 장관은 환경부를 포함한 중앙부처와 각 시도의 조치계획을 보고 받고, 국민 건강보호를 위한 중앙과 지방의 미세먼지 총력 대응체계를 점검했다.
 
이와 관련해 환경부는 상황전파, 부처별 저감조치와 취약계층 보호 등 비상저감조치를 총괄 대응하며, 비상저감조치 미발령 지역의 환경청 인력까지 동원하여 수도권과 비상저감조치 발령지역 산업단지에 대한 불법배출을 집중 단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교육부와 복지부 등과 협조하여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해 유치원, 어린이집 등의 일선 기관에서 야외활동 자제, 실내 공기질 관리 등 대응 실무 매뉴얼이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관리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각 시도에서는 차량운행 제한과 사업장의 가동시간 조정 등을 차질 없이 시행한다.
 
현재, 서울에서만 시행중인 수도권에 등록된 총중량 2.5톤 이상 5등급 차량에 대한 운행 제한과 단속도 수도권 전역과 지방으로 확대하기 위해 시도별로 차량운행 제한 조례 제정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특히, 서울시는 한강공원에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할 수 있는 미세먼지 신호등을 설치해 시민들이 직접 미세먼지 정보를 습득하며 생겼던 혼란을 줄인다.
 
미세먼지 신호등이란, 미세먼지 농도를 멀리에서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LED전광판에 교통신호등과 같이 빨강·노랑·초록·파랑 등의 색상으로 표현하고, 여기에 다양한 얼굴표정을 더해 아이들도 손쉽게 미세먼지 농도를 알 수 있도록 한 것을 말한다.
 
한강공원에 설치되는 11개의 미세먼지 신호등은 현대해상의 기부로 이뤄지며, 디자인 작업이 완료되는 대로 이 달 중 설치될 계획이다.
 
서울시는 현대해상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 사업이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안양시 역시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비한 대책으로 학생들의 안정적 체육활동과 쾌적한 학습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관내 각 학교의 실내체육관 건립과 공기청정기 임대 등의 비용으로 올해 총 32억8천5백만원을 지원한다.
 
한편, 구리시는 각종 공사장 등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소음·진동 등으로 인한 시민들의 환경 피해를 예방하고 신속한 민원 처리를 위해 ‘공사장 환경 책임 실명제’를 3월부터 실시한다.
 
공사장 환경 책임 실명제는 공사 연면적 1,000㎡ 이상의 비산먼지 과 특정 공사 신고 시설과 소규모 공사장 중 민원 다발 사업장에 대해 건설 공사장 현황, 먼지·소음 방지시설 설치 내역, 공사장 책임자와 담당자, 구리시 업무별 담당자 연락처 등을 표시해 주민에게 공개하는 제도다.
 
시에서는 공사장 환경 책임 실명제 실시로 지역 주민과 공사업자 간에 신뢰 형성으로 환경 관련 민원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고, 사업자들로 해금 자율 점검을 유도해 먼지와 소음 발생이 최소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상남도 또한 미세먼지 3대 핵심 현장 특별점검을 25일부터 오는 5월 31일까지 전 시·군과 함께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2월 중순 이후 국내 미세먼지 농도가 증가하고 편서풍의 영향으로 국외 미세먼지 유입이 예상됨에 따라 대기질 개선과 도민의 건강보호를 위한 것이다.
 
점검 대상은 불법소각과 비산먼지 발생 건설공사장, 생활주변 대기배출사업장 등 대기배출사업장·공사장 1,500여 곳을 대상으로 실시할 계획이며, 특히 생활주변 대기배출사업장에 대해서는 연료기준, 방지시설 적정 운영과 배출기준 준수 여부 등을 집중 감시한다.
 
하남시 역시 지난 특별법 시행에 맞춰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비산먼지 발생 1공사장에 1공무원을 배치하는 ‘일공일공 담당제’를 운영 중이다.
 
시는 이를 위해 일공일공 추진반을 편성하고 32개부서 116명을 점검자로 지정해 건설공사장에 점검을 실시 중에 있고, 부지조성공사 등 광범위한 규모의 공사장 37개소의 점검은 환경보호과에서 주관한다.
 
최초로 4일 연속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가운데 이밖에도 안산시, 밀양시, 환경부 등이 마스크 배부, 전기차 구매 지원 등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