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난 해결 위해 뛰고 날으는 지자체들
상태바
주차난 해결 위해 뛰고 날으는 지자체들
  •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 승인 2019.02.20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협약·공영주차장 확대 조성·시스템 개편 등
 
노원구 KST파킹과 업무협약…시스템·솔루션 개발
부천·부평구 공영주차장 온라인 사용방식 개편해
창원시는 임시 공영주차장 조성사업 대대적 확대
 
KST파킹 무인주차 관제시스템_현장설치 조감도 (사진제공 KST파킹)
 
주택가 주차난을 해결하기 위해 각 시·군은 업무협약·공영주차장 조성 등 관련한 노력을 쉬지 않고 있다.
 
노원구는 주차 관련 시스템·솔루션 개발을 위해 KST파킹과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부천시와 부평구는 공영주차장 사용방식을 개편했고, 창원시는 임시 공영주차장 조성 사업을 대대적으로 전개한다.
 
먼저, 노원구서비스공단 거주자주차·공영주차 관련 시스템과 솔루션 개발을 위해 KST파킹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노원구의 공영주차장과 거주자주차장의 스마트 주차시스템과 관련 솔루션 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KST파킹은 노원구의 주차공간 부족에 대한 해결방안과 기술자문을 제공할 계획이다.
 
KST파킹은 ‘마카롱 택시’로 알려진 한국형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기업 KST모빌리티의 주차 사업 관련 자매회사다.
 
KST파킹의 스마트 무인주차관리 플랫폼은 기존에 관리가 어려운 거주자 전용 주차장과 공영주차장의 무인화를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차면에 설치되는 IoT 기술 기반 차량 검지센서를 이용해 주차면 차량진입을 감지하면 이 정보를 관제센터로 전송하고, 관제센터는 전달받은 주차면 정보를 ‘사용 가능한 주차장’ 정보로 가공해 전달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주차장면의 IoT 검지센서는 차량 운전자의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통신으로 연결된다. 이를 통해 노상 주차장의 입출차 상황 파악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앱을 통한 주차요금 자동 결제까지 가능하다.
 
한편 KST파킹은 지난해 12월 서울 성북구 도시관리공단과 ‘주차시스템 솔루션 개발 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 협약에 따라 KST파킹은 노외주차장과 노상 주차장 사용 데이터를 통합하고 관리하는 데 필요한 소프트웨어 개발에 들어간 바 있다.
 
이 기술은 성북구뿐만 아니라 각 지자체가 추진하는 공유주차장, 공유경제 사업을 가속화하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천도시공사는 현행 공영주차장 월정기권 현장 선착순 접수·배정 후 무기한 사용방식을 1년 단위 인터넷 접수 방식으로 개선해 오는 7월부터 시행한다.
 
경기도 31개 시, 군 중 부천시는 인구 밀도가 가장 높은 과밀지역으로 주차공간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주차 공간 부족으로 불법주정차, 보행자 안전문제, 차량 공해유발로 인한 미세먼지 가중 등의 문제도 발생되고 있다.
 
이러한 주차난 해결을 위해 노외공영주차장 37개소 중 오는 4월 1일부터 3개소 주차장을 시범 운영하고 문제점을 보완해 오는 7월부터는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한편, 인천시 부평구 역시 이와 관련하여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감면 대상자를 확대하는 ‘인천광역시부평구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개정안을 시행한다고 전했다.
 
부평지역은 최근 수년간 도시형 생활주택과 오피스텔 등이 늘어나면서 기계식 주차장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기계식 주차장은 설치 규격 때문에 중형 차량은 진입이 어렵고 고장이 나면 출고가 지연되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기계식 주차장 이용을 꺼리는 실정이다.
 
구는 안전하고 편안한 주차환경 조성을 위해 지난 1월 30일 주차장 관련 조례를 개정해 기계식 주차장의 설치 기준을 30% 이하에서 20% 이하로 낮춰 운전자가 직접 주차하는 ‘자주식 주차장’ 비율을 더 늘리도록 했다.
 
또 5.18 민주유공자와 보훈 보상 대상자와 친환경 차량 등을 주차요금 감면 대상에 포함시키고, 임산부의 경우 주차요금을 면제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미납 시 기존 4배의 가산금을 부과했던 것을 2배로 개정해 주민들의 부담을 낮췄다.
 
이번 조례 개정으로 부평지역의 주차장 이용률을 높이고, 도시형 생활주택의 무분별한 난립을 방지하는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성산구 중앙동 공한지 현장 전경 (사진제공 창원시)
 
한편, 창원시는 주택가 등 만성적인 주차난 해소를 위해 창원형 생활SOC사업과 희망근로사업을 연계해 관내 유휴지 및 공한지를 활용한 임시 공영주차장 조성 사업을 대대적으로 전개한다.
 
‘공한지 임시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은 도심지 내 장기간 방치된 유휴 공한지를 활용하는 사업으로, 토지소유자의 사용 승낙을 거쳐 시민들을 위한 쾌적한 주차공간으로 탈바꿈해 무료로 개방할 방침이다.
 
사업 대상지는 2년 이상 활용 계획이 없는 유휴지다.
 
시는 임시 공영주차장 부지 제공자에게는 재산세 감면 혜택과 희망근로사업을 활용한 공한지 환경정비 등 행정적 지원을 하게 된다.
 
이번 사업으로 주차장 1면을 조성하는데 약 5천만 원에서 8천만 원 정도의 예산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할 때 간접적인 예산 절감 효과는 약 200억 원에 달한 것으로 추산된다.
 
한편 시는 중심상업지역 복합공영주차장 조성, 열린주차장 개방사업 확대 등 다양한 시책을 시행해 시민들의 교통불편 해소에 적극 나서고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