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3.1운동·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상태바
지자체 3.1운동·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 교통뉴스 송수정 기자
  • 승인 2019.02.18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작 뮤지컬·건립기금 전달·각종 프로그램 등
 
역사적 의미 되새길 다채로운 프로그램 운영해
여가부, 여성 독립운동가 달력 제작 공모 실시
 
헐버트, 베델 등 독립운동가의 묘가 있는 마포구 양화진선교사묘원을 외국인 관광객들이 관람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 마포구)
 
전국 각 지자체가 3.1 운동·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각종 기념사업을 실시한다.
 
먼저 수원시는 창작 뮤지컬 ‘독립군’을 선보인다.
 
수원시립공연단이 제작하는 ‘독립군’은 명성황후 시해 사건부터 광복에 이르기까지 반세기 동안의 중요한 역사적 사건들을 백범 김구 선생을 중심으로 다루며 치열했던 독립운동의 흐름을 보여준다.
 
또한 수원 영통구 매탄3동 단체장협의회를 비롯한 5개 단체·업체가 수원시 3.1운동·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에 기념 상징물 건립기금 731만 원을 전달하기도 했다.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는 수원지역 항일 독립운동 가치를 재조명하고, 발자취를 기념하는 상징물을 시민 참여를 바탕으로 건립하기로 하고, 현재 모금 활동을 하고 있다.
 
인천주안도서관에서는 3.1운동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이해 오는 3월 ‘아 대한민국’이라는 주제 아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주안도서관이 마련한 프로그램은 다시 들여다보는 과거 100년사 야간 인문학 강의 태극기 캘리슈링클스 책갈피 만들기 북아트와 함께하는 그날, 유관순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도서전시 일제강점기 관련 영화 상영 역사 가로세로 낱말 퀴즈 등이다.
 
3월 8일~ 22일 매주 금요일에 왜 역사는 반복되는가,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100년의 화두, 일본군 위안부 문제라는 주제로 인문학 강의도 열릴 예정이다.
 
파주시 교하도서관은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오는 21일부터 3월 21일까지 매주 1회 ‘자유를 꿈꾸던 조선의 시인들’ 기획 강좌를 진행한다.
 
이번 기획 강좌에서는 일제강점기 문학의 역사적 배경을 토대로 유치환, 이육사, 이상, 김기림, 윤동주 다섯 작가의 작품을 살펴보며 시인들의 삶과 작품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또한 강좌 기간 중 교하도서관을 방문하면 ‘대한민국 100년’을 주제로 3.1운동 및 임시정부수립 관련 도서와 영상자료를 문헌정보실과 멀티미디어실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한편, 포항시는 3.1절 포항만세축제를 개최한다.
 
앞서 시는 3.1운동 100주년 기념행사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일반시민, 단체 및 독립운동가 후손 등으로 구성된 ‘100인 위원회’를 선정하고 몇 차례의 회의를 열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반영한 바 있다.
 
올해는 기존과 같이 오전에 송라면 대전리에서 3.1절 기념식을 열고, 오후에는 100주년 맞이 특별 행사로 육거리 일원에서 3,000여명의 시민이 함께하는 ‘3.1절 포항만세축제’를 진행하기로 했다.
 
육거리 일대에서 1시간여 동안 교통을 통제하고 진행될 이번 포항만세축제’의 절정은 ‘태극기 퍼포먼스’로 100주년과 70년을 의미하는 170명이 인간 태극문양을 만들어 보인다.
 
마포구는 3.1절 100주년을 기념해 독립유공자들의 희생을 기리고 미래를 준비하는 범구민적 기념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3월 1일, 구는 은평, 서대문구와 연합해 서북3구 제100주년 3·1절 기념행사를 진행한다. 시민들과 함께 태극기 노래, 3.1절 노래를 부르고 만세운동을 재현한다.
 
또한 3월 중에는 서북3구 청년 99명이 모여 대한민국 100년 희망 선포를 위한 발대식을 개최한다.
 
마포구의 제안으로 계획된 서북3구 청년들의 희망 선포식은 3개 구에서 각 33명씩 청년들이 모인다.
 
일제강점기, 마포는 대륙침략의 전초기지이기도 했다. 일제에 맞서 독립운동을 펼쳤던 베델, 헐버트, 브로크만 등 많은 외국인 선교사들은 마포구 양화진선교사묘원에 잠들어 있다.
 
한편, 강남구는 3·1운동 100주년을 앞두고 18일부터 스마트폰 배경화면에 태극기를 띄우는 캠페인 ‘빛 날려라 태극기’를 진행하고 있다.
 
구는 태극기 게양률이 저조한 가운데 태극기로 상징되는 3·1운동의 의미를 되살리고자 언제 어디서나 휴대폰만 있으면 참여할 수 있는 디지털 태극기 게양 캠페인을 진행할 방침이다.
 
참여 희망자는 내 손 안의 태극기 인증샷을 찍은 후 해시태그를 달아 SNS에 게시하면 된다.
 
남양주시에서는 시 전역에서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는 다양한 시민 참여 행사를 펼친다.
 
오는 27일 남양주시립예술단과 시민합창단의 ‘3.1운동 100주년 기념 음악회’를 시작으로, 28일에는 화도읍 월산교회에서 마석역 광장까지 500여명이 참여하는 ‘만세운동 거리횃불행진’이 추진된다.
남양주시립박물관에서는 100주년 기념해 ‘전재산을 독립운동에 기부한 이석영 일가 이야기와 남양주 3.1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소개하는 인문강좌 ‘이석영과 남양주의 3.1운동’, 특별전시·체험행사를 기획했다.
 
3.1절 당일에는 3.1운동의 불씨가 된 고종황제의 장례 당시 역사적 상황을 떠올리며 문화재청 협조로 고종황제의 능인 ‘홍릉’ 앞 광장에서 ‘샌드아트’ 라이브 공연, ‘시민100명이 참여하는 독립운동 재현극’ 퍼포먼스와 ‘만세 행진’ 등도 진행된다.
 
이후에도 3.1운동을 소재로 하는 공연과 남양주 독립운동 역사를 퀴즈를 통해 배우는 ‘독립운동 역사골든벨’ 등이 예정돼있다.
 
마지막으로 김해시 장유도서관은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오는 3월 2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3.1운동 100주년 기념 어린이 역사 특강’을 마련한다.
 
항일운동의 역사와 3.1운동 전개 과정을 비롯해 대한민국 임시정부 활동과 의의에 대해 강연하며 어린이들이 직접 태극기를 만들어 인근 공원에서 만세운동을 재현하는 시간도 갖는다.
 
또, 어린이실 내에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관련 도서 코너를 마련해 주제 도서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게 한다.
 
한편, 지자체뿐만 아니라 여성가족부 역시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이해 ‘여성독립운동가, 미래를 여는 100년의 기억‘을 주제로 한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여성독립운동가 달력’을 제작했다.
 
이번 달력 제작은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하고 독립을 성취하는 일에는 남녀가 따로 없다’는 성평등 정신을 기반으로 그동안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여성 독립운동가의 노력과 활동을 재조명하고 기리기 위한 목적이다.
 
달력은 나라를 위해 세운 공로에 따라 훈장이나 포상을 받은 여성독립운동가 357인으로 구성돼, 이를 통해 여성독립운동가의 활동, 일상 속에서 독립운동에 기여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게 된다.
 
여성독립운동가 357인은 2018년 11월까지 서훈 받은 분들로 태어난 해와 돌아가신 해, 주요활동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여성독립운동 단체도 소개한다.
 
여성독립운동가 달력은 전국 박물관을 비롯해 지자체, 여성단체 및 기관 등에 배포되며, 달력에 관심 있는 분들은 여성가족부와 국립여성사전시관 홈페이지를 통해 달력을 내려 받을 수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