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안전․교통․나눔‧물가‧편의 ‘설날 5대 종합대책' 추진
상태바
서울시, 안전․교통․나눔‧물가‧편의 ‘설날 5대 종합대책' 추진
  • 교통뉴스 송수정 기자
  • 승인 2019.01.24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1일~2월7일 종합상황실 및 5개 대책반 구성해 ‘24시간 비상체제’ 가동
 
다중이용시설 등 소방특별조사, 강설·한파 등 24시간 비상체제 유지
지하철·버스 새벽 2시까지, 고속·시외버스 증편, 심야버스·택시 운행
 
 
서울시는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1월 29일부터 7일까지 10일간 안전·교통·나눔·편의·물가 분야를 중심으로 ‘설날 5대 종합대책’을 시행한다.
 
이 기간 중 2월1일부터 7일까지는 소방안전, 제설, 교통, 물가, 의료 5개 대책반을 마련하고, 이를 총괄·조정하는 ‘종합상황실’을 서울시청 1층에 설치, 24시간 운영하여 연휴기간 발생하는 긴급 상황에 대비한다.
 
서울시는 최근 반복 발생하는 화재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화재취약시설 등을 대상으로 사전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유사시 비상대응체계 구축하는 등 안전대책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사전 안전점검에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난 사항에 대하여는 연휴 전 보완‧보강을 완료한다.
 
종합대책은 ①안전 ②교통 ③나눔 ④편의 ⑤물가 5개 분야로 구성된다.
 
첫째, 설 연휴 전과 연휴기간 안전대책을 강화하여 시민들이 ‘안전하고 사고 없는 설날’ 을 보낼 수 있도록 대비한다.
 
연휴 전 쪽방 등 화재취약시설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과 소규모 숙박시설 898개소 중 일부를 대상으로 불시 소방특별조사 실시 및 현장지도를 통하여 사전 예방활동에 집중한다.
 
또한 설 연휴기간 동안은 화재특별경계근무를 실시하여 상시 가동상태 유지하고, 재난상황실 운영 등 한파·강설 대비 및 신속 조치를 위한 재난 비상대응체계를 유지한다.
 
도로, 교통, 문화재, 공사장 등 주요 기반시설에 대해서도 담당공무원 및 전문가가 합동 점검하여 안전관리에 철저를 기한다.
 
둘째, 귀성·귀경객 교통편의를 위하여 대중교통 수송력을 증대하여 ‘교통 흐름이 원활한 설날’이 되도록 지원한다.
 
고속·시외버스는 2월3일부터 2월6일까지 평시대비 22% 증회 운행하여 하루 평균 13만여 명을 수송하고, 버스와 지하철은 귀경객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2월5일부터 2월6일까지 막차시간을 새벽 2시까지(지하철 종점 도착, 버스 차고지 출발기준) 연장 운행한다.
 
또한 심야올빼미버스 9개 노선 72대를 새벽 3시 45분까지, 심야택시 2,955대를 21시~익일 09시까지 운행할 예정이다.
 
막차시간·교통량 예측 등 교통정보는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 및 서울교통정보센터, 스마트폰앱, tbs교통방송 설 특집 방송 등을 통해 제공된다.
 
셋째, ‘소외이웃 돌보는 설날’이 되도록 독거어르신, 쪽방거주민 등 취약·소외이웃 대상별로 맞춤 지원한다.
 
저소득 대상 연탄보조 지원금은 가구당 406천원으로 전년(313천원)대비 93천원이 증대된다.
 
기초생활수급 15만 가구에 45억원의 설 명절 위문품비를 지원하고, 독거어르신 25,151명 안전 확인 인력을 986명에서 1,175명으로 확대한다.
 
넷째, 서울시 홈페이지 및 모바일을 통하여 설날 종합정보 제공하고, 응급의료기관(67개소)·휴일지킴이약국(2,725개소), 당직의료기관(2,001개소)을 운영하는 등 ‘쾌적하고 편안한 설날’이 되도록 한다.
 
다섯째, 주요 성수품(9개) 최근 5년 평균 거래물량 대비 10% 추가 반입하고, 중점관리 품목(18종)에 대한 가격 모니터링 실시로 수급 안정화하여 ‘장보기 걱정 더는 설날’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사과, 배, 양파, 배추, 무 등 9개 성수품목에 대하여 중점관리(1.21~2.1)하여 물량공급 확대 및 도매시장법인별 목표물량을 최근 5년 평균 거래물량 대비 10% 증가·부여하여 도매거래를 효율화한다.
 
또한 물가대책반 운영(1.21~2.10)을 통한 물가상황 모니터링 및 담합 등 불공정거래행위를 단속한다.
 
한편, 교통정보, 전통시장, 문화행사, 병원·약국 등 서울시 설 연휴 종합정보는 120다산콜센터,서울시홈페이지와 ‘모바일 서울’ 앱, 120다산콜센터 트위터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