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고흥군·속초시 도로시설물 점검 나서
상태바
여수시·고흥군·속초시 도로시설물 점검 나서
  • 교통뉴스 손영주 기자
  • 승인 2019.01.21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 2019년 도로시설물 정기 안전점검용역 연2회 고흥군 맨홀뚜껑 요철 정비
교량 94개소, 육교 31개소, 터널 10개소 등 총 189개소 안전점검
고흥군 주민왕래에 불편 초래하는 요철 맨홀뚜껑 617개 일제 정비
 
▲ 여수시
 
여수시와 고흥군 도로시설물 점검을 통해 주민들의 편의와 안전을 도모하고, 속초시는 교통시설물을 확충하고 점검에 나선다.
 
속초시는 고속도로를 확충하고 발열의자를 설치하는 등을 위해 예산을 입했으며이 여수시는 2019년 도로시설물 정기 안전점검용역을 상·하반기 1회씩 연 2회 실시하고, 고흥군은  민선 7기 생활민원 개선사업 일환으로 지속적인 포장덧 씌우기와 시설물 노후로 주민왕래와 차량통행에 큰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요철 맨홀뚜껑 617개에 대해 일제정비에 나섰다.

먼저 여수시의 점검대상은 교량 94개소, 육교 31개소, 터널 10개소 등 총 189개소다. 용역은 2월에 시작해서 11월에 마무리된다.

시는 도로시설물의 손상, 결함 및 기능적 위험요인을 살펴 긴급 점검 및 정밀 안전진단 실시 여부를 판단할 계획이다. 또 경미한 사항은 즉시 보수해 시설물 안전을 도모할 방침이다.
 
요철 맨홀뚜껑 (사진제공=고흥군)

한편, 고흥 군에 따르면, 지난 2018년 8월부터 11월까지 3개월여에 걸쳐 고흥·도양읍 등 각급 도로상에 설치된 맨홀 뚜껑 중 안전사고 위험이 높은 우수, 오수, 제수변, 통신, 한전맨홀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우수맨홀 313개, 오수맨홀 139개, 제수변 68개, 통신맨홀 40개,기타 57개 등 총 617개의 맨홀뚜껑이 시설기준에 부적합하게 시설되어 있었으며, 우수, 오수, 제수변, 통신맨홀은 각기 다른 시설별 관리주체로 인해 노후시설물에 대한 적기 정비가 지연되어 왔거나, 도로포장 덧씌우기 시 맨홀 인상이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군은, 이와 같은 상황으로 소음유발과 보행안전에 위협을 주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주민 생활불편 해소를 위해 문제가 된 맨홀뚜껑 617개에 대해 소관부서와 기관 합동으로 1월중 정비에 착수해 상반기내 마무리하기로 했다.
 
고흥군은 도로포장 시 관련부서 및 기관에 사전 통보해 소관 시설물이 병행 정비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전망이다.
 
속초시
한편, 속초시는 대중교통 편익과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교통시설물을 확충하고 신속한 정비에 나선다.
 
먼저, 서울~양양고속도로 및 동해고속도로 개통으로 속초와 수도권이 광역교통망으로 연결되면서 성수기마다 설악산을 찾는 관광객 급증으로 주요 진입로에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사업비 2억 8천여만원을 투입해 대형전광판 2개소를 설치한다.
 
차량운전자에게 사전에 공원 내 교통상황과 주차장 주차상황을 안내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지난 1월 14일 설치공사에 착수하였으며, 4월 중 완료해 가동에 들어갈 계획이다.
 
또한, 대중교통 편의시설 확충을 위해 1억 5천여만원을 투입해 버스 승강장 발열의자를 현재 17개소에서 10개소를 더 확충하고, 승강장에 친환경 태양광 조명을 10개소에 추가 설치한다.
 
노후된 승강장 5개소를 정비하고 이전 또는 새로운 수요에 의해 승강장 2개소를 신설하며, 버스 및 택시 승강장의 정차면의 노면 도색공사로 탑승객들의 편의를 높인다.
 
이와 함께 교통신호등 연동체계구축 프로그램 정비, 교통신호제어기 및 교통철주 교체, 신호등 정비 및 도색 등 교통신호체계 개선 사업비로 총 2억 4천여만원을 투입한다.
 
특히, 안전한 보행환경 개선 및 교통약자를 위해 야간 시간대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지역의 횡단보도에 LED투광등 설치, 시각장애인용 음향 신호기 설치, 소방시설 주변 교통안전 표지판 정비, 도로교통 안전시설물 교체비 등으로 총 1억 5백만원을 투입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