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시민관점 미세먼지 프로젝트 추진
상태바
부천시 시민관점 미세먼지 프로젝트 추진
  • 교통뉴스 공 희연 취재리포터
  • 승인 2019.01.14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가 원하는 리빙랩 활동 미세먼지 해결방안 모색
시민관심 정책개발지향 중요 민·관 합의 선정 추진이 관점 ▲ 미세먼지 프로젝트 특별전담팀 회의
 
부천시가 미세먼지 클린 프로젝트 추진과 관련 리빙랩 코디네이터 주요 활동 보고와 거버넌스 추진을 위한 특별전담팀 회의를 개최했다.

150명의 리빙랩 코디네이터들이 모여 그동안의 활동 경과 및 미세먼지 리빙랩 운영 결과를 공유하고 미세먼지 해결방안과 모색 등을 논의한 리빙랩 코디네이터 주요 활동 보고는 시민관점정책개발을 지향하는 결과를 냈다. 
 
이 논의에서 ㈜이안에스아이티 이용환 대표는 부천시 미세먼지 리빙랩 활동으로 찾아가는 리빙랩과 코디네이터 운영, 워크숍 개최, 다양한 시민소통 채널 구축에 대한 활동사항을 설명했다.
지속적인 미세먼지 모니터링과 홍보를 통해 더 많은 시민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 미세먼지 해결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덧 붙였다.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인 '부천시 스마트시티 미세먼지 클린 특화단지 조성 지원사업 계획'에서는 미세먼지 프로젝트 특별전담팀이 모여 장기적인 대기질 개선 전략 수립과 이행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또 1부에서는 클린 종합계획 수립 용역을 시행중인 네이버시스템 컨소시엄의 권순박 박사의 우리동네 미세먼지 정보 서비스, 공업단지 비산먼지 해결 서비스, 학교 통학로 청정·안심공기 제공 서비스가 소개됐다.
 
특히 지하철역 미세먼지 저감 서비스와 빅데이터 기반 미세먼지 대응 서비스 등을 테마형 특화단지 단계별 사업계획을 보고 받은 위원들 역시 보완책을 내 놓는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시는 최종 보강을 통해 사업계획서를 보완하여 다음주 16일에 국토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심현민 이클레이 사무국장의 향후 미세먼지 개선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 과 운영방안도 전문가들의 관심을 끌었고 이에 대한 의견도 오고갔다.

송유면 부시장은 “미세먼지 발생 원인이 다양한 만큼 해결방안도 다양하게 모색돼야 하고 특히 시민제시 의견검토와 우리시에 꼭 필요한 실효성 있는 정책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기획단의 역할도 명확해야 하고 지속성도 필요하기 때문에 민·관 합의를 통해 선정해서 추진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